STM32F4·STM32F0 등 고성능 ST MCU 탑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PIQ의 스포츠 웨어러블 제품에 ST의 센싱, 제어, 통신 기술이 적용됐다고 밝혔다.

기량 측정 및 코칭 용으로 골프와 테니스 분야에 처음 소개된 PIQ의 멀티 스포츠 센서는 다중 축으로 손과 손목의 움직임을 추적해 정확한 3D 분석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통해 운동 기량 및 기법 향상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 PIQ의 스포츠 웨어러블 제품에 STM32F4·STM32F0 등 ST의 고성능 MCU가 탑재됐다.

제품 크기는 44 x 39 x 5mm, 무게는 10그램에 불과해 손목 밴드에 착용하거나 골프 장갑에 직접 끼우기, 장갑 스트랩 손쉽게 부착 가능하다. 테니스 분야에서는 프랑스의 테니스 스트링 및 라켓 제조회사인 바볼라트(Babolat)와 협력했다. 손목 디스플레이로 속도와 리프트와 같은 통계를 보여주고 각 샷의 데이터는 자세한 분석을 위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으로 공유된다. 

모비티(Mobitee)의 골프 액세서리 및 디지털 코스 지도에서 골프용 센서로 활용돼 그린까지의 거리를 표시하고 데이터를 공유하여 방금 전 샷의 정보를 바로 다시 확인 할 수 있다. 스키에서는 로시뇰(Rossignol)과 협업해 활주 정보 기록, 점프 및 회전 분석이 가능한 스트랩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했다. 

PIQ는 센서 데이터의 복잡한 처리에 필요한 성능을 위해 ST의 고성능·고효율 MCU 제품인 STM32F4를 탑재했다. STM32F4의 다양한 전력 관리 기능을 통해 전력소모를 최소화해 웨어러블 기기의 핵심 파라미터인 긴 배터리 수명주기를 관리한다. 

또 ST의 블루투스 스마트 무선 컨트롤러인 블루엔알지(BlueNRG)를 사용하여 PIQ의 블루투스(Bluetooth) 무선 서브시스템을 스마트폰에 연결한다. 블루엔알지는 동급 최강의 저전력 소모를 자랑할 뿐만 아니라 무선 안테나 연결에 BALF-NRG 칩을 함께 쓰면 공간 절약 효과도 얻을 수 있다. 

ST의 탁월한 MEMS 기술력은 기압 센서 LPS25HB의 탑재에도 도움이 됐다. ST는 웨어러블용 MEMS 및 센서 시장의 선두 회사로 IHS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 25퍼센트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며 MEMS 관련 특허 보유 및 출원 수가 전세계에 걸쳐 약 1천여건에 달한다. 

리튬 배터리 충전 컨트롤러인 STBC02도 탑재돼 우수한 성능과 효율성으로 전력 관리 및 배터리 수명 극대화를 돕는다. 온/오프 및 리셋 버튼으로는 스마트 푸쉬버튼 컨트롤러 STM6600이 사용됐다.

STM32F4, STM32F0, 블루엔알지 블루투스 IC는 ARM Cortex-M 코어를 탑재하고 있다. ST는 ARM Cortex-M MCU 공급사로 M0, M0+, M3, M4, 최신 M7에 이르는 모든 코어에 걸쳐 제품군을 시장에 제공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