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M2M·OIC 간 연동 시연 성공

SK텔레콤이 미국 라스베가스에서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 2016’에서 대표적인 글로벌 사물인터넷(IoT) 표준인 oneM2M과 OIC의 연동을 세계 최초 시연했다고 7일 밝혔다.

시연에는 SK텔레콤과 삼성전자, 전자부품연구원(KETI), 아트멜(Atmel), 액스톤(Axston)이 참여했다. 

SK텔레콤의 oneM2M 기반 IoT 플랫폼인 씽플러그(ThingPlug), 삼성전자의 OIC 표준 기반 가전기기, 아트멜의 센서 및 조명키트, KETI와 액스톤에서 개발한 oneM2M-OIC 연동 솔루션 탑재 게이트웨이가 사용됐으며 이종 IoT 표준 기반의 서비스를 연동해 스마트폰으로 가전기기를 제어하는데 성공했다.

현재 통신사가 주로 도입하고 있는 oneM2M은 모바일을 통해 원격에 위치한 기기들을 제어하는데 강점이 있으며 제조사가 도입하고 있는 OIC는 근접 거리 내 위치한 기기 간 커뮤니케이션에 강점이 있다.

현재 IoT 기술을 주도하는 글로벌 표준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표준화 기구들이 각자의 특장점을 바탕으로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IoT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표준 간 연동이 불가피하다는 주장이 제기되어 왔지만 회사나 연구기관의 특성에 따라 개발의 방향성이 다르고, 각 표준이 사용하는 프로토콜 및 메시지 규약이 달라 연동에 어려움이 있었다.

SK텔레콤은 지난 10월부터 협력사들과 IoT 표준 연동을 위한 기술 검토 및 연구개발 협력을 지속해 오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자사의 IoT 플랫폼에 다른 IoT 표준 기반의 기기들을 연결하는데 성공했다.

SK텔레콤은 이번 OIC 표준과의 연동을 시작으로 다양한 IoT 기기가 씽플러그에 연결될 수 있도록 다른 표준 기술과의 연동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