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T 유럽연구소와 ‘스마트팩토리’ 관련 공동연구 수행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이 12월3일(현지시간) 독일 자브리켄에서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유럽연구소와 ETRI-KIST 유럽 스마트팩토리 공동 연구실 설립을 위한 업무 협약 및 개소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협정은 지난해부터 기존 제조업에 정보통신 기술(ICT)을 접목시키는 스마트 팩토리 기술을 지속적으로 교류해온 KIST 유럽연구소와의 협력 방안을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 ETRI는 3일(현지시간), 독일 자브리켄의 KIST 유럽연구소에서 “ETRI-KIST Europe 스마트팩토리 공동연구실” 설립을 위한 업무협약 및 개소식을 개최했다.

스마트 팩토리는 사이버 물리시스템(Cyber-Physical Systems, CPS)을 이용, 사전 수립된 생산계획에 따라 획일적인 제품을 일괄적으로 생산하는 기존 생산 공정을 탈피, 소규모 생산 모듈간의 자율적인 연동을 통해 고객 개개인의 요구를 반영한 제품 생산을 가능케 하는 지능형 공장이다. 

ETRI에서는 CPS핵심기술 개발 사업을 통해 보유한 제조공정·생산설비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 기술과 제품·생산설비·공장정보시스템간의 자율적인 연동을 지원하는 데이터 통신 미들웨어 기술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ETRI SW·콘텐츠연구소 한동원 소장은 “어려움에 처해 있는 국내 제조업 분야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기술개발에 이번에 오픈하는 ETRI-KIST 유럽 스마트 팩토리 공동 연구실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KIST 유럽연구소 최귀원 소장도 “이번 상호협력을 위한 업무협약 및 공동연구실 개소식을 통해 양 기관의 인력교류 및 스마트 팩토리 기반 기술 연구 등에 대한 정보 교류, 공동 프로젝트 참여 등 공통 관심 분야에 대한 전 방위적인 교류 확대에 적극 협력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실제 스마트 팩토리 기술은 유럽에서 처음 연구가 시작된 기술로 유럽이 보유한 선진 기술 및 인프라를 ETRI의 기술과 연계할 수 있는 협력이 필요한 상황이다. 향후 ETRI는 연구원 파견을 비롯한 관련기술에 대한 정기적 기술교류를 시행하고 유럽의 테스트베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KIST 유럽연구소가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행사에는 미래창조과학부 황판식 과학관, 한국생산기술연구원 유승목 본부장 등 정부 관계자들과 코오롱인더스트리 등의 기업이 참석해 성공적인 공동 연구실 운영 및 향후 업무협력을 독려하며 뜻깊은 행사를 축하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