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부 융합SW 실증확산지원 사업 대표적 성과

▲ MDS테크가 개발한 자체 RTOS 제품인 ‘네오스(NEOS)’가 FA-50 시제 항공기에 탑재, 16일 비행시험에 성공했다.

국내 기술로 개발된 실시간 운영체제(RTOS)가 항공분야를 비롯한 고신뢰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기술력을 검증받았다.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이하 MDS테크)가 자체 개발한 국산 항공 실시간 운영체제(RTOS)인 ‘네오스(NEOS)’가 FA-50 시제 항공기에 탑재, 16일 비행시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국산 항공 실시간 운영체제는 2007년부터 2012년까지 수행된 지식경제부 ‘항공기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Air-Best)’ 과제를 통해 개발됐다. 개발 후에는 비행시험 과정을 거쳐 국방/항공 분야에 확산하기 위한 목적으로 미래창조과학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 ‘융합SW 실증확산지원’ 사업이 2013년 6월 착수됐다.

이 사업을 통해 네오스(NEOS) 개발사인 MDS테크놀로지와 FA-50 항공기 제조사인 한국항공우주산업은 2년간 기술 협력을 진행해 왔으며 외산 대비 국산 운영체제의 기능과 품질을 검증해 왔다.

이번 발표는 한국항공우주산업이 소프트웨어 및 시스템 통합을 위한 수천 가지의 고난이도 시험평가를 지상에서 입증한 후, 공군의 지원으로 FA-50 시제기에 탑재, 비행시험을 실시한 것으로, 그간 외산 제품이 독점했던 무기체계와 항공분야에서 RTOS 국산화를 위한 길이 열렸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네오스는 2009년 항공분야의 SW 안전성 국제 표준인 DO-178B 레벨 A를 만족하여 국제 기준의 안전성을 입증 받았으며 2011년에는 국제 표준 운영체제 인터페이스인 POSIX 인증을 아시아 최초로 획득, 그 기술력을 검증 받았다. 

이러한 국제적인 인증 성과를 기반으로 현재까지 항공전자, 유도무기, 전차용 컴퓨터, 무인기 항법, 선박 엔진제어, 발전제어, 산업용 로보틱스 등 신뢰성이 필요한 다양한 산업분야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 

이상헌 MDS테크 대표이사는 “향후 국내에서 개발되는 항공기와 운용중인 항공기의 성능개량, 해외에 수출되는 항공기의 항공전자 시스템, 국방 무기체계를 비롯하여 안전성과 신뢰성이 요구되는 산업분야 전반에서 고가의 외산 RTOS를 대체해 국가 산업과 기술경쟁력을 높이는데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