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이 KBC광주방송에 영상 제작 및 편집 작업시에 빠른 작업 속도 및 안정성 그리고 작업자 간의 협업을 원활하게 지원해주는 퀀텀의 파일 공유 어플라이언스 ‘스토어넥스트(StorNext) M440’을 공급했다고 밝혔다.

KBC광주방송은 스토어넥스트를 활용해 OSX, 윈도, 리눅스 등의 다양한 운영 체제 기반의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 리치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내 영상 제작자들이 동시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도록 했으며 다중 호스트에 저장된 파일들을 쉽게 확인해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음음 물론 서버와 스토리지들을 함께 관리하는 공유 풀을 생성해 콘텐츠를 처리 및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켰다고 설명했다.

▲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M440 어플라이언스는 영상 편집 및 제작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KBC광주방송은 일주일 만에 시스템 전체를 안전하게 교체 구축할 수 있었다.

또한 KBC광주방송은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M440 어플라이언스는 영상 편집 및 제작 환경에 최적화시켜 스토리지 시스템과 관리 솔루션이 함께 제공됨으로써 일주일 만에 시스템 전체를 안전하게 교체 구축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이를 통해 방송 영상 제작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스템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었으며 시스템 오류 발생시에도 신속하게 원스톱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는 것.

KBC광주방송은 지난 1995년 5월14일 TV(호출부호 HLDH, CH37 UHF) 개국에 이어 1998년 2월2일 라디오 채널 MY FM(101.1㎒)을 개국한 민영 지상파방송사업자다. 2011년 8월 HDTV 제작센터 디지털 시설화를 완료함에 따라 모든 프로그램을 HD로 제작해 방영하고 있는 중이다. 광주, 전남, 전북 일부, 서부경남 일부 지역을 가시청권역으로서 방송 중이며 방송시설망을 꾸준히 늘려나가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광주 전남을 방송권역으로 360만명의 가시청 인구를 가지고 있고 ‘지역 가치의 전국화 세계화, 건강한 지역여론 창출 소통, 지역 경제 문화 발전 주도’라는 비전을 바탕으로 현재 31% 이상의 자체편성을 하고 있으며 교양정보, 시사보도, 오락, 스포츠 중계방송 등 지역성을 살린 프로그램을 제작방송하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방송 영상 및 자막 등의 편집 영상들을 제작하기 위해 애플 Xsan 솔루션 기반의 스토리지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었다. 그러나 지속적으로 파일시스템 읽기/쓰기 오류 등이 발생하고 다수의 영상 제작자들이 접속해 영상 편집 작업을 동시에 수행하게 되면 시스템이 다운되는 상황도 많았다.

KBC광주방송은 또한 영상물 원본과 편집 중인 작업 영상물, 편집된 제작 영상 최종본 등을 모두 내부 영상 편집자들이 함께 사용하면서 영상물에 대한 접근 제한 권한을 정책에 따라 부여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했으며 고용량 영상 파일 작업 시에 시스템에 과부화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아 기존 20TB 스토리지의 용량 한계에 부딪혔다.

특히 영상 제작 편집과 그래픽 편집 작업을 수행하는 최대 14개의 클라이언트가 동시에 24시간 중단 없이 운용돼야 하는 콘텐츠 제작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편집자들이 사용하는 운영체제(OS)도 애플 OSX, 윈도 등으로 다양하고 영상 편집 프로그램도 다양하게 사용하고 있어 시스템 활용도가 높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KBC광주방송은 영상 제작자들이 빠르게 협업하고 업무를 수행할 수 있도록 안전하게 대용량 데이터 관리하고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작편집용 공유스토리지 구축’ 사업을 진행했다.

이에 KBC광주방송은 최종적으로 퀀텀의 고성능의 파일 공유 및 정책 기반의 파일 계층화 관리를 지원하는 대용량 콘텐츠 자동관리 솔루션인 ‘스토어넥스트 M440 메타데이터 어플라이언스 (StorNext M440 Metadata Appliance)’를 도입키로 결정했다.

박창빈 KBC광주방송 기술국 차장은 “KBC광주방송은 지역 대표 민영 방송사로서 안정적으로 방송을 제작해 송출하기 위해 고품질 영상 제작이 필수적으로 특히 최근 방송 촬영 및 제작, 편집의 전체 시스템이 HDTV, 4K 등의 고화질 방식으로 모두 전환함에 따라 제작 콘텐츠의 안전한 저장 및 재사용을 위해 방송 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다”며 “퀀텀의 스토어넥스트는 방송 제작자들이라면 누구나 인정하는 최적의 파일시스템이으로 이미 많은 국내외 방송사들로부터 검증 받았고 시스템 신뢰성, 기술 지원, 확장 용이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최종적으로 스토어넥스트 파일 시스템을 선택하게 됐다”고 말했다.

KBC광주방송은 스토어넥스트 M440을 도입한 이후 기존 Xsan 기반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발생하던 다양한 오류들이 단 한 건도 발생하지 않고 있으며 기존 20TB(싱글) 용량의 영상 편집 스토리지 시스템에서 108TB(이중화)로 영상 편집 스토리지 시스템을 교체해 시스템 용량 과부화 및 안정성을 개선할 수 있었다. 또한 IO(입출력) 성능이 크게 개선되면서 전체적으로 업무 효율성이 4배 이상 개선됐다고 평가하고 있다.

KBC광주방송은 스토어넥스트를 활용해 OSX, 윈도, 리눅스 등의 다양한 운영 체제 기반의 다양한 영상 편집 프로그램, 리치 미디어 애플리케이션 등을 사내 영상 제작자들이 동일한 볼륨에 동시에 접속해 사용할 수 있으며 다중 호스트에 저장된 파일들을 쉽게 확인해 활용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크게 높였다.

또한 서버와 스토리지들을 함께 관리하는 공유 풀을 생성해 콘텐츠를 처리 및 전달하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시켰다.

또한 퀀텀의 스토어넥스트 M440 어플라이언스는 영상 편집 및 제작 환경에 최적화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KBC광주방송은 일주일 만에 시스템 전체를 안전하게 교체 구축할 수 있었다. 이를 통해 방송 영상 제작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스템 안정성을 크게 높일 수 있었으며 시스템 오류 발생시에도 신속하게 원스톱 유지보수 서비스를 받을 수 있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