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이하 ST)가 고성능 마이크로컨트롤러 STM32F469/479의 양산을 시작으로 에코시스템을 발표했다. STM32F469/479는 MIPI-DSI 컨트롤러를 집적화한 MCU로서 이번 개발 에코시스템은 보드와 소프트웨어 지원과 함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STM32F469/479는 180MHz에서 608 코어마크로 업계 최고 성능을 구현하는 ARM Cortex-M4 프로세서, 최대 2MB의 듀얼뱅크 플래시, RAM 384KB을 제공해 사물인터넷(IoT) 및 웨어러블 용 최첨단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제품 라인은 세계 최초로 첨단 MIPI-DSI 컨트롤러를 집적하고 ST만의 크롬 아트 액셀러레이터(Chrom-ART Accelerator)를 사용해 스마트폰 수준의 GUI를 다른 일상 제품에 구현할 수 있다. 

또 FMC(Flexible Memory Controller), 듀얼 Quad-SPI 시리얼 플래시 인터페이스와 함께 이더넷 MAC, SDMMC, USB, 카메라 인터페이스와 같은 확장형 연결이 가능해 보다 다양한 컨수머, 산업, 의료 애플리케이션에 적용 가능하다.

하이엔드급 평가 보드인 STM32469I-EVAL과 암호화 기능이 추가된 STM32479I-EVAL 외에, 61달러 20센트에 제공되는 ARM 엠베드 기능의 STM32F469I-DISCO 디스커버리 보드의 경우에는 WVGA MIPI-DSI 컬러 터치스크린이 탑재됐다.

이 밖에도 이 디스커버리 보드는 QSPI 플래시 16Mbyte와 SDRAM 메모리 16Mbyte 확장 기능, USB 풀스피드 OTG 커넥터, 오디오 코덱, 오디오 라인아웃, microSD 커넥터와 함께 개발자들이 빔 포밍(beam forming)과 소음 감소를 시도해볼 수 있도록 세 개의 MEMS 마이크를 탑재하고 있다. 

모든 MCU I/O에 액세스 할 수 있는 핀헤더와 아두이노 커넥터도 포함하고 있어서 기존 STM32 누클레오 확장보드와 다른 아두이노 쉴드를 다양하게 선택하여 최첨단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의 기능을 적용하고 손쉬운 시제품 제작이 가능하다. IAR EWARM, Keil MDK-ARM 뿐만 아니라 새롭게 출시된 STM32용 무상 웨크벤치 AC6 시스템과 같은 통합 개발 환경(IDE)을 제공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