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IoT·모바일결제·커넥티드카 등 시장 선점 경쟁 돌입

IoT(Internet Of Things) 시대가 다가옴에 따라 이통사의 신시장 확보를 위한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된 가운데 IoT의 주력 시장으로 대두되는 홈IoT 서비스와 모바일 간편 결제, 커넥티드카(Connected car) 등의 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 KT의 모바일 간편 결제 서비스인 ‘클립’.

사면초가 빠진 이통3사, 신시장 공략 ‘사활’
실시간으로 모든 정보를 주고받는 IoT 시대가 열렸다. IoT 전문 컨설팅업체인 매키나리서치에 따르면 전세계 IoT 시장은 2014년 9000억달러에서 2024년 4조300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올해를 기점으로 IoT가 여러 산업에서 적용되며 본격적인 상용화가 이뤄지며 전세계 가운데서도 국내 시장이 가장 빠른 IoT 성장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측했다. IoT의 골자를 이루는 이통사(이동통신사)들이 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국내 이통사들은 시장포화, 성장정체, 과열경쟁 등으로 인해 매우 어려운 상황이다.

통신료 인하 압박과 무료 통신대체서비스의 등장으로 수익성은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추세이고 OECD 가운데 매출액의 설비투자 비중이 매우 높은 수준이지만 가입자 확보를 위한 경쟁이 한계에 다다랐으며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 부담 증가와 더불어 통신을 대체할 무료 서비스 제공 업체들의 등장으로 기존처럼의 수익을 확보하기가 어려워졌다.

국내 대표 이통사인 SK텔레콤, LG유플러스, KT 모두가 동일하게 새로운 시장을 모색할 수밖에 없는 이유다. 그들은 현재 IoT의 미래 신성장 산업 중 가장 크게 떠오르는 홈 IoT, 모바일 간편 결제, 커넥티드카 등에 집중 조명하며 빠르게 시장에 뛰어들고 있다.

 

이통사별 다양한 공략법으로 홈 IoT 시장 형성 ‘가속화’
한국스마트홈산업협회에서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홈 IoT 시장 규모는 지난해 8조5677억원 대비 21.1% 성장, 10조3757억원에 달할 것으로 추정된다. 향후 성장세는 지속돼 2019년 20조원 규모로 커지는 등 매년 20% 초반 성장세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최근 국내에서 빠르게 시장이 형성되고 있다.

▲ SK텔레콤의 홈IoT 서비스.

SK텔레콤은 가장 먼저 홈 IoT에 눈독을 들이고 연계망을 구축하고 현재 발 빠르게 확장해가고 있다. 지난 5월 스마트홈 서비스를 상용화하기 시작했으며 스위치, 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하고 특히 삼성전자, LG전자, 코맥스 등 가전제품업체와 협력해 서비스를 강화해나가고 있다. 국내 보안업체인 에스원과 MOU를 체결하는 등 IoT의 걱정거리 중 하나인 서비스 안전 기능 강화에도 나섰다. 

올해 연말까지 삼성전자와 LG전자가 보유한 클라우드 서버와 SK텔레콤 스마트홈 서버의 연동 개발을 완료하고 내년부터 국내 가전 시장에서 SK텔레콤 스마트홈 기능이 탑재된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코맥스와 함께하는 제품과 서비스는 올해 12월 제공될 예정이다.

SK텔레콤은 국내주거 환경에 최적화된 연동기기를 연내 20개 이상, 2016년 상반기까지 30개 이상 출시하는 등 스마트홈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통3사 중 가장 먼저 홈IoT 제품을 선보인 LG유플러스는 지난 7월 선보인 IoT앳홈 알리기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최근 IoT앳홈의 체험존을 구축하는 등 적극적인 시장 공략에 나선 상황이다. IoT앳홈은 스마트폰으로 가스밸브, 스위치, 플러그, 온도조절기 등을 제어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다. LG유플러스는 IoT앳홈 플랫폼 출시 이전에도 가스락, 스위치, 플러그 등 다양한 IoT 서비스를 선보인 바 있다.

SK텔레콤에 조금 뒤쳐졌지만 가전제품업체와의 연계도 진행 중이다. 현재 LG전자의 냉장고, 에어컨 등 가전제품과 연동시켰으며 삼성전자 제품과의 연동을 추진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향후 국내외 다양한 분야의 제조, 서비스 회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늘리고 이용자가 직접 경헙해 볼 수 있는 체험존도 확장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T는 SK텔레콤이나 LG유플러스에 비해 시작이 늦다. 올해 올레 기가 홈피트니스·IoT 홈캠 등의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홈IoT서비스의 대표격이라고 할 수 있는 가전제품과 연동되는 서비스는 아직 없다. 

9월 내로 가스밸브, 도어락, 열림감지센서 등 3가지 스마트홈 상품과 함께 IoT홈매니저를 출시, 이를 시작으로 다양한 생활밀착형 IoT 서비스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핀테크 향한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 박차
홈 IoT와 더불어 핀테크 서비스 중 하나로 떠오르는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 경쟁도 치열하다. 현재 국내 이통사들은 기존 카드 할인, 쿠폰 등을 모바일로 제공해왔던 서비스에 간편결제 서비스를 함께 제공하는 원클릭 서비스 형태로 나아가는 추세다.

글로벌 시장조시기관인 가트너에 따르면 전세계 모바일 간편결제 시장은 2014년 2530억달러에서 2017년 7210억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국내 모바일 결제 시장도 2013년 1분기 1조1270억원에서 2015년 2분기 5조7200억원을 기록하는 등 5배 넘는 급성장을 보이고 있다.

SK텔레콤은 통합 커머스 브랜드인 시럽을 출시하고 지난 4월부터 원클릭 간편결제 서비스인 시럽페이를 시장에 적극 내세우고 있다. 현재 자회사인 SK플래닛 주도하에 KB국민카드, 현대카드, 롯데카드 등 서비스를 지원하는 카드사들을 확장해가고 있다.

또 트러스토닉, 에이티솔루션즈 등 보안솔루션업체와도 협력해 트러스트존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하며 금융 보안도 강화하고 있다. 트러스트존은 스마트폰 칩 내 OS와 분리된 안전 영역에서 별도의 보안 OS를 구동하는 기술이다.

향후 SK텔레콤은 시럽페이를 전국 1200여개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선주문 서비스인 시럽오더에 확대 적용하고 연내에 기프티콘, T스토어, T맵택시 등 서비스와 020채널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또 이러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해외시장도 공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통3사 중 가장 먼저 시장에 뛰어들며 열을 올린 LG유플러스는 간편결제 서비스인 페이나우를 모바일지갑서비스인 스마트월렛과 연계해 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오픈한 스마트 월렛 쿠폰샵을 통해 본격적인 서비스 제공에 나선 LG유플러스는 쿠폰샵 오픈을 시작으로 향후 서비스를 더욱 확대, 개인 맞춤형 O2O 서비스로 거듭나게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페이나우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편키도 했다.

이외에도 눈여겨볼 점은 내달 개점될 코스트코 온라인몰 PG사로서 계약을 체결했다는 점이다. 해외 코스트코 온라인몰이 지속적인 성장을 기록하고 국내 코스트코 이용률이 높은 점을 감안할 때 LG유플러스의 결제 서비스 이용은 증가, 현재 근소한 차이를 보이는 PG사 이니시스의 점유율을 따라잡을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예측했다.

KT는 최근 선보이통3사 중 가장 후발 주자로 나선 만큼 현재 마케팅 등 서비스 알리기에 적극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전망 높은 커넥티드카 서비스 개발 ‘적극’ 추진
이통3사의 신시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은 커넥티드카 시장에도 이어지고 있다. 시장조사기관인 BI인텔리전스에 따르면 커넥티드카 시장은 매년 45%씩 성장해 2020년에 차량대수가 2억2000만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는 만큼 전망이 높은 산업이다.

이통3사의 경우 아직 시장이 구체적으로 구축되지 않은 것을 고려, 어떤 서비스를 중심으로 시장을 개척해나갈지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우선 텔레메틱스(Telematics) 서비스를 통해 B2B 형태로만 제공하는 추세다.

SK텔레콤은 차량의 위치와 센서 정보를 조회해 운수·택배·물류 회사의 차량 관제를 지원하는 B2B 서비스를 주로 제공하고 있다.

버스, 택시, 화물·물류차량 등 위치기반 서비스와 결합해 차량에 대한 관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용차량의 차량운행기록장치(DTG) 의무장착 제도와 연계해 운전자의 운전습관, 유류소비 등을 파악할 수 있는 통신형 DTG도 보급하는 등 서비스를 확대하는 중이다.

최근 차량용 센서(OBDⅡ)를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바탕으로 차량을 자가 진단하는 솔루션인 스마트 오토 스캔(Smart Auto Scan)을 출시키도 했다. 향후 스마트폰과 연계한 종합적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를 출시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LG유플러스도 텔레메틱스 서비스인 TiA(Telematics in Athena)를 출시하고 미국 전기자동차 개발 전문 기업인 레오모터스와 전기 차·어선에 적용한 ‘IoT 통합 관리 솔루션’ 등의 내용이 담긴 신규 사업 추진에 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는 등 커넥티드카 솔루션 사업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TiA는 지난 3월 LG유플러스와 폭스바겐 공식딜러인 아우토플라츠가 함께 출시한 서비스로 자동 차량 진단과 운행·맞춤형 정비 정보를 실시간 제공해 스마트폰 전용 앱으로 분석 결과까지 확인 가능하다.

IoT 통합 관리 솔루션도 이와 비슷하다. 전기차나 전기 어선의 위치, 운행상태, 연료 사용량, 안전 상태 등에 관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 LG유플러스의 스마트카 서비스 ‘TiA’.

LG유플러스는 현재 커넥티드카 사업을 준비 중인 전세계 ICT 기업의 장단점을 우선 파악하고 향후 가장 최적화된 통신기술을 자동차에 적용한다는 계획이다. KT도 2008년부터 모젠서비스, 블루링크 등 지속적으로 출시, 실제 차량에 텔레메틱스 서비스를 적용해오며 커넥티드카 시대를 대비한 서비스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커넥티드카 시대의 도래를 내다보며 차량 내 서비스를 스마트 디바이스화하는데 집중하고 차량 개인화, 양방향, 실시간 전송 기능을 새롭게 제공함과 동시에 외부 인프라와 연동하는 서비스를 추진 중이다.

향후 사용자 관점에서 스마트한 이동체 생활이 가능한 움직이는 자동차 사무실 공간과 시장관점에서 이동체와 IT를 결합한 새로운 지능형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융·복합 자동차 ICT 신시장을 주도한다는 계획이다.

이처럼 현재 이통3사는 각사별로 차별화를 꾀하며 홈IoT, 모바일 간편 결제, 커넥티드카 등 신시장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이통사의 성장정체, 소모적 경쟁 한계 등으로 인해 수익을 확보하기 어렵다는 심각한 난제에 봉착해 있기 때문. 미래 IoT 시장의 주도권 확보를 향한 이통3사의 행보가 난제 해결과 동시에 미래로의 발판을 마련하게 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