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릭슨과 소니, SK텔레콤 3사가 공동으로 저비용·저전력 IoT 디바이스에 최적화된 유비쿼터스 LTE 네트워크 연결 구현을 위한 협업에 나선다.

9월초 에릭슨과 소니, SK텔레콤은 스웨덴 시스타에 위치한 에릭슨의 무선 실험실에서 LTE 디바이스 카테고리 0과 카테고리 M(머신 타입 통신)의 핵심 기능 랩 테스트를 수행했다. 현장 시범 운영은 하반기에 국내 SK 텔레콤의 상용 네트워크에서 수행될 예정이다.

LTE 카테고리 0의 표준화는 3GPP LTE 릴리즈 12에 명시되어 있고, 이 카테고리는 특히 IoT에 대한 복잡성과 비용의 최소화를 목표로 하는 첫 번째 디바이스 카테고리다. LTE 카테고리 M은 3GPP LTE 릴리즈 13의 핵심 항목으로서, 추가적인 비용 절감과 배터리 수명 개선을 목표로 한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및 관련 애플리케이션은 테스트 및 시범 운영 대상 사용자 시나리오에 맞게 선정됐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시험 사용 케이스는 소비자 라이프스타일과 건강 애플리케이션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 애플리케이션은 가속도계, 사용자 식별, 맥박계, GPS 기능을 제공하는 복수의 센서를 통해 구현된다.

IoT 웨어러블 라이프스타일 및 건강관련 애플리케이션의 구현을 위한 핵심 네트워크 및 디바이스 성능 기준에는 저비용·저전력 소형IoT 디바이스에 최적화돼 유비쿼터스 업링크 및 다운링크 연결을 지원하는 LTE 네트워크 커버리지가 포함된다. 

아룬 반살 에릭슨 수석부사장 겸 무선 사업부 총괄은 “우리는 소비자와 다양한 산업계가 요구하는 새로운 IoT 애플리케이션의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SK텔레콤 및 소니와 같은 각생태계의 선두 기업과 협력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번 테스트 및 시범 운영은 모바일 기술 기반 유비쿼터스 연결을 통해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및 건강관련 애플리케이션에 집중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