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가 2015년 2분기 전세계 스마트폰 판매량 성장률이 2013년 이후 최저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세계 최종 사용자 대상 스마트폰 판매는 총 3억3000만 대로 2014년 동기 대비 13.5% 증가했다.

안술 굽타(Anshul Gupta)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저가형 3G와 4G 스마트폰에 대한 수요가 신흥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었지만 전반적인 스마트폰 판매량은 지역에 따라 차이를 보였다”고 말했다.

중국을 제외한 신흥 아시아태평양 국가, 동유럽, 중동, 아프리카 등은 중국과 현지 업체의 판매 호조로 가장 높은 성장세를 보였으며 대조적으로 중국의 스마트폰 판매는 4% 하락하며 사상 처음 전년 대비 감소세를 기록했다.

굽타는 “중국은 2015년 2분기 총 스마트폰 판매량의 30%를 차지했으며 중국 시장의 실적 저조가 2분기 모바일 폰 시장 전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며 “중국 시장이 포화 상태에 도달해 신규 구매자는 감소하고 교체 수요에 의해 시장이 주도되는 만큼 저가형 스마트폰을 넘어 프리미엄 스마트폰에 대한 소비자 관심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2015년 2분기 삼성의 시장 점유율은 4.3% 감소했으며 판매량은 5.3% 하락했다. 화웨이는 높은 해외 판매 실적과 중국 시장 내 4G 스마트폰 판매에 힘입어 46.3%에 달하는 판매 성장률을 보였다.

아이폰 판매는 36% 성장해 애플 시장 점유율을 2.4% 증가 시켰으며 애플은 신흥 시장과 선진국 시장은 물론 중국에서도 높은 아이폰 교체 실적을 기록해 중국의 총 아이폰 판매량 68% 증가와 1190만대 판매 기록을 달성했다.

전세계 안드로이드 시장 점유율은 2015년 2분기 중국 내 실적 저조와 최근 3분기 동안 안드로이드의 시장 점유율을 잠식한 애플의 높은 실적으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굽타는 “안드로이드는 2015년 2분기 동안 11%의 최저 연간 성장률을 기록하며 82.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며 “안드로이드 시장의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여러 신규 업체들이 계속해서 뛰어들 것”이라고 내다봤다.

2015년 2분기 전세계 최종 사용자 대상 모바일 폰 판매량은 0.4%의 성장률로 전년과 거의 유사한 4억4600만 대를 기록했다. 화웨이, ZTE, TCL 커뮤니케이션과 마이크로맥스 등 신흥 시장에 주력하는 벤더들은 신흥 시장의 높은 수요에 힘입어 성장세를 기록한 반면 소니, 삼성, HTC 등과 같은 글로벌 벤더들은 하이엔드 시장에서 성장률을 달성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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