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가 경찰청 사이버 안전국과 함께 간담회를 개최하고 온라인 직거래에서 발생하는 피해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발표했다.

중고나라 등 네이버 카페 중 회원 간 직거래가 활발한 카페 8개의 운영진과 네이버 카페 서비스 담당자,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담당자 등이 참석한 이번 간담회는 갈수록 확대되는 온라인 직거래에서의 사기 피해를 줄이기 위해 지난 5월 네이버와 경찰청이 업무 협약을 체결한 연장선의 결과다.

이번 간담회에서 네이버와 경찰청은 실제 카페 운영자들을 대상으로 향후 진행할 사기 방지 대책에 대해 설명을 진행했다.

네이버 측은 앞으로 보다 안전한 거래를 진행할 수 있도록 ▲판매자가 실명인증을 거치지 않은 경우 ▲안전거래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는 경우 ▲해외 IP를 통해 작성된 게시글 등 사기 거래가 의심되는 게시글에는 ‘알림’ 표시를 진행해 이용자의 주의를 환기시키겠다고 밝혔다.

또 PC에서만 이용할 수 있었던 안전결제 서비스를 하반기 중 모바일 네이버 카페 앱에서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경찰청은 이용자들에게 보다 실질적인 인터넷 사기 예방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거래 전 상대방의 전화번호와 계좌번호가 사기로 신고 된 여부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사이버캅’ 앱 서비스 제공 ▲신·변종 사이버범죄가 발생했을 시 피해주의보를 회원들에게 전파  ▲회원들을 대상으로 사이버범죄 예방 교육 프로그램 등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네이버 측은 “앞으로 더욱 실질적인 사기 방지 정책을 통해, 이용자들의 생활 속 서비스로 자리잡은 네이버 카페에서 안전하게 거래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으며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측은 “이번 간담회는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이 원하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이버3.0‘의 좋은 사례”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