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Peel) 설문조사 발표.. ‘리모트 컨트롤’ 1위, '모바일 결제' 및 '지문 인식' 기능 선호도 높아

필 스마트 리모트 앱(Peel Smart Remote app)의 제조사인 필(Peel)이 실시한 글로벌 설문조사를 통해 스마트폰 이용자들의 새로운 디바이스 구입 시 필요로 하는 기능으로 ‘범용 IR 리모트 컨트롤’이 꼽혔다고 발표했다.

필은 세계 2140명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에 따르면 필 스마트 리모트 앱이 안드로이드 시장에 출시된 지 약 2년이 돼가는 현시점에서 사용자들이 많이 사용하고 있는 스마트폰 기능은 ‘리모트 컨트롤’(58%)이라고 밝혔다. ‘모바일 결제’(19%)와 ‘지문 인식’(13%), ‘심장박동 모니터링’(10%)이 그 뒤를 이었다.

한국에서 스마트폰 구입 시 리모트 컨트롤 기능을 중요하게 여긴다고 응답한 사용자의 비율은 85%에 달했고 1위인 중국(89%)과 4% 차이를 보였으며 그 다음으로 인도(84%), 미국(52%) 등이 뒤를 이었다.

▲ 필이 실시한 2140명의 스마트폰 사용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온라인 설문조사.

대부분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는 사용자가 기존 플라스틱 리모컨 대신 스마트폰을 이용해 TV, 셋톱 박스, DVD 플레이어 등의 가전제품을 컨트롤할 수 있도록 돕는 IR(적외선)포트가 장착돼 있다.

사용자들은 스마트폰용 리모트 애플리케이션들을 활용해 보다 쉽게 콘텐츠를 검색하고 영상을 디지털로 녹화하는 DVR(Digital Video Recorder)기능, 미리 알림 기능 등을 설정할 수 있다.

IR 리모트 기능은 삼성의 갤럭시 S와 갤럭시 노트 시리즈 그리고 HTC의 원(One) M8, M9등에 장착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었으나 최근에는 중국의 샤오미(Xiaomi), ZTE, TCL 등의 제조업체들과 셀콘(Celkon), 파나소닉(Panasonic), 알카텔원터치(Alcatel OneTouch), 솔로(Xolo) 등 인도의 업체들이 50달러 정도의 저렴한 가격에 고급 IR 기능을 갖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출시하기 시작했다.

또 IR 리모트 기능은 온도조절장치, 플러그, 조명 등 인터넷으로 연결된 가정용 디바이스의 인기가 높아지면서 스마트폰으로 가능한 홈 컨트롤의 영역은 앞으로 더 다양한 범위로 확대될 전망이다.

티루 아루나찰람(Thiru Arunachalam) 필 공동설립자 CEO는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에 있는 범용 리모트 기능이 새로운 주요 사용사례로 부상한 가운데 에어컨이나 천장형 선풍기, 히터 등 비교적 다양한 가전제품을 실내에서 사용하고 있는 한국 같은 나라에서는 더욱 유용하게 쓰이고 있다”고 말했다.

유럽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새로운 디바이스 구매 시 고려하는 요인으로 ‘모바일 결제’를 가장 많이 꼽았으며 다음으로 ‘리모트 컨트롤,’ ‘지문인식,’ ‘심장박동 모니터링’ 순을 보여 스마트 리모트 기능에 대해 알고 있거나 흥미를 가지고 있는 사용자가 상대적으로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