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모비 ‘모바일 통한 일용소비재 및 생필품 구매 과정’ 보고서 발표

모바일 광고 네트워크 인모비가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모바일을 통한 일용소비재(FMCG) 및 생필품 구매 과정’에 대한 연구조사 결과를 최근 발표했다. 

세계 4위의 인구대국인 인도네시아의 모바일 시장은 높은 성장 가능성으로 주목받고 있다. 현재 스마트폰 점유율이 상승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행태에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에 인모비는 소비자 여론조사기관 유고브(YouGov)와 함께 가장 구매 빈도가 높고 생활과 밀접한 생필품의 구매 행동 패턴을 분석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63%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앞으로 모바일 쇼핑을 통해 생필품을 구매할 생각이 있다고 답했다. PC로 구매할 의향이 37%인 것으로 조사됐다. 오로지 모바일 기기만을 통해 웹에 접속하는 젊은 층의 행태가 반영됐다.

또 인도네시아 스마트폰 사용자들은 모바일 앱을 활발하게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61%는 제조사나 생필품 관련 앱을 통해 가장 많은 정보를 얻고 있다. 절반에 가까운 사용자들이 매장 앱이나 가격 비교 앱을 다운로드 받았거나 받을 예정이라고 답했다. 

작년 인모비 3분기 조사에 따르면 인도네시아가 인당 평균 6개의 앱을 설치해 전 세계 1위를 기록한 바 있다.

모바일 광고가 인도네시아 사용자들의 구매 결정단계에도 상당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75%의 사용자들은 생필품에 대한 모바일 광고를 접한 후 더욱 많은 정보를 찾아볼 것이라고 답했다. 인터넷 접속상황이 아직 열악한 환경에서 동영상 광고나 이미지 위주의 광고보다는 제품 정보와 가격 비교와 같은 정보 제공 위주의 광고에 대한 선호도가 상대적으로 높았다. 

이번 조사는 2015년 2월부터 4월까지 유고브 설문조사 패널을 통해 15세 이상의 인도네시아의 모바일 사용자 1539명을 대상으로 모바일을 통해 실시됐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