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 보호 기능·성능 대폭 개선..

레드햇(Redhat)이 글러스터 커뮤니티(Gluster Communityg)가 오픈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소프트웨어의 커뮤니티 정식 버전 ‘글러스터FS 3.7’을  출시했다고 22일 밝혔다.

글러스터FS 3.7은 향상된 성능 및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제공하며 데이터 집약적이고 고가용성을 요구하는 엔터프라이즈급 IT 환경에 최적화된 스토리지 솔루션을 제공한다. 

공개된 글러스터FS 3.7은 볼륨 내 모든 파일 및 객체를 확인, 정기적으로 데이터를 점검, 불규칙적인 로깅 등을 통해 데이터를 손상시키는 디스크 오류를 사전에 식별하는 비트롯(Bitrot) 감지 기능과 안정적인 데이터 저장 방식 중 하나인 이레이저-코딩 볼륨(Erasure-coded volumes)을 제공한다.

톰 캘러웨이(Tom Callaway) 레드햇 글러스터 커뮤니티 담당 이사는 "스케일 아웃 방식의 새로운 글러스터FS 3.7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솔루션을 공개한 글러스터 커뮤니티에 축하의 말을 전한다”며 “레드햇은 글러스터FS 최신 버전의 향상 된 보안 및 데이터 가용성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는 전 세계의 조직 및 기업을 포함한 글러스터 커뮤니티 참여자들의 큰 공헌에 감사한다”고 전했다. 


글러스터FS 3.7의 새로운 기능

- 패러렐 NFS(pNFS) 및 Network File System version 4(NFSv4) 을 포함한 향상 된 NFS를 제공하는 글러스터 볼륨: NFSv4 델리게이션(delegation)과 리스 락(lease lock), 클라이언트와 서버간의 통신을 줄이고, 다양한 시나리오 상에서 향상 된 파일 운영 성능을 제공한다.

- NFSv4를 적용한 고가용의 NFS: NFS-가네샤(NFS-Ganesha)를 사용하여 향상 된 리소스 모니터링 기능 및 액티브-액티브 방식의 장애 대응을 가능하게 한다. 

- 리-발란스(Re-Balance) 성능 향상: 새로운 멀티-스레드 모델은 대규모의 스토리지 클러스터에서 리-발란스에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감소시키고 스토리지 클러스터의 탄력성을 향상시킨다. 멀티-스레드 이벤트는 작은 파일 워크로드 및 다양한 비정형 데이터의 저장과 같은 메타데이터 집약적인 경우 등을 처리한다.

- 효율적인 객체 카운트: 아이노드(inode)의 쿼터 할당 기능을 지원한다. 디렉토리 객체 카운트를 조회하는 기능의 최적화는 디렉토리 계층구조내의 파일 갯수를 기반으로 효율적인 쿼터 기능을 가능하게 한다.

- 볼륨 티어링(실험적 기능): 정책 기반으로 빠른 미디어 티어와 느린 미디어 티어간에 데이터를 이동시키며, 수 많은 작은 파일 워크로드의 성능을 향상시킨다. 기본 구성은 파일 접근 패턴을 기반으로 한 엑세스가 빈번한 데이터에 대한 자동화된 캐시 티어링으로 구성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