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기반 몰입형 멀티미디어 서비스 제공 전망

SK텔레콤이 9일 미국 샌디에이고에서 열린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산하 ‘5G 이동통신 표준연구반(5G Focus Group)’ 킥오프 회의에서 5G 네트워크 진화방향과 청사진을 담은 5G 아키텍처(시스템 구조 및 설계)를 발표했다.

5G 이동통신 표준연구반은 국제전기통신연합 전기통신표준화부문(ITU-T)의 선행 표준 연구그룹이다. 5G 기술 및 아키텍처 논의와 표준화 작업을 위해 지난 5월 ITU 전체회의에서 출범했다.

SK텔레콤은 이번 발표를 계기로 5G 기술 개발 및 네트워크 표준화를 일관성있고 발 빠르게 주도해 나갈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발표에서 5G 시스템을 서비스·플랫폼·초고속인프라 3개 체계로 분류하고, ▲고객경험(User Experience) ▲연결성(Connectivity) ▲지능화(Intelligence) ▲효율성(Efficiency) ▲신뢰성(Reliability) 5가지 가치를 차세대 통신에서 추구해야 할 핵심가치들로 제시했다.

아울러 5G 시대에는 진화된 형태의 초연결 IoT(Internet of Things), 증강/가상현실 기반의 몰입형 멀티미디어 서비스, 미션 크리티컬 시스템 등이 고객들에게 제공될 것으로 전망했다.미션 크리티컬은 은행의 온라인 시스템이나 철도, 항공기 운행 등 다운되면 안되는 하드웨어적 환경에 놓인 근간 시스템을 의미한다.

SK텔레콤은 지속 연구·개발중인 네트워크 가상화(NFV) 및 소프트웨어 정의 네트워크(SDN) 등 네트워크 구조의 전반적인 혁신을 가져오는 기술들을 통해 이를 달성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향후 이러한 기술들이 적용되면 네트워크 장비의 가상화가 가능해지는 등 네트워크의 유연성이 높아져 빠르고 효율적인 관리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최진성 SK텔레콤 종합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5G 서비스의 세계 최초 상용화를 위해 ITU-T, 3GPP 등 국제 기구와 표준화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며 “5G 생태계 조성과 네트워크 혁신에도 박차를 가해, 기술의 혁신을 넘어 고객 가치의 혁신을 이룰 수 있도록 선도적으로 5G 서비스를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