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베디드 시스템의 통합 개발 환경으로 IAR Embedded Workbench(이하 EW)는 매우 편리하고 유용한 편집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들은 많은 개발자들이 매일 사용하고 있으며 보다 나은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성능을 향상 시키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서는 코드 작성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유용한 기능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집 창에 줄 번호 표시 
임베디드 워크벤치에서는 기본적으로줄 번호가 보이지 않습니다. 줄 번호를 보이게 하기 위해서는 Tools 메뉴에서 Options...를 선택합니다. Editor를 지정한 다음 Display line number 항목을 선택 하십시오.

▲ 그림 1. Tools 메뉴.
▲ 그림 2. Editor 옵션 설정.

그러면 아래와 같이 편집 창에서 줄 번호가 소스 코드 왼쪽으로 표시됩니다.

▲ 그림 3.줄 번호 표시.

코드 블럭 접기/펼치기 
종종 코드 감추는 기능으로 특정 코드에 대해 좀 더 집중하여 분석할 수 있습니다. EW에서는 한번의 클릭으로 코드를 감출 수 있습니다.
줄 번호와 코드 사이의 -(minus)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그러면 해당되는 부분의 코드가 감춰집니다.

▲ 그림 4. 코드 블록.

249 라인이 다음과 같이 하나의 실선이 표시되고 이는 코드가 감춰졌다는 것을 의미 합니다.

#if 문, 함수, 구문들을 임의적으로 감출 수 있습니다.
감춰진 코드의 +(plus) 버튼을 클릭하면 다시 코드를 보실 수 있습니다.

▲ 그림 5. IAR Plugin Manager 선택.

함수 목록 (Function List) 
현재 편집하고 있는 소스 코드에 있는 함수로의 이동이 가능합니다. 편집 창의 우측 상단에 있는 F()버튼을 클릭하면 편집 중이 소스 코드의 함수 목록을 보여 주고, 그 중 원하는 함수를 선택하여 함수의 코드 위치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그림 6. 함수 목록 버튼.
▲ 그림 7. 함수 목록.

표시된 함수 목록 중에 특정 함수를 선택하면 지정한 함수로 커서의 위치를 변경합니다.

함수가 정의된 위치로 이동(Go to the definition) 
소스 코드를 추적해 가능 경우 함수의 내용을 알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EW에서는 함수의 정의 부분을 간편하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함수가 정의된 위치를 조사합니다. 예제에서는 DrawTable 함수에 커서를 위치시키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문맥메뉴(context menu)를 호출 합니다. 

▲ 그림 8. 함수 정으로 이동.

문맥 메뉴에서 Move to the definition of ‘DrawTable’를 선택합니다.

▲ 그림 9. Go to the definition 메뉴.

그러면 DrawTable 함수가 정의된 위치로 커서를 이동합니다. F12 키를 사용해도 이 기능이 수행됩니다.

▲ 그림 10. 정의된 함수로 이동.

만약 정의된  내용이 다른 파일에 있는 경우, 해당 파일을 자동으로 열고 커서를 위치시킵니다.

추가적으로 원래의 코드 위치로 돌아 오려할 때는 [Alt + Left] 키를 이용하면 됩니다.

함수 참조 검색 (Find All References) 
어떤 함수에 대해 참조하고 있는 위치들을 찾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다음 예제처럼 DelayResolution100us에 대한 참조를 찾는 경우 이 위치에 커서를 놓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문맥 메뉴를 호출 합니다. 

▲ 그림 11. 모든 참조 검색.
▲ 그림 12. 모든 참조 검색을 위한 문맥 메뉴.

Find All references to DelayResolution100us를 선택합니다.

▲ 그림 13. 참조 목록.

프로젝트 안에서 사용하는 DelayResolution100us 를 참조하는 모든 위치 정보를 나열합니다. 검색된 목록 중 특정 라인을 더블 클릭하면 상응하는 소스 코드의 위치로 커서를 위치합니다.

파일 내에서 문자열 찾기(Find in Files) 
프로젝트의 모든 파일에서 특정 문자열을 찾고자 하는 경우 [ Ctrl + Shift + F ] 키를 누르면 파일에서 찾기에 대한 창이 나타납니다. Find what항목에 내용을 직접 입력하거나 미리 찾을 내용을 선택한 경우에는 자동으로 내용이 항목에 표시됩니다. 그리고 Find 버튼을 클릭하십시오.

▲ 그림 14. 파일 내에서 문자열 검색.

다음과 같이 검색한 결과를 Find in Files 윈도우에서 볼 수 있습니다. 라인에서 더블 클릭하면 해당 라인의 소스 파일이 편집 창에 열리면서 커서가 자동으로 위치합니다. 추가적으로 원래의 코드 위치로 돌아 오려할 때는 [Alt + Left] 키를 이용하면 됩니다.

▲ 그림 15. 파일 내에서 문자열 검사 결과.

해상도가 높은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편집 창을 분할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소스 파일들을 다른 윈도우 공간을 할당하고 하나의 프로그램 안에서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 그림 16. 편집 창 분할.
▲ 그림 17. 수직 분할 화면.

Window 메뉴에서 New Vertical Editor Window를 선택하면 세로로 분할된 편집 창을 생성 합니다. 

또한 New Horizontal Editor Window는 가로로 분할된 편집 창을 새로 생성합니다.

▲ 그림 18. 파일 내에서 문자열 검사 결과.
▲ 그림 19.

분할 바(split bar)는 하나의 소스파일을 다른 위치에서 보는 경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편집 창의 우측 상단에 있는 분할 바에 커서를 아래로 내려 화면을 분할하여 사용합니다.

▲ 그림 20. 분할 바를 이용한 화면 분할.

그리고 Window 메뉴의 split를 선택하여 아래와 같이 4개의 화면으로 분할도 가능합니다. 가로 또는 세로의 분할 선에서 더블 클릭하면 해당 분할 화면이 사라집니다.

▲ 그림 21. 분할 바를 이용한 4개 화면 구성.

맺음말 
IAR Embedded Workbench에서 제공되는 일부의 기능만을 살펴 보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AR Embedded Workbench IDE Guide에서 Edito 항목을 참조 하십시오. 이러한 기능들을 이용하여 보다 효율적인 개발 작업이 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고성용 이사 / IAR 시스템즈
Sung-Yong.Ko@iar.com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