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데이터 트래픽 인터넷 노출↑…기업 보안 SWG 기술 ‘중요’

2014년 전 세계 보안 소프트웨어(SW) 매출이 2013년 203억 달러 보다 5.3% 증가해 총 214억 달러를 기록했다.

가트너에 따르면 전체 시장의 39%를 차지하는 엔드포인트 보안 플랫폼의 낮은 성장률과 개인용 보안 SW의 하락세가 보안정보이벤트관리(Security Information and Event Management, 이하 SIEM), 보안 웹 게이트웨이(Secure Web Gateway, 이하 SWG), 계정 관리(Identity Governance and Administration, 이하 IGA) 및 엔터프라이즈 콘텐츠 인식 정보유출방지(Data Loss Prevention, 이하 DLP) 등 고성장 분야의 높은 실적을 상쇄했다.

▲ 가트너가 2014년 전 세계 보안 SW 매출이 2013년 203억 달러 보다 5.3% 증가해 총 214억 달러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시드 데시판데(Sid Deshpande) 가트너 수석 연구원은 “2014년 전체 보안 SW 시장 성장률은 2013년의 4.9%보다 약간 증가한 5.3%로, 2014년 SWG 부문은 한 자리수 성장률을 기록하는 데 그쳤지만, 클라우드 기반 및 하이브리드 SWG 구축은 점차 확대되는 중”이라며 “기업 데이터 트래픽이 인터넷에 노출되고 전통적인 네트워크 보안 통제에서 벗어나고 있기 때문에, SWG 기술은 계속해서 대다수 기업 보안 기술 전략에서 중요하게 다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만텍은 2년 연속 매출 하락으로 작년 대비 1.3% 하락한 37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지만, 여전히 세계 1위 보안 SW 업체 자리를 지켜냈다. 시만텍 보안 SW 매출의 53%를 차지하는 개인용 보안 SW 부문에서 6.2% 하락을 기록한 것이 전체 매출 성장률 하락의 가장 큰 요인으로 작용했다.

2위에 오른 인텔(맥아피)의 2014년 보안 SW 매출은 작년 대비 4.6% 증가한 18억 달러를 기록했다. 보안 SW 매출의 75%를 차지하는 두 세부 시장, 개인용 보안 SW와 엔드포인트 보호 플랫폼에서의 매출 하락이 타 부문의 높은 실적을 상쇄했다.

3위인 IBM의 2014년 보안 SW 매출은 17% 증가한 15억 달러로, 그 중 IBM의 SIEM SW 제품은 기업 및 보안관리서비스 업체(Managed Security Service Provider, 이하 MSSP)의 채택이 늘면서 21% 성장했다.

2014년 DLP시장은 지난해와 유사하게 전년 대비 15.8% 성장하며, 총 6억 4300만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해당 시장의 거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시만텍이 우수한 실적을 거둔 것이 주요인으로 꼽혔으며, 타 주요 업체들의 안정적인 실적 역시 견고한 성장세에 일조했다.

하지만 루게로 콘투(Ruggero Contu) 가트너 책임 연구원은 “채널 DLP(C-DLP) 및 DLP 라이트(DLP lite) 솔루션이 부상하며 현재와 같은 두자리수 성장은 더 이상 어려울 수 있다”며 “DLP 시장의 기존 업체들 대부분 포괄적인 DLP 기능을 제공하는 방식을 변화시키고 있으며 이러한 과도기는 향후 성장률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전했다.

2014년 SIEM 시장은 작년 대비 11% 성장해 1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기업의 보안 제품 구매자들이 위협 감지와 대응에 중점을 두면서 해당 시장의 강한 성장세를 주도했다.

가트너는 기업들의 온 프레미스 SIEM 기술 구매와 더불어, 보안관리서비스 업체들이 SIEM 제품의 신규 판매 시장으로 부상한 점,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SIEM을 처음 도입하는 업체들이 많아진 점 등이 이와 같은 성장세에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