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웍스 제품·기술에 대한 이해도 제고.. 실제 활용 사례 공유

매스웍스(MathWorks)가 5월 21일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매트랩 엑스포 2015 코리아(MATLAB EXPO 2015 Korea)’를 개최했다.

매스웍스코리아에서 매년 개최하는 최대 종합 기술 컨퍼런스인 매트랩 엑스포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종사하는 엔지니어 및 연구원들을 대상으로 매트랩(MATLAB) 및 시뮬링크(Simulink) 제품군의 최신 기술 업데이트 및 관련 솔루션 정보를 습득·교류하는 정보를 제공한다. 

올해 행사에는 짐 텅(Jim Tung) 매스웍스 본사 부사장 겸 펠로우(Fellow)가 ‘센서, 컴퓨팅, 커뮤니케이션과 제어 기능의 혁신적인 융합’의 주제로 기조연설에 나섰다. 그는 기조연설을 통해 매트랩과 시뮬링크가 자율주행차, 드론, 웨어러블, 빅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는 사례를 공유하고 학계를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지원 사례를 소개했다. 

최신 제품인 R2015a의 주요 업데이트 내용도 소개됐다. R2015a에는 안테나 투 비트(antenna-to-bits) 무선 설계 솔루션이 도입되어 무선 및 레이더 시스템 엔지니어가 이를 활용하면 여러 대의 안테나, 스마트 전파(RF) 장치 및 고급 수신기 알고리즘을 통합하는 설계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다. 

▲ 이날 기조연설자로 나선 짐 텅(Jim Tung) 매스웍스 본사 부사장 겸 펠로우(Fellow).

이번 릴리스에는 테스트 하네스 생성, 복잡한 테스트 순서 작성 및 시뮬레이션 기반 테스트 관리를 위한 시뮬링크 테스트(Simulink Test)와 FPGA와 ASIC 이미지 처리, 비디오, 컴퓨터 비전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비전 HDL 툴박스(Vision HDL Toolbox), 로보틱스 툴박스 (Robotics Toolbox) 등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됐다.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는 이날 환영사를 통해 “매년 개최하는 매트랩 엑스포를 통해 다양한 분야에 종사하고 있는 엔지니어들이 최신 기술 동향 및 실무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어 기쁘다”며 “매스웍스는 매트랩과 시뮬링크를 국내 기업 및 엔지니어들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해 국내외 산업을 선도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함께 열린 기자간담회 자리에서는 매스웍스가 추진 중인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소개됐다. 매스웍스는 프로젝트 기반 러닝과 스마트카 경진대회 등의 교육 진행, 다양한 기술 세미나 등 다양한 방법을 통한 지원에 나서고 있다. 

짐 텅 부사장은 매스웍스가 추구하는 교육 방식으로 ‘T’형 인재 육성법을 소개했다. 센싱(Sensing), 컴퓨팅(Computing),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 부문에 있어서는 폭 넓은 지식(Broad knowledge)을, 제어(Control) 분야에 있어서는 깊은 지식(Deep knowledge)을 가진 융합된 엔지니어를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 이종민 매스웍스코리아 대표.

매스웍스코리아가 추진 중인 다양한 지원 활동과 향후 계획도 발표됐다. 지난해부터 진행 중인 한글화 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이다. 현재 UI의 경우 작업이 완료된 상태며 핵심 부분도 거의 완료된 상태다. 

지난해 신설된 컨설팅 부서에는 2명의 전담 직원이 활발히 활동 중이다. 회사 측은 컨설팅 관련 부문에 대한 투자도 진행한다는 계획이다. 지난해 처음 실시된 매트랩 자격증(MCMA, MCMP)과 관련된 다양한 홍보 활동도 진행할 계획이다. 

이종민 대표는 “통찰력, 논리적 사고를 구현하는 방법을 통한 통찰력을 갖춘 엔지니어 양성을 위해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전개해 나갈 생각”임을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