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와 앱애니가 공동으로 글로벌 휴대용 게임 분야의 주요 트렌드 및 2014년 시장 현황을 분석했다. 두 업체가 발표한 보고서(App Annie and IDC Portable Gaming Spotlight: 2014 Review)에 따르면 2014년 4분기 세계 휴대용(portable) 게임 매출 규모(consumer spending)는 2013년 4분기 대비해 모든 플랫폼에서 증가세를 나타낸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플레이(Google Play)에서 75%가 넘는 성장을 보이는 가운데 iOS 앱스토어는 30% 이상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닌텐도 3DS나 소니 플레이스테이션 비타(PlayStation Vita)와 같은 핸드헬드(handheld) 게임 콘솔은 5% 성장에 그쳤다. 이는 광고 관련 매출을 제외한 실제 게임 관련 매출 성장도다.

IDC와 앱애니가 조사한 결과, 정기적으로 게임용으로 사용되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의 보급대수가 처음으로 2014년 10억대에 이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핸드헬드 디바이스의 보급대수는 소폭 감소하며 지난해 말을 기준으로 1억7500만대 규모인 것으로 집계됐다.

또 2014년 iOS가 매출 규모에서 여전히 구글플레이를 앞서며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나 2013년 대비해 매출 격차를 크게 줄인것으로 드러났다. 2014년 4분기 구글플레이 게임 매출은 핸드헬드 게임 매출 규모를 넘어선 것으로 조사됐다.

게임부문의 매출이 계속해서 모바일 앱 스토어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2014년 4분기 iOS 앱스토어 매출의 4분의 3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러한 조사 결과는 다운로드 기준으로 볼 때 전체 앱 다운로드의 30%에 불과했다. 구글플레이의 경우는 지난해 4분기 앱 매출의 90% 이상이 게임 매출인 것으로 드러났다. 다운로드 기준으로는 약 40%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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