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www.kt.com)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모바일 월드 콩그레스(Mobile World Congress) 2014 공식행사를 통해 미국의 펨토셀 원천 칩제조사인 인텔사 및 장비제조사인 라디시스 사와 LTE-A 주파수집성기술인 CA(Carrier Aggregation)을 세계 최초로 시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공동개발은 세계 최대 반도체 회사인 미국의 인텔사는 LTE-A 펨토셀용 모뎀 칩셋을 제작 및 공급하고 트래픽 전송을 위한 소프트웨어 제작업체인 라디시스 사는 펨토셀 장비 및 단위기능 분야에서 개발협력 했다고 밝혔다.

주파수집성기술인 CA(Carrier Aggregation)은 국제 이동통신 표준인 3GPP Release 10에 정의된 주파수 대역확장 기술로 LTE-어드밴스트(A) 핵심기술이다.
 
이번 MWC에서 KT와 국내 통신사들은 주파수 합성기술을 진일보시켜 광대역(20MHz) 주파수 3개 밴드를 묶어 내려 받는 속도를 기존대비 6배로 향상시킨 기술을 시연한다.
 
또한 KT는 실내 및 기지국 중첩 지역의 음영을 대폭 줄여 음성과 데이터 품질을 한층 높일 수 있는 LTE-A 펨토셀을 사용하여 최대 150Mbps급의 전송속도를 시연했다고 밝혔다. 이는 기존 LTE 펨토셀 대비 약 2배 빠른 전송속도를 자랑한다.
 
KT는 앞으로 LTE-A 펨토셀 설치/운용과 동시에 도심외곽에서는 국내 중소협력사와 사업협력으로 광대역 LTE 옥외용 펨토셀을 현장 적용해 고품질의 광대역 LTE 서비스를 제공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KT 네트워크부문 오성목 부사장은 "이번 전시에서 보여준 LTE-A 펨토셀을 포함하여 차별화된 기술을 통해 댁내, 건물 내부 및 외곽지역까지 LTE 서비스 취약지역을 보다 빠른 속도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