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온라인 수입 중 인터넷 광고 회사 무자비한 개인정보 수집 관련 규제 정책 필요해..


1천 5백만 명에 달하는 카드사 개인정보 유출사태로 온라인 개인정보취급에 대한 관심과 우려가 높아지는 가운데, 학교에서 온라인수업 등 인터넷을 이용하는 동안 학생들의 개인정보가 인터넷 광고회사로 유출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나와 관심을 끌고 있다.

전 세계 학교와 정부, 공공기관 등에서 사용되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안전과 보안을 촉진하는 비영리단체인 세이프거브(SafeGov.org)가 최근 국내 학부모 500명을 대상으로 인터넷과 온라인 광고에 대한 인식 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세이프거브의 이번 조사 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학부모가 수업 중 인터넷 사용은 학생들의 지식 습득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으나 인터넷 광고 회사가 이를 통해 학생들의 개인정보(이메일 등)를 수집해 맞춤형 광고 자료로 활용되고 있는 것은 금지돼야 한다는 응답이 다수로 나타났다.

특히 학부모의 60% 이상이 학교 내 인터넷 사용이 상업적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음을 인지하고 있었으며 이 가운데 93%가 이와 같은 상황에 대한 우려를 표했다.


또 대다수의 학부모가 학교 당국이 인터넷 업체와 계약 시에 개인정보 유출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해야 한다고 답했다. 인터넷 광고 회사가 교내 무료 이메일 서비스를 제공할 때 학생들의 이메일에 광고 노출을 금지하는 계약 체결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81%에 달했다.

더불어 학교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에 광고 자체가 완전히 차단돼야 한다는 의견은 82%로 조사됐다.

또한 대다수의 학부모가 강력한 개인정보 보안 정책이 마련됐을 때 인터넷 어플리케이션과 서비스가 활용돼야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특히 상당수의 학부모가 정부 당국에서 이와 관련된 강력한 규제와 옵트아웃(opt-out)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답했다.

이와 함께 인터넷 광고 회사가 아이들의 정보를 수집할 수 없도록 강력한 규제 법안이 필요하다는 의견은 58%를 차지했다.

이귀선 수원YWCA 사무총장은 "이번 조사결과는 상업적 목적에 따른 학생 관련 정보를 수집하는 데이터마이닝에 대한 깊은 우려를 보여주는 것"이라며 "인터넷을 활용한 학교교육의 다양한 장점들은 오직 교육 목적으로 제한돼야 한다는 게 학부모들의 생각"이라고 말했다.

관련 업계 전문가들 또한 개인정보보호의 취약성을 지적하며 재발 방지를 위한 기술적 보안 강화와 함께 강력한 규제 정책과 절차가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해 관련 당국의 행보가 주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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