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 MIT에서 그 개념이 처음 정립된 웨어러블 컴퓨팅(Wearable Computing)은 1981년 스티브만이 웨어러블 컴퓨터 시스템을 제시한 이후 차세대 컴퓨팅 분야의 핵심 개념으로 주목받았다.

초기의 웨어러블 컴퓨터는 기존의 전자기기를 모듈별로 분해하여 단순히 사용자의 몸에 분산시켜 장착하는 수준이었으나 점차 컴퓨팅 기능이 빨라지고 모듈들이 소형화되면서 실제 산업분야 등에 적용되기 시작해 최근 포스트 스마트폰으로 기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5년부터 KAIST와 한국차세대컴퓨팅학회의 공동 주관으로 '웨어러블 컴퓨팅 경진대회(Wearable Computer Contest 이하WCC)를 개최해 매년 관련 시장의 차세대 IT 인력을 발굴해 내고 있는데, 지난달 4일 2013년 WCC의 참가접수를 이달 24일까지 받는다고 밝혀 독자들에게 소개하고자 한다.

글 황은정 기자






팀명 COMA의 '요가트한'(가톨릭대학교), 팀명 508의 '스트레스가 팍팍'(가톨릭대학교 외), 팀명 닌자거북이의 '4Menhole'(호서대학교 외)



웨어러블 컴퓨터 경진대회는 차세대 IT 인력들에 입는 컴퓨터를 직접 제작할 기회를 제공하여 한국의 입는 컴퓨터 산업의 성장 동력을 마련하려는 목적으로 2005년 처음 개최되었다.

올해로 9회째를 맞이하고 있는 웨어러블 컴퓨터 경진대회는 세계 유일 입는 컴퓨터 제작 대회로 2010년에는 ISWC(International Symposium on Wearable Computer)와 공동 진행되기도 했다.  대학(원)생들을 대상하는 이 대회는 본선 진출 팀에게는 150만 원의 시작품 제작비를 지원하고 있으며, 작년부터 삼성전자의 후원을 받아 제작비 외에 스마트 IT 기기도 제공하고 있어 참가 팀들은 스마트 IT 기기를 활용하여 창의적이고 다양한 입는 컴퓨터를 제작할 수 있다. 

서류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본선에 진출 팀은 7월부터 약 4개월 동안 실제로 입는 컴퓨터를 제작하게 되며 이 기간에 KAIST 시스템설계응용연구센터는 웨어러블 컴퓨터 플랫폼 및 HCI에 대한 체계적인 교육을 지원한다. 2011년부터는 입는 컴퓨터에 대한 보다 다양한 아이디어를 얻고자 지정공모 외에 아이디어 공모도 운영하고 있어 참가자격의 제한이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직접 제작할 필요 없이 자신이 가진 아이디어를 포스터 형식으로 제출하면 된다. 

지난 2012년의 경우, 예선을 통과한 9개의 팀이 참가, 스마트기기를 활용해 만든 다양한 웨어러블 컴퓨터를 선보였다.

출품작 중에는 AHRS센서와 홀 센서가 들어있어 사용자의 공격, 회피, 방어 동작을 인식하고 근전도 센서가 장착되어 있어 사용자의 공격 강도를 측정하여 힘의 크기만큼 공격을 하게해 실제 타격감을 느낄 수 있는 체감형 복싱게임 글러브, 3축 자이로 센서 및 3축 가속도센서가 내장돼있어 사용자의 자세를 측정 올바른 요가자세로 교정해주는 요가복 '요가트한' 및 지하작업자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제작된 스마트 작업복 등이 있었다. 

KAIST는 오는 11월 열리는 `2013 웨어러블 컴퓨터 경진대회(WCC)'의 참가 접수를 5월 24일까지 받는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스마트 IT, 언제 어디든지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정보 제공'을 주제로 진행된다.
이번 기획에 감춰 두었던 아이디어를 마음껏 표현해보고 상금도 받고 스펙도 업(UP)해 보면 어떨까? 
 


Q. KAIST 시스템설계응용연구센터 소개해 주세요.


A. KAIST 시스템설계응용연구센터는 (Syetem Design Innovation & Application Research Center, SDIA)는 국내 지능형 로봇과 웨어러블 컴퓨터를 연구하여 국내 IT-BT 산업 성장의 주춧돌이 되고자 2001년 처음 설립되었습니다. 외부의 조종 없이 스스로 인식하여 판단, 행동하는 지능형 로봇과 IT와 패션 분야를 융합하여 새로운 발전 가능성을 제시한 웨어러블 컴퓨팅 기술을 연구하여 한국 IT 산업의 중추적인 연구기관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단순히 연구개발을 하는데 그치지 않고 매년 지능형 SoC 로봇워와 웨어러블 컴퓨터 경진대회를 개최함으로써 지능형 로봇과 웨어러블 컴퓨터 분야의 저변 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의  :
 KAIST 시스템설계응용연구센터 / 
 웨어러블 컴퓨터 경진대회 담당자 임수지 E-mail: wcc@sdia.or.krsjlim@ee.kaist.ac.kr
 Tel: 042-350-8933 관련 홈페이지: www.ufcom.org




<웨어러블 컴퓨터 경진대회 이모저모>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