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T SEMINAR PREVIEW

놀라운 스마트 모바일 기기의 미래는? 앞으로 LED 시장은 어떻게 될까?

- 스마트모바일디바이스 및 LED 핵심 이슈 세미나 개최
- 4월 12일~13일 코엑스, 전자제조통합전시회 기간 중 열려


차세대성장동력 산업이라고
각광받던 LED는 앞으로 어떻게 될까,
불과 몇 년 사이에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흔해졌는데
향후 또 어떤 스마트기기들이 등장할까?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너도나도 덤벼들었던 LED 시장은 거대 장치 산업화 되고 있고 먼 꿈얘기 같았던 스마트폰은 흔한 휴대폰의 대명사가 되었다. 뜨거운 감자 칩(IC)과도 같은 과정을 거친 LED 산업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는가. 하루가 다르게 새로운 스마트폰, 태블릿 PC가 쏟아져 나오는 스마트기기들은 또 어떤 변신을 하게 되는 걸까.
이 같은 이슈에 대한 궁금을 풀어줄 세미나가 오는 4월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되는 전자제조통합 전시회(EMK2012) 기간 중에 열린다. 전자제조산업의 역사와 함께 해 온 월간 전자부품(발행인 박한식)은 4월 12~13일 양일간,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와 <2012 스마트모바일기기 시대의 주요 부품 및 핵심 이슈 세미나>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세미나는 인쇄회로기판과 표면실장기술, LED, 인쇄전자, 기능성 필름, 광학 및 레이저기기 등 전자 제조 산업 전반에 걸친 기술들을 한 곳에서 만날 수 있는 EMK2012 전시회 개최 기간 동안 열려 참관객들의 많은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보인다.


4월 12일
LED 전문 세미나에서는 ㈜루멘스의 공명국 박사가 'TV BLU LED와 모듈 제조 기술'이라는 주제로 TV BLU LED, 모듈 제조 기술, TV BLU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발표한다. LED 분야에서 빼놓을 수 없는 열 문제를 풀어줄 세션도 마련된다. 'LED 열설계를 위한 설계단계에서의 CFD 적용(서원배 신한무역 팀장)'이라는 발표에서는 LED 패키지 및 응용제품 설계시 고려되어야 할 열설계 변수에 대한 이해, 실험/CFD 해석 결과 분석을 통한 제품 설계 개선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LED 산업 자체가 어디로 가는지에 대한 해답은 한국광기술원의 백종협 본부장의  'LED 산업현황과 메가트렌드'라는 발표에서 길을 찾는다. 백 본부장은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LED 산업은 생산기술의 발전으로 휴대폰, LCD BLU 등의 교체시장에 빠르게 안착하였으며 본격적인 규모의 경제로 넘어가는 과정에 있다. 이번 세미나에서는 LED 산업의 성장으로 다양화되고 있는 밸류체인별 기술의 메가트렌드와 미래 융합산업의 부상, LED 조명 제조원가 전망 등을 통하여 미래 LED 산업을 조망해볼 계획"이라고 밝혔다.
전자부품연구원의 이성철 박사는 LED 구동회로설계(시스템기반 LED 구동회로 설계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해 발표하고 최근 관심이 부쩍 높아진 LED 가로등에 대해선 한국조명연구원의 임종민 본부장이 'LED 도로조명 기준 및 응용기술 동향'에서 궁금증을 풀어준다. 이 시간에는 현재 적용되고 있는 LED 도로조명 KS 규격 및 조도와 휘도 기준에 따른 측정방법 설명, 이종 업종 간 접목을 통한 LED 응용 기술 동향을 설명한다. 강태규 한국전자통신연구원 (ETRI) 팀장은 LED 통신 기술을 이용한 신사업 창출 방법을 소개한다.
문의 02-2026-5700 (www.epnc.co.kr)




4월 13일
핵심 부품, 센서, NFC, 플랫폼, 디스플레이 기술 등을 중심으로 스마트모바일기기에 대한 핵심 이슈를 풀어본다. M7시스템의 배명철 상무는 '스마트폰 관련 주요 부품동향' 발표를 통해 피처폰에서 스마트폰으로 급격히 변화가 진행되고 있는 과정에서, 부품군별로 가격점유율 경향분석, 사양부품 및 추가부품들 분석, 부품산업의 지능화 및 통합화 경향을 면밀히 분석한다.
최근 스마트폰과 함께 이슈로 등장한 NFC에 대한 강의도 마련됐다. NFC 칩의 선두주자인 인피니언의 김종수 이사는 'NFC 플랫폼에서 하드웨어 기반의 시큐리티 구현 동향' 발표를 통해 NFC에 대해 낱낱이 파헤친다. 또한 MEMS 센서의 선두주자인 ST마이크로의 배형준 과장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압력센서 & 습도 센서 등을 소개한다.
국내 센서 분야의 대표적 전문가의 한 명인 전자부품연구원 김건년 박사는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의 UI 융합 부품 기술 동향'이라는 주제 발표를 한다. 김 박사는 "폭발적으로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스마트폰, 태블릿 PC(스마트 패드) 등 스마트 모바일 디바이스의 멀티 터치 등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터치스크린과 사용자에게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각종 센서 등 UI 융합 부품 기술개발 현황과 향후 추세에 대하여 전망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밖에 백종호 교수(서울여대)는 '모바일 환경에서의 스마트 디바이스 플랫폼 기술 현황 및 전망'을 통해 스마트 디바이스가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줄 수 있는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플랫폼이 무엇인지, 어떤 방법으로 발전하고 있는지 발표하고, KT의 김동우 매니저는 스마트앱 개발활성화 제언(보안앱 중심으로)을, 고려대학교의 주병권 교수는 갈수록 다양화되고 전문화되고 있는 모바일 기기용 디스플레이 기술 및 현황에 대해 소개한다.
문의 02-2026-5700 (www.embeddednews.co.kr)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