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chnical FOCUS




고 가용성 및 구성 관리 서비스의 통합 3


글/ Stephen Mills, Senior Systems Architect, GoAhead Software

 

연재 차례

고 가용성 및 구성 관리 서비스의 통합 (Integrating HA with Configuration Management Services)
고 가용성 서비스 (High-Availability Services) - 1회
플랫폼 서비스 (Platform Services)
어플리케이션 서비스 (Application Services)
매니지먼트 서비스 (Management Services) - 2회
구성 관리 서비스 (Configuration Management Services)
통합 플랫폼의 개념 (Integrated Platform Concept)  주요 고려 사항 3회
*본 기고는 3회에 걸쳐 연재 된다

 


Stephen Mills

· SA Forum 및 SCOPE 표준화 활동 참여
· 현재 GoAhead 근무, 수석 시스템 설계사
· Motorola ECC 근무
· NetPlane System 근무
· Motorola Codex 근무
· 미국 SUNY Binghamton 대학원 졸업

 

6. 구성 관리 서비스
(Configuration Management Services)

구성 관리 서비스 (Configuration Management Services)는 고 가용성의 요구 사항과 네트워크 요소보다 장치 및 시장의 광범위한 세트가 필요하다. CLI, SNMP 및 Web 기반의 매니지먼트 액세스 요구 사항은 다양한 시스템 종류 및 시장 전반에서 발견된다. 하지만, 우리의 목적을 위하여 고 가용성의 요구 사항과 네트워크 요소에만 초점을 유지 하여 글을 전개하고자 한다.
구성 관리 서비스는 우리가 잘 활용할 수 있게 관련 표준이 다양하게 정리되어 있다. 문제를 정렬하기 위해 쉽게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시장에서 COTS 제품의 적용을 위한 강력한 후보라고 할 수 있다.
최근 네트워크 요소가 더 복잡하게 되면서 보다 정교한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에 대한 요구가 도래하고 있다. 커맨드라인 인터페이스 (CLI) 와 SNMP 에이전트는 더 이상 충분한 노스-바운드 인터페이스 (Northbound Interface) 가 아닌 것이다. 네트워크 관리자는 이제 신규 IETF 매니지먼트 표준인 NETCONF 뿐만 아니라 XML 등과 같은 웹 기반 인터페이스를 사용하길 기대하게 되었고, 캐리어들은 IMS 및 시큐리티와 같은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기 위해 섀시기반의 플랫폼으로 영향력을 행사해왔다. 이에 그들은 복수의 어플리케이션들을 공통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 (Common Management Interface)로 관리할 필요가 생긴 것이다.
CLI 와 웹은 고객과 대면하는 인간 대 기계 인터페이스의 예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커뮤니티의 브랜딩 및 표시 요구 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사용자 정의를 할 수 있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웹 유저인터페이스 (UIs)는 현대적이고 역동적일 필요가 있으며, 리얼타임 기반의 데이터를 새로 변경할 수 있는 능력이 이점이라고 생각한다.
매니지먼트 인터페이스는 데이터 일관성을 보장할 수 있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해야만 하며, 세션 관리 기능을 제공하고, 모든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필요한 수준의 액세스 및 인증 보안을 제공해야 한다.
전통적인 스토브 파이프 형태 개발에 대한 접근은 각각의 노스-바운드 인터페이스들이 독특한 코드 기반을 가지고 있어 개발 자원에게 상당한 부담을 주게 되며 유지 및 변경 두 가지 모두 어렵게 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각각의 코드기반은 동일 개체에 대한 액세스 및 저장 방법들뿐만 아니라 검정 절차들도 반복해서 진행되어야 했다. 이러한 접근은 복수의 노스-바운드 세션들간의 액세스 권한을 관리하는 것이 어렵게 되어 서로 상충된 작업을 수행한다는 것에서 비롯되었다.
또한 스토브 파이프 접근의 다른 문제점은 관리되는 개체가 추가 또는 변경될 때마다 각각의 인터페이스 코드 기반을 위해 새로운 코딩이 요구 된다는 것이었다. 반면, 공유 소프트웨어 기반을 사용하여 각각의 노스-바운드 인터페이스간에 차이점만을 발췌한다면 공통 구성 데이터 모델 (Common 'Configuration' Data Model)은 이러한 부정적인 점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며 중복 코딩 등에 투자되는 개발 시간을 뚜렷하게 절약할 수 있다.
최근에 네트워크 어플리케이션들은 MPLS, VPNS 및 VoIP 등과 같은 증명된 서비스들을 사용하기 위해 복수의 매니지먼트 개체의 통합이 뒷받침 되어야 하는 추세이다. 모든 구성들이 정확하고 일관되게 만들어지지 않은 경우에는 서비스가 공급되지 않을 것이며, 네트워크는 중단될 것이기 때문이다. SNMP는 이러한 요구 사항에 응답할 수 있는 전통적이고 일반적인 인터페이스였다.
그러나, SNMP는 오늘날의 보다 많고 정교한 구성 관리 요구 사항들을 전부 처리할 수가 없다. 따라서 업계에서는 이러한 새로운 요구 사항을 수용하기 위해 NETCONF라고 불리는 자동 구성 관리 (Automated Configuration Management)에 대한 신규 표준을 발표하게 되었다. NETCONF 프로토콜 (RFC 4741 and 4742)은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의 구성 데이터를 인스톨, 조작, 삭제하기 위한 메커니즘을 제공한다. 이것은 구성 데이터뿐만 아니라 프로토콜 메시지에 대해서도 XML 기반의 데이터 인코딩 방식을 사용한다. NETCONF는 더 효율적이고 안정적인 방식으로 대용량 네트워크를 구성하고 준비하는 네트워크 사업자들에 의해 요구가 증가되고 있다.

7. 통합 플랫폼의 개념
(Integrated Platform Concept) - 주요 고려 사항
고 가용성 및 구성 관리 솔루션이란, 시장이나 통합 업체들이 두 가지 중 하나를 필요로 하는 경우 서로 독립적으로 단독 사용이 가능한 COTS기반 솔루션을 말한다. 그러나 이러한 두 가지 솔루션을 미리 통합한다면 큰 장점이 있다.
구성 관리 솔루션은 시스템에 탑재되는 네트워크 매니지먼트 시스템의 개발을 위한 시간과 매니지먼트 모델링 툴을 (예. 이클립스 기반) 제공해야 한다. 매니지먼트 모델에서, 개발자는 시스템의 나머지 부분의 통합을 위해 준비된 매니지먼트 대상 'Stubs' 뿐만 아니라 상위 'Agents' (SNMP, CLI, etc)와 동작하면서 자동 생성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구성 관리 솔루션은 핵심 노스-바운드 인터페이스, 공유 트랜잭션 기반의 소프트웨어 백플레인 (Shared Transaction-Based Software Backplane) 및 캐리어급 성능과 보안을 제공하는 매니지먼트 인프라 (Management
 Infrastructure)를 포함해야 한다.
구성 관리 및 고 가용성의 통합은 몇 가지 추가 고려 사항이 필요하다. 구성 관리 제품은 2N 이중화 스키마에서 HA 구성요소로 동작할 수 있게 통합되어야만 하며, 이때 구성 관리 제품의 가용성이 시스템 모델에서 AMF를 통하여 매니지먼트 되고 표시된다. 이 경우 통합 포인터는 AMF 외부 APIs에 의해 정의되는데, 이때 구성 관리 솔루션에 있는 프로세스가 ACTIVE로서 동작해야 하는지 아니면 종료해야 하는지 결정하기 위해 AMF 명령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적절히 수정된 사용자 어댑터 코드를 작성한다.
HA솔루션의 매니지먼트 서비스는 구성 관리 솔루션에 있는 주요 APIs로 통합되어야만 하며, SA 포럼의 Information Model Management (IMM) 서비스와 Notification (NTF) 서비스가 해당 COTS 구성 관리 솔루션에 통합해야 할 핵심 서비스 두 가지이다.
전체 네트워크 요소를 이루고 있는 다른 어플리케이션 및 시스템 기능에 대하여 더 많은 통합 작업이 있으며, 설계자는 아직도 많은 선택 사항을 가지고 있다. 구성 관리 서비스들은 개발자가 네트워킹 어플리케이션의 작성을 허용할 때마다 단일 사우스-바운드 인터페이스 (Single Southbound Interface) 로 부터 NETCONF, CLI, SNMP 및 Web UI등과 같은 모든 노스-바운드 인터페이스를 자동적으로 제공하는 점이 중요하다. 즉, 일관된 운용을 위해 서로 다른 모든 노스-바운드 인터페이스가 시스템 내부에서 동시에 제공하는 요구 사항이 매우 높으며 이를 통해서 구성 데이터베이스와 매니지먼트 통합 포인트와의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전반적으로, COTS 고 가용성 및 구성 관리 솔루션간의 이와 같은 통합 작업은 새로운 네트워킹 및 통신 장비에 대해 시스템 개발을 단순화 하며 타임-투-마켓을 가속화 한다.



          [그림 2] 고 가용성 및 구성 관리 서비스 구조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