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제 : 커넥티드 세상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의 가능성은 과거 그 어느 때보다도 높다.

글: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임베디드 사업부
.microsoft.com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가 보안, 의료, 산업 자동화, 이동통신 등의 산업에 기여한 역할이 크다. 또한 카지노 보안이나 공장 설비 제어처럼 윈도우 임베디드와의 관련성을 쉽게 상상하기 힘든 분야에서도 흥미로운 시나리오들이 펼쳐져 있다. 장비 시장은 위에 언급된 내용들을 포함하여 매우 다양한 시나리오를 적용할 수 있으며 설치가 빠르고 유지보수가 간단하며 신뢰도가 높다는 점에서 갈수록 시장 트렌드가 되어 가고 있다. 서버 장비는 주문형 또는 '범용(off the shelf)' 방식으로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 같은 운영 체제(OS),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액세스와 패키지로 판매되는 경우가 많다.

VDC 리서치에 따르면,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 같은 플랫폼들의 사업성은 무궁무진하다. 실제로, VDC는 2015년이 되면 매년 100억 대 이상의 커넥티드 장치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서버와 데이터베이스의 연결성에 대한 소비자와 기업의 기대를 실시간 데이터 저장과 분석이 가능한 기초 지원 네트워크를 통해 뒷받침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가 바로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가 진입하려는 시장이다.

최근 발간된 VDC 보고서는 "공장 자동화 모니터링이나 이동통신 기간망 같은 일부 분야들의 경우 밀접한 연결성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외의 수많은 임베디드 장치 클래스들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다음 단계의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내부적 자원을 겨우 확보하기 시작한 상태"라고 분석하면서 "갈수록 많은 장치들에서 이 기능이 요구됨에 따라 엔지니어링 업체들은 '빌드 대 바이(build versus buy)' 패러다임을 다시 한번 재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제어 애플리케이션이나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마이그레이션을 포함하여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임베디드 컴퓨터의 유연성과 장비의 밀도"를 통합시키는 새롭게 등장한 하드웨어 플랫폼 클래스에 해당하는 SEN(Scalable Edge Nodes)을 통해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 같은 플랫폼들의 전혀 새로운 가능성들이 조명을 받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의미의 엔터프라이즈용 클래스 인프라를 SEN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작업은 매우 까다로울 수 있다. 하지만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 기반의 엔드투엔드 통합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는 틀림없이 그 과정을 수월하게 만들 수 있다. 뿐만 아니라, 항상 납품 시한에 쫓기는 OEM 개발자들이 끊임없이 요구하는 것처럼 이 세그먼트의 경우 상품의 TTM (time to market)을 확실하게 단축시킬 필요가 있다.

VDC에 의하면, 현재 진행 중인 전체 개발 프로젝트의 42% 이상이 사양 변경이나 인력 부족 또는 무리한 일정 때문에 계획보다 늦춰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을 돕기 위해,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는 일정과 관련된 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 동시에 IT 업체들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작업 혹은 방대한 앱 생태계 통합 과정을 촉발시킬 수 있다. 납품 시한의 준수가 필수적인 경우 이러한 기능은 그 중요성이 매우 높다.

다음은 VDC 리서치에서 발간한 서버 장비에 관한 백서이다. 커넥티드 세상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가 제공하는 가능성에 대해서 알 수 있다.


패키지 계약을 통한 서버 장비 구성

작성자 : VDC 리서치 그룹


임베디드 시장과 마이크로소프트―오랜 역사, 깊은 뿌리, 시장 리더십


임베디드 시스템 기술은 오래 전부터 우리 주변에 존재해왔다.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성하는 장비들의 유형은 다양한 폼 팩터들로 이뤄진다. 기존의 임베디드 장비들은 고립된 형태로서 정보의 섬으로 대변되는 특징을 갖고 있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최종 사용자 경험과 자사 소프트웨어 개발 툴셋의 대중성과 친근성을 활용하는 운영 체제 플랫폼 제품군을 시장에 공급함으로써 시장 주도적인 지위를 달성하여 임베디드 시스템 시장에서 장기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솔루션 공급업체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플랫폼들의 전략 목표는 친근한 인터페이스와 풍부한 애플리케이션 그리고 차세대 장비를 겨냥한 서비스를 뒷받침하는 구성요소들로 이뤄진 확장성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다. 이 플랫폼들을 중심으로 전략적 파트너들로 구성된 세계적인 웹 생태계,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는 개발자 커뮤니티, 그리고 광범위한 전문 장비 설계 유형들을 기반으로 장비 제조업체에 다양한 선택권을 제공하는 높은 인지도의 윈도우 브랜드와 장기 공급 그리고 금융 지원 제도가 존재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임베디드 시장에 진출한 이래로 자원 제약적인 non-x86 기반(ARM 등) 소형 장비를 위한 플랫폼과 x86 아키텍처를 활용할 수 있는 장비를 위한 플랫폼을 동시에 공급함으로써 장비 제조업계에 사업의 추진력을 제공해왔다. 마이크로소프트 임베디드 사업부는 오랜 기간 시장의 결정력과 트렌드에 지속적으로 적응해왔으며 자사의 제품과 파트너 그리고 지원 전략을 이행하는 동시에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주도적인 지위를 확보했다.



오늘날 임베디드 장비 제조업체들은 갈수록 첨단화되는 기능들을 탑재한 복잡한 제품을 단기간 내에 전달해야 한다는 압력에 계속적으로 직면하고 있다. 윈도우 임베디드 제품군에는 심각한 제약을 받는 실시간 시나리오부터 용도가 고정된 시나리오에 이르는 수많은 버티컬 시장과 장비 유형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광범위한 플랫폼 제품 포트폴리오가 포함된다.

· 윈도우 임베디드 컴팩트
· 윈도우 임베디드 스탠다드
· 윈도우 임베디드 오토모티브
· 윈도우 임베디드 POSR레디
· 윈도우 임베디드 핸드헬드
· 윈도우 임베디드 엔터프라이즈
·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

서버 장비



서버 장비란 무엇인가? 서버 장비는 용도가 고정된 장비로서 설치가 빠르고 유지보수가 간단하며 신뢰도가 높다는 장점 덕분에 갈수록 인기를 얻고 있는 광범위한 이용 사례들을 대표한다.

이러한 장비는 운영 체제,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연결성, 맞춤형으로 설정 및 통합된 애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 또는 범용 하드웨어 플랫폼과 한데 묶어져 패키지로 공급되는 경우가 많다. 서버 장비 부문은 서버 하드웨어 판매가 세계적으로 증가하고 기업들이 엔터프라이즈 IT 인프라의 완벽한 통합을 모색함에 따라 엔터프라이즈 IT 업체들에서 차지하는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서버 장비는 전 업종의 IT 인프라를 만족시킬 목적으로 수평적/광범위 기반적일 수도 있고 독립적으로 또는 기간망 서버나 서비스와 연결되도록 특정 업종의 요구에 최적화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는 의료, 보안 및 감시, 공장/시설 자동화, 이동통신 기간망, 네트워크 보안, 리테일 매장용 장비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엔터프라이즈 IT 업체의 경우 서버 장비로 인한 잠재적인 이점으로는 보유 비용의 절감, 기업 환경 통합의 편의, 규제 준수, 턴키 솔루션으로 제공되는 맞춤형 또는 범용 하드웨어 플랫폼에 대한 전담 기능 지원 또는 고정 기능 지원 같은 요인들이 포함된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는 내장형 보안성, 신뢰성, 가용성을 포함하고 있으며 임베디드 시스템 제조업체들이 전용 임베디드 서버 장비 등의 장비에 사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가 제공되는 상업용 윈도우 서버의 전 기능을 탑재한 버전이다. OEM 업체들은 이를 토대로 확장성, 최적화, 장기적인 제품 가용성 및 지원, 그리고 TTM?(time to market) 단축 가능성을 기대할 수 있다. IT 업체들의 입장에서는 이를 통해 시스템 안정성, 간편한 관리, 운영비 절감, 커스터마이제이션 가능성, 그리고 기존 윈도우 인프라를 이용하여 종단 장치(edge device)들의 민감한 데이터와 애플리케이션 및 시스템을 통합시킬 수 있는 능력을 확보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뿐만 아니라, 상당수 IT 업체들은 윈도우 기반 개발 방식과 비주얼스튜디오2010(Visual Studio 2010), SQL서버(SQL Server), .NET 등의 마이크로소프트 툴 그리고 MSDN, 마이크로소프트 파트너 웹 생태계, 윈도우를 중심으로 형성된 광범위한 개발자 커뮤니티를 포함하는 다양한 지원 채널에 대해 어느 정도 익숙해져 있다.

시장 기회

기술은 소비자와 기업이 상호작용하고 주변 환경을 개척하는 방식으로 기술의 중심부를 향해 진보해왔다. VDC는 2015년이 되면 매년 100억 대 이상의 커넥티드 장비가 생산될 것으로 예상한다. 상호 밀접성을 요구하는 소비자와 기업의 점증하는 기대치는 실시간 데이터 저장 및 분석이 가능한 기초 지원 네트워크를 통해 뒷받침될 필요가 있다.

이미 소프트웨어 개발 비용은 전체 임베디드 프로젝트 개발 비용의 50퍼센트를 넘어서고 있다. 공장 자동화 모니터링이나 이동통신 기간망 같은 일부 분야들의 경우 상호 밀접성이 기본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외의 수많은 임베디드 장비 클래스들의 경우에는 이와 같은 다음 단계의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내부적 자원들을 간신히 확보하기 시작한 상태에 불과하다.

점점 더 많은 장비들에서 이 기능이 요구됨에 따라 엔지니어링 업체들은 '빌드 대 바이'(build versus buy) 패러다임을 다시 한번 재검토해야 할 것이다. 이미 상당수 임베디드 설계 프로젝트들이 갈수록 버거워지는 TTM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다. 2010년에 VDC에서 실시한 임베디드 엔지니어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현재 진행 중인 전체 개발 프로젝트의 42퍼센트 이상이 계획보다 늦춰지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프로젝트가 지연되고 있는 주요 원인들은 다음과 같다.

· 사양 변경
· 인력 부족
· 고객의 요구사항 변경
· 무리한 일정



TTM은, 특히 경영진에서 지시하는 무리한 일정을 감안할 때, OEM 개발에 있어서 지속적인 압력으로 작용한다. 서버 장비처럼 용도가 고정된 시나리오는 OEM 업체들에 일정과 관련된 리스크를 최소화시키는 동시에 IT 업체들의 애플리케이션 개발 작업 혹은 어플리케이션의 방대한 생태계 통합 과정을 촉발시킬 수 있는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 같은 통합형 소프트웨어 솔루션과 범용 하드웨어를 제공한다.

이러한 서버 장비 세그먼트 내에서, SEN(Scalable Edge Nodes)은 제어 애플리케이션이나 클라우드 서비스로의 마이그레이션을 포함하여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을 구현하기 위해 임베디드 컴퓨터의 유연성과 장비의 밀도를 통합시키는, 새롭게 등장한 하드웨어 플랫폼 클래스에 해당한다. 이러한 장비들은 로컬 POP나 네트워크의 에지(edge)에 상주하면서 기업, 공장, 연구소, 리테일 매장 등 클라우드 기반 모델로의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이전을 구현하는 동시에 일반적인 서버 장비와 동일하게 미리 패키지화된 솔루션의 이점을 OEM과 IT 업체들에게 제공한다.

최근에 VDC에서 SEN 플랫폼을 구축한 경험이 있는 IT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애플리케이션의 유형에는 차이가 있었으며 엔터프라이즈 IT 인프라, 보안, 재무 관리, 맞춤형 애플리케이션 등으로의 직접적인 연결을 지원하는 기능이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유형들을 감안할 때, SEN 플랫폼 선정 과정에서 요구되는 3대 조건으로 대역, 높은 가용성(99.999%), 사용의 편의/지원이 포함된 것은 그리 놀랄 일이 아니다.

다만, 기존의 엔터프라이즈 클래스 인프라를 SEN 플랫폼으로 이전하는 작업이 복잡한 기존 사용자 기반을 상대하고 있으면서 투자 대상을 선택해야 하는 IT 사용자의 입장에서 전혀 문제점이 없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문제점들에는 적절한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와 하드웨어를 선정/제작하고 레거시 엔터프라이즈 및 임베디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통합시키는 작업이 포함된다.

특히, IT 사용자 응답자들이 자사 시스템 내에 구축된 임베디드 컴퓨터의 50퍼센트 이상이 엔터프라이즈 인프라에 연결되지 않은 상태라고 답한 설문조사 결과는 레거시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 임베디드 장비의 통합과 관련된 문제점을 전면으로 부각시켰다. 자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구축·연결하는 기반이 되는 통합형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공급하는 다양한 파트너를 물색하는 IT 사용자들에게 소프트웨어 및 네트워크 통합 작업은 점차 중요한 동인으로 부상할 것이다.

일정과 자원, 연결성, 시스템 요구와 관련된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시도하는 업체들에 있어서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급하는 제품과 같은 엔드투엔드 통합형 소프트웨어 프레임워크의 중요성이 계속해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결론

사용자들의 기대로 인해 다양한 기술들이 광범위한 기능을 지원할 수 있는 유연한 플랫폼으로 발전해나감에 따라 과거에는 임베디드와 데스크톱 그리고 IT를 나누던 경계선이 점차 모호해지고 있다.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의 복잡성이 끊임없이 향상되는 가운데 고도로 정교해진 시스템 설계가 업계의 대세로 굳어져 가고 있다. 서버 장비는 소프트웨어 공급업체와 OEM 업체 그리고 IT 업체에 모두 이익을 가져다 주는 패키지 계약을 통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복잡성을 추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장비 클래스에 해당한다.

마이크로소프트는 기술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OEM 업체가 서버 장비를 공급할 수 있는 신뢰할 만한 토대를 제공하는 플랫폼인 윈도우 임베디드 서버를 공급한다. 임베디드 시스템 기능이 발전함에 따라 지금도 이미 과중한 부담을 안고 있는 엔지니어링 인력이 효율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수준을 뛰어넘어 장비 상호밀접성의 뼈대를 구축하고 시스템 신뢰성을 향상시키며 TTM을 단축시키는 솔루션에 보다 중요한 가치를 부여하게 될 것이다.




VDC 리서치 그룹(이하 VDC)은 기술 시장 리서치 및 전략 컨설팅 업체로서 자동 식별 및 데이터 수집, 임베디드 하드웨어 및 시스템,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및 툴, 산업 자동화 및 제어, 모바일 및 무선 통신, 전력 변환 및 제어 등 다수의 기술 분야 고객사들을 대상으로 자문을 제공한다. VDC는 엄격한 리서치 및 분석 기법을 적용하여 고객사들이 현재와 장래의 시장 기회들을 파악하고 계획을 수립하며 활용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VDC는 내부 리서치 및 컨설팅 인력이 보유하고 있는 상당한 수준의 기술, 운영, 교육, 전문 경험을 활용하여 고객사를 상대로 지대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VDC는 40년 가까운 기간 동안 세계 굴지의 기술 기업과 유망한 벤처업체 그리고 설립 초기 및 후기 단계 기업에 투자하는 수많은 블루칩 투자자들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다. VDC의 상품 및 서비스는 리서치 보고서, 연례 리서치 프로그램, 맞춤형 리서치, 컨설팅 서비스로 구성된다. 1971년에 설립된 VDC는 보스턴 근교에 자리잡고 있다. 보다 자세한 정보는 그룹 홈페이지(www.vdcresearch.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