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자 설문 조사

스마트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자가 가장 선호하는 플렛폼이 iPhone OS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결과는 미국의 시장조사 전문업체인 Ovum(www.ovum.com)에서 최초로 실시한 휴대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자 설문 조사에서 밝혀졌다.

상위 5개의 스마트폰 플렛폼이 골고루 높은 점수를 받았지만, iPhone 경쟁사 중에서 BlackBerry OS와 Windows Mobile의 선호도가 Android나 Symbian 보다 높았다. 휴대폰 개발환경 부문에서는 대체적으로 Java ME를 사용하고 있어, 등한시 해 온 듯한 Java 기술이 큰 수익원은 되지 못하더라도 가장 실용화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런던 주재 선임연구원 Tony Cripps "Ovum이 217명의 휴대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휴대폰 제조업체, 이동통신 업체, 소프트웨어 플렛폼 판매업체, 콘텐츠 공급업체의 미래에 이미, 또는 앞으로 크게 영향을 미칠 중요한 여러 사실이 밝혀졌다"고 말했다.

개발자가 휴대폰 OS를 고루 사용하지만 Apple OS가 단연 최고 인기

Ovum이 217명의 휴대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2010년 설문조사에 따르면 휴대폰 제조업체, 이동통신 업체, 소프트웨어 플렛폼 판매업체, 콘텐츠 공급업체의 미래에 이미, 또는 앞으로 크게 영향을 미칠 중요한 여러 사실이 밝혀졌다.

가장 두드러지는 사실은 휴대폰 OS 및 관련 개발환경을 이용하는 휴대폰 또는 웹 프로그램 개발자가 OS 종류에 따라 서로 다른 선호도를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응답자 중 가장 높은 비율인 81%가 iPhone OS를 이미 사용하고 있거나 앞으로 사용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이미 예상된 것이었다. 왜냐하면 지난 2년 동안 Apple이 스마트폰 시장을 석권했기 때문이다. 현재 App Store에 185,000여 응용프로그램이 판매되고 있으며, 무려 30억 회의 다운로드 실적을 자랑하고 있다. 따라서 iPhone OS를 이용한 응용프로그램 개발의 상업성은 충분히 입증이 된다.

BlackBerry와 Windows Phone OS가 Android와 Symbian OS 보다 앞서

더욱 놀라운 사실은 RIM 사의 BlackBerry OS와 Microsoft 사의 Windows Phone OS(이전에 Windows Mobile이라 부름)가 Google 사의 Android OS나 스마트폰의 선구자 Symbian 사의 OS 보다 이용도가 높아, BackBerry는 74%, Windows Phone은 66%를 나타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는 RIM 사에 반가운 소식. 이전에 주력했던 기업형 어플리케이션의 범주를 벗어나 이제 스마트폰의 주류 어플리케이션으로 변신하는 데 성공한 것으로 인정되기 때문이다.

이 결과는 Windows Phone OS 버전 7.0 시대를 여는 Microsoft 사에게도 역시 반가운 소식이다. 이러한 Microsoft 스마트폰 OS에 대한 높은 이용도는 이 OS가 개발자에게 친숙한 OS일 뿐만 아니라, Microsoft 가 제공하는 개발 도구에 대한 명성 때문으로 본다. 개발자가 플렛폼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개발 도구의 품질이다.

반면 Android 플랫폼은 BlackBerry 보다 약간 낮은 64%를 나타냈는데, 이처럼 비교적 저조한 이용률은 Android 플랫폼을 설치한 기존 장비의 수가 상대적으로 적기 때문으로 본다. 하지만 Android OS가 세계 주류 스마트폰 OS 중에서 가장 최근에 선을 보인 것을 감안하면 별로 놀랄 일이 못 된다.

Symbian의 경우는 좀 사정이 다르다. 이번 설문 조사에서 Symbian의 이용도는 5위에 머물렀다. 하지만 여전히 56%로, 과반수의 개발자가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Nokia를 필두로 세계 최대 휴대폰 판매 실적을 올렸고, 기존 스마트폰에 Simbian OS가 가장 많이 설치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결과가 나온 것이다.

상대적으로 저조한 Symbian의 이용률은 Nokia 측에서 완전 오픈 소스로 전향하면서 최근에 OS 개발이 부족했을 것이라는 인식 때문으로(사실은 아닐지라도) 본다. 일반적으로 소비자의 좋은 반응을 받는 OEM 생산 방식도 타 경쟁사에서 마찬가지로 같은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에 별로 도움이 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된다. Symbian이 개발자의 이용도를 회복할 지 여부는 Symbian^3 제품이 2010년에 세계 시장에 진출해 어떤 반응을 받게될 것인 지에 달려 있다.

그 외 OS는 고전을 면치 못하지만, Java ME만은 개발자에게 인기

Symbian은 아직도 개발자 간에 계속 이용되고 있고, Nokia가 배후에서 지원하고 있다. 그러나 지지 기반이 약한 다른 개발 플렛폼, 예를 들면 LiMo, Palm 사의 WebOS는 개발자는 물론, 일반 소비자 층에서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다. 특정 개발 플렛폼을 이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이 많지 않으면 고객도 그만큼 줄어들기 마련이다. 그런데 개발자의 30% 만이 상위 5개의 플렛폼 이외의 기타 플렛폼을 사용하겠다고 응답했다.

스마트폰 개발이 현재 업계 주류를 이루지만, 개발 업계에서 정말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여전히 중간시장(고가시장과 저가시장의 중간) 공략과 크로스 플렛폼 개발이다.

당사 설문 조사에 나타난 선호하는 상위 3개 휴대폰 프로그램 개발환경은 순서에 따라 다음과 같다: Java ME, 휴대폰 브라우저(mobile browser), 풀 웹브라우저(full web browser). 80% 이상의 응답자가 이들 각각의 개발환경을 목표로 하고 있었다. Qualcomm의 BREW와 Adobe의 Flash의 선호도도 크게 뒤지지 않고 있다.

Ovum의 이번 휴대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자 설문조사는 오늘날 휴대폰 응용프로그램 개발자의 요구사항, 습성, 의향을 포괄적으로 다루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조만간 발표될 예정이다.




Ovum의 주요 활동 분야는 기존 고객 및 프로젝트 고객에게 부가가치 자문 서비스 및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기술, 규제 및 시장 변화의 상업적 영향에 대한 업계 정보, 지식 및 전문기술을 제공하는 회사로서, 이 분야에서 신임과 존경을 받고 있다. Ovum은 전문분야에서의 시장역학을 파악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 및 업계 분석을 수행하고 있다. Ovum은 Alcatel-Lucent, AT&T, BT, Cable & Wireless, Cisco Systems, Deutsche Telekom, Fujitsu, HP, IBM, Microsoft, Telstra, Vodafone 등 다국적 선진 기업을 포함하여 많은 기업고객들과 지속적인 관계를 구축해왔다.


<김현경 기자>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