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스트 앤 셜리번

"효율적인 HMI, 가전제품과 연관지어 개발을"

 운전자 지원 시스템부터 운전자의 편안함을 증대시킨 애플리케이션까지 이제 수많은 자동차 애플리케이션 실현이 가능하다. 경차 및 연료 가격의 변동으로 인하여 자동차 수요가 늘어나면서 소비자들은 성능 면에서도 최고의 품질을 바라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지능형 전자 제품 통합과 혁신적인 HMI(Human machine interface)는 사용자 친화적인 미래 자동차 산업발달에 큰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다.
 프로스트 & 설리번의 조사에 따르면 유럽 오토모티브 HMI 마켓은 2008년 684.0 백만 유로였으며, 2015년에는 17.1억 유로에 이를 것이라 예상하고 있다. 이것은 편안함과 안전에 대한 수요 부분과 자동차 업체들의 차별화 전략에서 기인한 것이다. 다음과 같이 HMI 기술 연구에서 다루는 것은 다기능 스위치, 핸들 스위치, 터치스크린 디스플레이, 헤드업 디스플레이, 음성 제어 시스템과 같은 기술뿐만 아니라 중앙과 뒷좌석의 엔터테이먼트 디스플레이에 이르기까지 여러 부분을 다루고 있다.
 "내비게이션은 주요한 HMI 시스템의 다기능 스위치, 음성 제어와 디스플레이 기술을 포함한 주요한 허브 역할을 한다"라고 프로스트 앤 셜리반의 분석 담당관인 아신 쿠마르는 말했다. 또한 그는 "엔터테이먼트 시장은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특히 블루투스, MP3, 휴대용 미디어 분야는 더욱 그러하다. 더욱이 지능형 시스템은 향후 수년 내에 웹 기반의 엔터테이먼트와 같이 디자인되고 발전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용자 친화성과 경제성은 HMI 시스템의 경쟁력의 일부가 될 것으로 보인다. 왜냐하면 대부분의 유럽 소비자들은 HMI 시스템에 대한 부가적인 비용에 대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발달을 꼽을 수 있다. 좀 더 세부적으로 설명하면 간결하고, 접근성의 용이, 편리성과 경제성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또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역과 운전자에게 알려주는 지시 방향에 대한 여러 종류의 정보, 그리고 운전조건에 따라 HMI의 효율적 발전에 대한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다. 쿠마르는 "시스템 표준에 대한 부족을 이끌어 갈 유사 시스템의 차별화된 인터페이스가 없다는 것을 주의해야 한다"고 말하며 이러한 부분이 "학습곡선*을 연장시킬 것이며, 소비자는 새로운 시스템을 받아 들여야만 하는 입장에 서게 될 것이다. 게다가 증가하고 있는 운전자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인들은 비효율적인 인터페이스에 기인한 것이며 고객의 인식태도에 대한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가장 중요한 도전과제, 디자인과 인터페이스 발달

 많은 노마딕 애플리케이션은 오토모티브 공간에 접목되고 있다. 또한 이것은 차별화된 인터페이스와 통합되어 적절한 솔루션의 필수적 요소로 반영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민감한 운전자들에게 매우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고 있다.
쿠마르는 "기술의 진보는 저비용 솔루션을 동반해야만 하고 그렇지 않다면 프리미어 차량에만 부분적으로 제한되어야 한다"고 말하며 "업체들은 효율변화를 나타내는 곡선. 경험곡선이라고도 한다. 제품의 단위당 실질 코스트는 누적경험량(누적생산량 또는 판매량)이 증가함에 따라 일정 적인 HMI에 대한 기술 도입 측면에서 볼 때 업계 성장 속도를 유지할 필요가 있다. 특히 편안함과 편리성에 대한 부분에서 가전제품과 긴밀한 관계를 맺어야 한다."고 말했다.

※ 기업의 코스트 비율로 저하되는데, 누적경험량이 2배가 되면 코스트는 20% 정도 떨어지는 것이 보통이다. 그래서 누적경험량이 큰 기업은 코스트도 낮고 수익성도 높다. 이 곡선은 기업의 경영전략을 구상하는 데 기초가 된다.

■ 프로스트 앤 설리번은?
 
프로스트 앤 설리번(Frost &Sullivan)은 고객의 성장 가속화를 위해 협력하는 ′성장을 위한 파트너'로, 고객이 효과적인 성장 전략을 수립, 평가 및 실행하는 성장위주의 문화를 창조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45년 이상의 경험을 활용하여 6대륙 35개 이상의 사무소에서 1,000여 개 글로벌기업, 새로운 비즈니스 분야 및 투자 업계와 협력하고 있다. [문의: 프로스트앤설리번 코리아(02-6710-2002)]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