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느스


'미디어 기능' 다양한 플랫폼과 운영체계에 이식

크로노스 그룹, OpenMAX AL 1.0 발표
멀티미디어 API 표준군인 OpenMAX 모든 계층 완료

크로노스그룹(www.khronos.org)은 비디오,
오디오, 영상처리를 위한 응용 계층 표준인 OpenMAX AL 1.0 표준을 발표했다.
OpenMAX 1.0은 모바일 및 임베디드 시스템에서 고성능 멀티미디어 응용프로그램을 위한 표준으로, 로열티가 없고 이종 플랫폼간의 C-언어 기반의 API이다. 다양한 플랫폼이나 운영체계에서 오디오 비디오, 영상처리를 하드웨어 혹은 소프트웨어로 쉽게 제품 개발이 가능하게 해 준다. OpenMAX AL(Application Layer, 응용 계층)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이종 하드웨어 장치에 리치 미디어 응용 프로그램을 쉽게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OpenMAX AL로 개발된 응용프로그램은 다양한 이기종 플랫폼과 이종 운영체계에 이식할 수 있도록 해준다. OpenMAX AL은 재생 및 녹화 객체를 생성하고 제어할 수 있고, 이를 입출력 객체에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입력과 출력에는 콘텐츠 읽기, 쓰기 기능, 해드폰, 스피커, 마이크, 디스플레이 윈도우, 카메라, 라디오 방송, LED 와 같은 다양한 AV 장치가 포함된다. 

휴원, OpenVG 표준 인증 테스트 소프트웨어 구현

OpenMAX AL은 응용프로그램이 소프트웨어로 된 미디어 솔루션에서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가속이 가능한 시스템에서 수행되는 것을 가능하게 해 준다. 이 표준은 많은 오디오 비디오 및 사진 관련 산업계 선도 기업들의 참여로 설계되어 다양한 영역의 미디어 기능을 지원한다. 
OpenMAX AL은 멀티미디어 가속과 응용 개발을 위한 OpenMAX 표준 군에서 가장 상위 계층의 표준으로, 크로노스 그룹은 이미 코덱, 파일 관리, 변환 및 시스템의 주변기기에 대한 저수준의 추상화를 하는 표준인 OpenMAX IL(Integration Layer)을 발표한 바 있다.
OpenMAX IL은 SI와 미디어 관련 프레임웍 개발자에게 다양한 종류의 미디어 가속 칩에서 효과적으로 그리고 융통성있게 멀티미디어 내부 구조를 통합할 수 있도록 해 준다.
OpenMAX IL은 OpenMAX AL 계층을 효과적으로 가속하도록 구현하는데 사용될 수 있으며, 여러 칩 벤더에로부터 제공되었다 하더라도 하나로 통합하여 미디어 처리가 가능하다.  예쉬완트 머스새미 OpenMAX AL 워크그룹 의장은 "멀티미디어 업계에서 이 표준을 폭넓게 적용하여 플랫폼에 독립적인 리치 미디어 응용이 더욱 풍성해 질것으로 확신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크로노스 그룹은 산업계 컨소시엄으로 다양한 종류의 플랫폼과 장치에서 병렬 컴퓨팅의 프로그래밍과 가속, 그래픽스 및 동적 미디어 관련 개방형 표준을 제정하고 있다. 크로노스의 표준에는 OpenGL, OpenGL ES, OpenCL, OpenMAX, OpenVG, OpenSL ES, OpenKODE, COLLADA가 있다.
한편, 크로노스 그룹의 컨트리뷰터 멤버인 휴원(www.hu1 .com)은 OpenVG 표준 인증 테스트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 등 크로노스의 표준활동에 선도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러한 크로노스의 활동을 인정받아 휴원의 이환용 기술이사가 지난 9월 크로노스 그룹의 공로상(Khrony Award)을 수상했다. 한국에서의 KHRONOS 그룹의 행사를 휴원에서 주관하고 있다.
<신윤오 기자> 

  
자일링스
"차세대 프로그래머블 플랫폼 토대 마련"
 자일링스-ARM, 개발 협약 체결


자일링스와 ARM은 자일링스 FPGA에서 ARM 프로세서와 인터커넥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는 협력관계를 맺는다고 발표했다. 자일링스는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에 ARM의 코어텍스 기술을 채택하고 ARM 셀 라이브러리 및 임베디드 메모리를 사용한다. 두 회사는 FPGA 아키텍처에 맞춰 강화 및 최적화된 ARM의 인터커넥트 기술에도 협력한다.
이 협약을 통해 자일링스는 ARM 기술 전체를 채택하는 것은 물론 ARM 프로세서의 장점을 활용할 수 있게 되며, 이에 따라 프로그래머블 솔루션이 기존 시장에 더욱 깊숙이 침투해 새로운 시장으로 확대될 전망이다. 통신, 오토모티브, 컨슈머, 항공우주, 국방, 산업 등의 애플리케이션이 적합하다.
 ARM의 수석 기술 임원 마이크 뮬러는 "출시기간의 압박과 제품 개발비용의 상승으로 인해, 시스템온칩 디자인에 공통하는 프로세서 중심의 디자인 방식과 오픈 표준을 프로그래머블 로직의 유연성과 결합한 새로운 범주의 제품을 개발할 수밖에 없다"며 "ARM의 선도적인 저전력 고성능 프로세서 및 피지컬 IP 기술과 커넥티드 커뮤니티™(Connected Communoty™) 에코시스템을 자일링스의 FPGA 기술 전문성과 결합함으로써, 다양한 시장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하드웨어 디자이너 모두를 위한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가속화시킬 수 있다"고 밝혔다.
길더 퍼블리싱(Gilder Publishing)의 기술 애널리스트 닉 트레데닉은 "자일링스가 ARM 프로세서 기술을 채택함으로써 FPGA 기반 아키텍처에 튼튼한 로드맵이 제공됨과 동시에, 차세대 AMBA 인터커넥트 사양에 관한 협력과 공동규정은 이들 제품이 필요로 하는 시스템 성능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적화를 이뤄낼 것"이라며 "이것은 프로그래머블 로직 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방식으로 IP와 시스템 솔루션이 개발, 확장, 교환 및 공유될 수 있도록 하나의 공통된 기술 기반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두 기업은 최적의 에코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이미 케이던스, CAST, 데날리, 멘토그래픽스, 노스웨스트 로직, 오미노, 사란스, 시놉시스 및 자이론 등 다수의 IP 공급업체 및 EDA 벤더와 협력, 고급 버전의 AMBA 사양을 지원하고 있다. 이 새로운 인터커넥트는 차세대 프로그래머블 플랫폼의 성능을 단순화할 뿐만 아니라, 이 표준의 정의 역시 자일링스 타깃 디자인 플랫폼 전략의 소켓형 IP와 잘 맞는다. IP 재사용은 시스템 개발비용을 줄이고 일정을 단축하는데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러한 혁신적인 플러그-앤-플레이 방식은 사용자가 벤더 지원에 대한 막대한 투자를 하지 않고도 자일링스가 개발한 IP와 그 에코시스템을 쉽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