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는 LTE 다운로드 속도를 향상시키는 ‘다운링크 256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기술을 상용망 기지국에서 시험 하고, 단말이 출시되는 즉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상용화 준비를 완료했다.

다운링크 256QAM은 주파수의 변/복조 방식 개선을 통해 LTE 다운로드 속도를 기존 대비 30% 이상 향상 시켜주는 기술이다.

KT는 LTE 기지국에 256QAM 기술을 적용하고 출시 예정인 스마트폰을 이용해 상용망 환경에서 390Mbps의 다운로드 속도 시연에 성공했다.

이와 함께 KT는 주파수 2개 대역을 묶어 상향 전송하는 ‘업링크 CA’, 변/복조 방식 개선으로 동일 주파수 대역 별 전송 속도를 개선하는 ‘업링크 64QAM’, 동일 주파수 대역 내 비 연속된 대역을 동시에 활용하는 ‘MC-PUSCH’ 등 업로드 속도 향상을 위한 기술도 함께 상용망 시험을 마쳤다.

업로드 속도는 기존 16QAM에서 64QAM으로 업그레이드를 통해 1.5배, MC-PUSCH 기술 적용으로 1.5배, 업링크 CA 적용으로 2배 향상시킬 수 있으며, 세 개의 기술을 동시 적용할 경우 기존 대비 최대 4배 빠른 업로드 속도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김영식 KT 현장기술지원단 상무는 “초고화질, 대용량 컨텐츠를 보다 빠르고 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지속적인 LTE 진화 기술을 개발하고 적용할 계획”이라며, “앞선 기술력을 통해 글로벌 통신시장과 5G 기술을 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운링크 256QAM과 업링크 CA 등이 지원되는 스마트폰은 올해 1분기 내 출시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