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icroelectronics, 이하 ST)가 새로운 마이크로컨트롤러(MCU) STM32F767/769를 2월11일 출시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풍부한 메모리, 그래픽, 통신 주변장치를 내장하고, ARM 코어텍스M7(Cortex-M7)의 처리 성능과 효율을 휴대용/웨어러블 기기, 스마트 빌딩 및 산업용 컨트롤러, 스마트 가전, 개인용이나 PoC(point-of-care) 의료 기기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에 더욱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다.
 

▲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STM32F7'

STM32 MCU 제품군의 이번 신제품은 고성능 제어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간소화 하는 작업에 적합하다. 두 배 정밀 부동 소수점 유닛과 DSP 명령어를 포함하는 216MHz/462DMIPS/1082 EEMBC 코어마크(CoreMark) 코어텍스-M7 코어를 사용한다. 이와 함께 최대 2MB의 듀얼뱅크 플래시와 강력한 그래픽 성능을 제공하는 ST의 크롬-아트 액셀러레이터(Chrom-ART Accelerator™), 하드웨어 JPEG 액셀러레이터, TFT-LCD 컨트롤러 및 MIPI-DSI  호스트 컨트롤러도 내장하고 있다.

이렇게 풍부한 온칩 리소스는 다른 마이크로컨트롤러 성능에서 찾아볼 수 없는 고성능 그래픽과 렌더링 효과를 그래픽 애플리케이션에 더한다. 또 I2S 인터페이스, SAI(Serial Audio Interface), 오디오 PLL 그리고 디지털 마이크나 외부 시그마 델타 ADC를 연결할 수 있는 DFSDM(Digital Filter for Sigma-Delta Modulators)을 비롯한 강력한 오디오 기능들이 포함됐다.
 
STM32F767/769는 512KB RAM, 대용량 16KB 데이터 및 명령어 캐시를 내장했으며, FMC(Flexible Memory Controller) 및 쿼드-SPI 인터페이스를 통해 오프칩 메모리 확장을 간소화하므로 애플리케이션 코드 크기 제한이 없다고 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온칩 플래시는 RWW(read-while-write)가 지원되므로 소프트웨어 업데이트가 동시에 일어나도 매끄러운 애플리케이션 성능과 지속적인 동작을 보장한다.

STM32F767/769는 STM32F7 시리즈의 역량을 더욱 높인 제품이며 보안이 중요한 애플리케이션용으로는 암호/해시 엔진(STM32F777/779 디바이스 기반) 옵션도 가능하다. 같은 코어텍스-M7 디바이스인 이들 제품은 유사한 그래픽 및 메모리 기능을 갖는 STM32F469/479 코어텍스-M4 디바이스로부터 업그레이드 경로를 제공한다. 관련 에코시스템은 개발자가 휴먼-머신 인터페이스와 같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첨단 그래픽 성능을 얻을 수 있도록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STM32F767/769 마이크로컨트롤러는 현재 샘플 제공 중이며 2016년 5월에 양산이 시작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