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크 레이니(Kirk Laney) ams 최고경영자(CEO)

아직도 많은 사람들은 사물인터넷(IoT) 시장이 초기단계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우리의 일상은 자동차 주행을 비롯해 잠깐이라도 없으면 불편한 스마트폰에서부터 가정 또는 사무실 보안을 위한 원격 접속 기능까지 이미 사물인터넷과 함께 하는 생활에 몰입돼 있다.

▲ 커크 레이니(Kirk Laney) ams 최고경영자(CEO)

IoT 시장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IoT가 제공하는 표면적인 가능성만 주시하고 있다.

현재 이 시장의 성장이 활성화 중이라는 점에서는 누구든지 믿어 의심하지 않는다. 특히 IoT 시장의 활성화는 센서 솔루션을 제조하는 ams와 같은 기업들에게 희소식이다. 시장조사전문기관인 IDC는 IoT 시장이 오는 2020년까지 1조7000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다.

정확하게 IoT란 무엇인가? 정의를 내린다면 IoT는 우리를 둘러싼 일상의 사물을 정보 체계로 변환시키는 기기들 간의 관리 및 상호간 연결이다. 여기에는 무엇이 포함되어 있을까?

PC, 태블릿, 스마트폰과 같은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인터넷 기기부터 웨어러블, 스마트 홈, 산업 우주 및 커넥티드 차량에 이르기까지 모든 사물들을 포함할 수 있다.

오는 2016년에 우리는 IoT의 지속적인 발전을 경험할 것이며 더욱 ‘실용적인’ IoT 애플리케이션을 만나보게 될 것이다. 점점 더 많은 기기들이 각 기기에 서로 ‘대화하는’ 기능을 탑재할 수 있기 때문에 커넥티비티는 가속화될 것이며 진정한 의미의 IoT 시대가 열리게 될 것이다.

스마트 센서는 IoT 시스템을 구현하는 가장 중요한 기술로 ams가 그 변화를 주도할 선두업체로 자리잡고 있다.

센서가 없다면 IoT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실제로 센서 구동형 기기와 IoT를 흥미진진하게 만드는 모든 데이터 간의 필요한 것은 정교한 연결고리, 즉 링크(Link)다.

이 글은 2016년도 IoT 시장동향에 대한 전망을 기술하고 있으며 IoT가치를 확고히 함으로써 비즈니스 방향을 설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빅데이터 이해하기
IoT가 점점 더 많이 연결돼 지속적으로 확장됨에 따라 수집된 데이터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문자 그대로 수십억개의 데이터 포인트가 존재하게 될 것이다.

인터넷이 개방형의 보급형 프로토콜을 제공하기 때문에 모든 제조사의 모든 타입별 기기들이 서로 연결돼 수집된 방대한 데이터양을 공유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게 될 것이다.

IoT 체계에서 정보를 모아 페타바이트(petabyte)급 데이터 센서를 사용한다는 것은 오늘날에서는 상상이 불가능하다. 하지만 데이터 분석력을 발휘하고 데이터를 취합해 저장할 때가 되면 그 때 우리는 모든 것을 이해할 수 있으며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 수 있게 된다.

비즈니스는 엄청나게 많이 연결된 기기의 엔드포인트(end-point)를 통해 쌓여진 이질적인 모든 데이터로부터 실제 비즈니스 가치를 도출할 수 있는 방법을 찾게 될 것이다.

새롭게 등장하는 IoT 애플리케이션
새로운 기술들이 등장함에 따라 기술과 관련된 애플리케이션들은 참신하다기 보다는 다소 실질적이고 실행 가능하고 실용적인 것이다. IoT를 활용하면 수많은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이 등장할 것이다.

스마트 조명 = 조명은 우리의 생활 어디서나 볼 수 있으며 전기는 항상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스마트 조명은 IoT의 좋은 예가 된다. 실제로 매우 실용적인 센서 애플리케이션에서 기기들은 마이크로데이터를 생성하고 사용한다. 즉 조명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근처에 있는지 파악하고 얼마나 많은 양의 햇빛이 주변 공간으로 들어오는지 판별한다.

보통 천장 중앙의 주요 위치에 장착된 스마트 조명은 공간의 매우 미세한 부분까지 살펴 볼 수 있는 시각을 제공한다. 따라서 스마트 조명은 빌딩용 관리 시스템 및 클라우드로 묶을 수 있는 임베디드 지능을 사용해, 다양한 센서 허브로서 역할을 담당할 수 있다.

이 스마트 조명 허브는 방 온도처럼 실내 환경조건을 모니터하고 조절하는 동작을 지원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으며 방안의 밝기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는 햇빛 양에 상호작용하고 습도 레벨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며 심지어 공기 오염도를 모니터하고 공기 중 휘발성 유기화합물(VOC: volatile organic compound)도 측정할 수 있다.

ams의 나노옵틱 간섭필터 및 센서 퓨즈의 칩 스케일 스마트 조명관리의 두 가지 중요한 기술발전은 스마트 조명에 대한 새로운 길을 개척하고 있다. 클라우드 기반 컴퓨팅, 메쉬 네트워킹 및 유비쿼터스 커넥티비티가 융합될 때, 조명은 건축 공간을 위한 IoT 센서 허브가 될 것이다.

스마트 시티 = 자동차와 스마트폰처럼 수천개의 기기들로부터 데이터를 추출함으로써 도시는 대기 중 미세입자에 대한 실시간 데이터 기반으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결정을 도출할 수 있으며 교통량 데이터를 사용하여 정지 신호를 제어하고 차량 흐름을 더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또한 지하 수도관의 누수나 파열을 감지할 수 있다. 공기 오염도 관련한 공기 질에 대해 예를 들면 도시 및 지역별로 모아진 데이터의 양과 질은 현재 기술로 가능한 수준보다 훨씬 더 정밀하고 미립자 형태의 시기적절한 공기 질 등급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우리가 살아가고 있는 도시를 더 건강하고 안전한 장소로 이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통합 센서 솔루션 = 2016년에 주목해야 할 또 다른 내용은 ams 센서에 추가됐던 잡음 소거 기능에 대한 기술이다. 이 기술은 헤드셋과 같은 기기에서 주변 잡음을 제거해 줄 수 있는 우수한 아날로그 솔루션을 제공한다.

차량용 설계자가 사고 방지 및 운전자 지원 기술 등을 더욱 통합하려고 함에 따라 우리는 자동차 애플리케이션에서 ams의 위치 센서에 대한 사용을 기대할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센서들이 더 많이 사용돼 우리 주변 세계에서 센서에 대한 이야기를 더욱 많이 할 것이다. 온도, 습도, 압력, 가속 등 센서와 관련이 있다. 또한 주변 밝기, 공기 오염도, 심박수 측정용 바이오센싱, 혈중 산소포화도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센서가 요구되고 있다.

ams는 통합 ‘센서 솔루션’을 향한 선도적인 기업으로 나아가고자 한다. 이러한 솔루션 유형들은 마이크로 및 매크로 데이터를 위해 IoT에서 필수적인 솔루션이면서 소비전력, 정밀도, 선형성, 감도에 맞게 가능할 수 있는 한계선을 더 확장시킨다.

센서 솔루션은 호스트 마이크로컨트롤러 또는 프로세서에 사용가능한 디지털 출력을 제공하며 광전자공학, 프로세서를 비롯해 센서의 펌웨어에 구축된 독자적인 알고리즘의 모든 것을 통합할 수 있다.

초음파 센서
유체 확인·농도, 레벨, 유량을 비롯해 자동차, 산업, 의료, 컨슈머 시장과 같은 기업전문 영역에서부터 근접·거리 등 모든 것을 측정하는 애플리케이션까지 초음파 센서를 채택할 확률이 매우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훨씬 더 스마트한 스마트폰과 자동차
확실히 오늘날에서도 엄청난 수의 센서들이 스마트폰에서 이용되고 있으며 앞으로 더 많은 센서가 탑재될 것으로 보인다. 이 글에서 언급했었던 스마트 시티를 생각해 볼 경우 우리는 휴대폰에 가스센서를 추가할 경우 해당 기기 주변의 공기 질을 측정할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자동차도 더욱 더 커넥티드 기능이 강화될 것이며 가까운 미래에 더욱 많은 센서들이 탑재돼 다른 차량의 근접 거리, 속도, 방향까지 감지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새로운 스마트 기기의 출현
한편 센서는 지금까지 상상도 못했던 기능을 구현하는 기기에서 새로운 방식으로 더 많이 탑재될 것으로 예측한다. 기본적인 시계에 탑재된 스마트 광학 센서 모듈 플랫폼 AS7000은 상시 개인전용 건강 모니터로의 기능을 수행할 뿐 아니라 착용자의 심박수 및 산소포화도 수치까지 측정할 수 있는 기능을 구현한다.

에너지 소모가 적은 소형 센서
모든 사물에서 센서를 요구하고 있으며 더 많은 킬러 앱이 필요하기 때문에 IoT에 특별하게 적용되는 센서들은 2016년에는 훨씬 더 많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즉 이것은 아날로그 반도체를 비롯해 특히 전력 절감 및 공간 절약 설계에서 혁신적인 설계 및 제조가 필수적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감지 기술은 라이트(light), 워치(watch), 홈 어플라이언스(home appliance)처럼 페리페럴(peripheral) 기능이 필요한 곳에 사용된다. 이러한 기기에서 센서 요건들은 충족시켜야 하는 공간 및 전력 제약들이 더 훨씬 심하다.

다행히 ams는 아날로그 반도체 기술에서 요구되는 스케일과 속성에 대한 요건들이 변화되고 있는 것을 인지했다. 독자적인 설계기법과 제조 기술은 소비전력 및 공간 제약에 따라 OEM 업체들의 요건을 충족시키는 혁신적인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발판이 됐으며 여러 사례들은 애플리케이션으로 준비 완료돼 디지털로 결과물이 제공된다.

IoT 생태계
현재 스마트폰, 스마트 TV, 스마트 홈 어플라이언스, 스마트 카 등 개별적인 IoT 시장으로 충분하지만 반면에 이러한 이질적인 IoT 구성품으로 축적된 데이터가 홈 어플라이언스 IoT 생태계로 통합될 것으로 보인다. 우리는 이미 구글, 애플, 삼성전자, 퀄컴, 화웨이, 샤오미 등 모바일 산업에서 주요 업체들이 IoT 시장을 점유하고 홈어플라이언스 IoT 에코시스템을 주도하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목격하고 있다.

아시아에서는 삼성전자 및 LG 전자처럼 글로벌 기업들을 비롯해 아시아를 기반으로 기기를 제조하는 다른 수많은 기업들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지역들이 얼마나 전략적으로 중요한지는 분명해 진다.

한국은 지능형 광학 센서 및 그 이상의 센서 제품으로 구동되는 홈 어플라이언스를 포함해 자동차 및 통신 산업을 주도하는 핵심 시장이 될 것이다. 가전 전자제품들은 온도, 습도, 공기 질 모니터링과 같은 기능을 사용자 요구에 따라 추가할 수 있는 환경 센서를 기반으로 제조되고 있다.

아시아에서 진행되는 이러한 시장 동향은 전세계에 걸쳐 진행될 것이며 가스 센서, 건강 모니터링 센서가 통합되는 과정을 더 가속화시킬 것이다.

ams는 컨슈머, 산업, 의료, 모바일 통신, 자동차 시장을 위한 센서 솔루션을 통해 고객사가 시장의 요건을 충족하고 예측할 수 있도록 센서 솔루션을 겨냥한 센서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시장의 요건을 충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