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장민주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는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과 ‘100만 디지털 인재양성’을 본격 이행하기 위해 석·박사 고급 인재양성 대학 21곳을 선정했다고 21일 밝혔다.

구체적으로 ▲전략기술 분야 고급인재를 양성하는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사업 6개 대학, ▲지역 주력산업과 연계해 지역 인재를 양성할 지역지능화혁신인재양성사업 5개 대학, ▲산업계 맞춤형 인재를 양성하는 정보통신기술혁신인재4.0사업 10개 대학이다.

대학정보통신기술연구센터사업(ITRC)은 대학에 정보통신기술 핵심기술 분야의 첨단 연구 프로젝트를 지원해 기술경쟁력을 제고하고 산업 성장을 견인할 연구인재를 양성하는 사업이다.

올해는 국가 필수전략기술 및 산업적 수요가 높은 분야인 ▲차세대이동통신(5G·6G 등), ▲양자정보통신, ▲인공지능반도체, ▲사이버보안, ▲디지털콘텐츠, ▲정보통신기술융합 등 6개 분야를 선정(기존 42개 센터, 총 48개)하였으며,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8년간(2+4+2년) 연 10억 원 수준을 지원(센터당 연 40명 양성)받게 된다.

정보통신기술혁신인재4.0사업은 기업과 대학이 함께 대학원 연구·교육과정을 설계·운영해 산업현장에서 요구하는 문제해결 역량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사업이다.

올해 총 10개 대학을 선정(기존 11개 대학, 총 21개)했으며, 선정된 대학들은 최장 5년간(3+2년) 연 5억원 수준의 지원(대학당 연 10명 양성)을 받는다. 기존 강의 위주의 수업 방식에서 벗어나 실무 프로젝트 기반 교육 및 연구개발 수행을 통해 실무형 융합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송상훈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새 정부의 핵심 국정과제인 ‘디지털 경제 패권국가 실현’을 위해서는 초격차 기술을 확보가 중요하고, 결국 그 핵심은 ‘고급 인재양성’에 있다”며, “앞으로도 인공지능 반도체, 양자정보통신 등 디지털 경제 성장을 실현할 혁신기술 분야의 고급 인재양성사업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