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이혜진 기자] SK텔레콤과 IDQ가 개발한 양자 난수 생성(QRNG) 칩(반도체)이 국내 암호분야 강소기업기술과 융합돼 국방∙공공시장 진출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QRNG가 칩 형태로 구현돼 다른 분야 제품에 응용하기 쉬워졌고, 높은 보안 수준을 요구하는 신기술 분야의 확대로 QRNG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SK텔레콤은 비트리·케이씨에스(KCS)·옥타코 등 국내 암호분야 강소기업들과 QRNG로 보안을 강화한 제품을 개발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를 통해 국방·공공 사업은 물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할 예정이다.

SKT와 IDQ는 2020년 개발한 QRNG 칩의 확장성과 보안성을 무기로 사물인터넷(IoT)과 도심항공모빌리티(UAM)·금융 등 다양한 영역의 국내 암호 개발 기업들과 협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SKT는 IoT·차량용 사이버 보안(V2X)·금융 등 여러 영역의 수십 개 업체들과 QRNG를 적용한 솔루션을 연구개발 중이다.

우선 KCS와 QRNG와 암호통신기능의 반도체를 하나로 합친 ‘양자암호 원칩’을 개발하고 있다. 옥타코와는 QRNG에 기반한 생체인증 지문인식 보안키로 해외 시장을 공략한다. 비트리와는 차세대 QRNG 칩 개발을 추진 중이다. 

하민용 SKT 담당(CDO)은 “국방∙공공 보안 시장을 중심으로 민간 부분의 IoT, V2X, 금융 등 다양한 영역까지 양자암호 시장을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