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DC, 2016년 국내 IT 시장 -0.4%의 성장률 예상

2016년에도 국내 IT 시장은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2013년 이래 4년 연속 마이너스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2016년 국내 IT 시장은 -0.4%의 성장률을 보이며 31조9500억원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분석된다.

전통적인 제품 시장이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운데 시장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PC(-3.9%) 및 스마트폰(-2.2%) 등 클라이언트 기반 제품 영역의 감소세가 전체 시장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된다. 또 5.3%의 성장이 예상되는 스토리지 영역을 제외한 대부분의 하드웨어 영역에서 부진이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용 서버 시장은 -4.9%의 성장이 예상된다.

IT 서비스(2.3%) 및 소프트웨어 시장(5.5%)이 성장을 이어가겠지만 전체 IT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만한 전기를 마련하지는 못할 것으로 보인다.  (*성장률은 모두 매출액 기준)

IT 시장조사기관 한국IDC는 12월17일 주요 고객들을 초청해 개최한 '2016년 한국 IT 시장 전망 조찬세미나'에서 2016년 예상되는 국내 IT 시장의 주요 이슈와 트렌드를 조망, 한국IDC가 내다본 2016년 주요 예측 (‘IDC FutureScape 2016: Korea Top  Predictions’)을 소개했다.

한국IDC에서 리서치 그룹을 총괄하고 있는 장순열 상무는 “IT 시장의 저성장 기조가 지속되는 가운데 전통적인 IT 시장은 성장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반면, 클라우드, 모빌리티, 빅데이터 및 애널리틱스, 소셜 영역을 포함한 제3의 플랫폼 기반 기술 시장은 유일한 마켓플레이스로서 성장을 주도하고 있다”면서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추세가 향후 IT 투자를 이끌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장 상무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와해적(Disruptive) 변화가 전 산업에서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기업의 디지털 전략은 초경쟁 환경에서 기업의 민첩성을 확보하고 효율성과 경쟁력을 높일 뿐만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통한 수익 확대를 이끄는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