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한 해 동안 우리나라 트위터 이용자들 사이에서 최고의 화제는 중동발 공포·메르스 사태였고 팔로워를 가장 많이 모은 계정은 지드래곤과 문재인 대표인 것으로 나타났다.

트위터 코리아가 올해 1월1일부터 국내 이용자들이 생성한 트윗과 계정들을 분석해 각 분야별로 키워드·계정 순위를 발표했다.

분야별 인기 키워드로 사회 분야에서는 전 국민을 불안에 휩싸이게 한 ‘메르스’와 관련된 트윗량이 392만여건으로 가장 많았다. 각종 집회와 행사가 열린 ‘광화문’이 그 뒤를 이었고 ‘세월호’가 3위에 올라 국민들의 추모 열기가 식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 2015년 Year on Twitter 인포그래픽 팔로워

음악 분야에서는 트위터 블루룸 라이브 Q&A를 진행하는 등 활발한 트위터 활동으로 팬들과 소통하고 있는 아이돌 그룹 ‘갓세븐’이 1위에 올랐고 ‘방탄소년단’과 ‘엑소’가 각각 2, 3위에 올랐다.

TV 프로그램으로는 올해 10주년을 맞은 국민 예능 프로그램, ‘무한도전’이 1위에 올랐으며 영화 분야에서는 올해 천만 관객을 돌파한 국산 영화 3편인 ‘암살’, ‘국제시장’, ‘베테랑’이 나란히 상위권을 차지했다.

팔로워 보유 순위에서는 아이돌 스타들이 상위권을 독점했다. 올해 5백만 팔로워를 돌파한 슈퍼주니어의 최시원과 빅뱅의 지드래곤이 1, 2위에 올랐고 월드 스타 반열에 오른 싸이, 슈퍼주니어의 동해, 예성, 이특, 려욱, 2PM의 닉쿤, 미스에이의 수지 등이 10위 안에 들었다.

각 분야별로 한해 동안 팔로워 증가가 많았던 계정으로 음악 분야에서는 빅뱅의 지드래곤, 오피니언 리더 분야에서는 문재인 대표가 각각 1위를 차지했다. 또 올해 언론사 계정 중에서는 경향신문, 한겨레, SBS 뉴스의 약진이 두드러졌고 스타벅스 코리아를 필두로 하이마트, 민음사 등 브랜드 계정들의 팔로워 증가도 많았다.

연이어 개봉하며 관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던 천만 관객 돌파 영화들의 인기에 힘입어 영화 분야 계정들의 팔로워 증가도 많았다. 씨네21, CJ 엔터테인먼트, 영화사 NEW 등이 증가 순위 상위에 올랐고 특히 CJ 엔터테인먼트, NEW, 부산국제영화제 등 계정은 6개월 전에 비해 팔로워가 2배 이상 증가했다.

또 주호민, 천계영, 정다정, 마인드C 등 웹툰작가, 대도서관 등 1인 크리에이터들도 트위터를 이용해 팬들과 소통하는 사례가 늘었다.

트위터 코리아는 트위터를 통해 올해 처음으로 시도된 ‘퍼스트 온 트위터(First on Twitter)’ 사례도 공개했다. 코카콜라가 처음으로 트위터 앰플리파이 광고를 시도했다. 트위터 앰플리파이는 미디어 파트너쉽에 기반하는 광고 상품으로써 미디어 콘텐츠 앞에 브랜드 영상 1개가 단독으로 5~6초간 프리롤 되는 기법이다.

기아자동차는 트위터 앰플리파이를 활용한 남미 광고를 트위터를 통해 집행하기도 했다. 미국 스포츠 전문 방송 채널 ESPN과 함께 코파 아메리카의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을 경기 직후에 서비스해 기아자동차 관련 트위터 대화량이 남미 지역에서 2.8배 상승하는 성과를 거뒀다.

나이키는 한국에서 에어 조던 레트로 한정판을 선보이면서 일부 상품을 트위터를 통해서만 독점 공개했다. 이외에도 프로야구 구단이 공식적으로 트위터와 함께 한 행사도 올해 처음 열렸다. NC 다이노스는 8월 9일, 홈구장인 마산구장에서 팬들을 위한 #NC트위터데이 행사를 진행해 특별한 경험을 선사했다.

한편 올해 국내에서 가장 많은 리트윗을 받은 ‘골든 트윗’은 아이돌 그룹, 방탄소년단이 11월 7일 ‘2015 멜론 뮤직 어워드’에서 댄스 부문을 수상한 뒤 올린 단체 사진 트윗이었다. 시상식 후 멤버 7명의 단체 사진과 함께 이모티콘으로 작성된 이 트윗은 전세계 각국의 팬들 사이에서 공유되며 5만7000여건의 리트윗, 290만회 이상의 노출을 기록했다.

▲ 2015년 Year on Twitter 인포그래픽 팔로워

국내뿐 아니라 글로벌 키워드 순위도 함께 발표됐다. 영국 출신 보이밴드 원디렉션(One Direction)과 애플의 태블릿 PC, 아이패드(iPad) 등이 분야별 1위를 차지한 글로벌 순위에서도 케이팝의 세계적인 인기가 증명됐다.

음악 분야에서는 갓세븐, 엑소, 방탄소년단, 빅뱅 등 우리나라 아이돌 그룹 4팀이 세계 순위 10위권 내에 이름을 올렸고 SBS MTV의 음악방송 프로그램 ‘더쇼’가 전세계 TV 프로그램 순위에서 4위에 올랐다.

소영선 트위터 코리아 대표는 “트위터가 한국사회의 중요한 이슈를 실시간으로 공유하고 담론을 형성하는 퍼블릭 플랫폼으로서 기능하고 있음을 올해의 키워드들이 잘 보여주고 있다”며 “내년도에는 총선이나 올림픽 등 대형 이벤트들이 많은 만큼 트위터만의 고유한 역할과 가치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트위터는 이미지 협력사 ‘게티이미지’와 함께 ‘올해의 트위터(YearOnTwitter)’ 웹사이트를 오픈했다. 이 사이트에서는 글로벌로 가장 많은 리트윗을 기록한 트윗들, 주요 계정들, 올해를 달궜던 세계의 이슈들을 확인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