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I 익스프레스 개발에서 추측 과정 배제

실리콘랩스는 엔지니어가 간단하게 몇 번의 클릭만으로도 오실로스코프 데이터 파일에서 PCI Express (PCIe) 클록 지터를 빠르고 쉽게 측정할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툴을 발표했다.

엔지니어는 이 툴을 통해 PCIe 스펙을 준수하는지 쉽게 검증할 수 있으며 시스템 개발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실리콘랩스의 클록 지터 툴은 PCIe 1.0, 2.0, 3.0, 4.0 스펙을 위한 최초의 표준화된 지터 계산기로, PCIe 아키텍처 기반의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모든 엔지니어가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PCIe 커먼 클록 및 개별적인 클록 아키텍처를 지원하기 위해 설계된 이 툴은 누구라도 이용할 수 있으며 실리콘랩스의 클록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로 국한시키지 않는다.

▲ 실리콘랩스, PCI Express (PCIe) 클록 지터 소트프웨어 툴 출시

10년보다도 더 이전에 데스크톱 PC용 시리얼 인터커넥트로 처음 사용되었던 PCIe 표준은 현재3세대 기술로 발전해 블레이드 서버, 스토리지, 임베디드 컴퓨팅, IP 게이트웨이, 산업용 시스템 및 가전제품 등에서 폭넓게 채택되고 있다. PCIe 기술은 FPGA 및 SoC 기기에 채택돼 시스템 내에서 데이터 전송을 위한 다목적 고성능의 방법을 제공한다.

PCIe 스펙은 ±300 ppm 주파수 안정성으로 100 MHz 레퍼런스 클록을 규정하지만 FPGA 와 SoC 일부 설계에서는 내부에서 최대 250MHz까지 동작할 수 있어 클록 지터 평가가 중요한 설계 고려사항이 되고 있다.

PCIe 기술을 위한 필터 마스크 및 지터 계산은 개발 과정에서 오해되고 있는 부분이 종종 있다. 대부분의 오실로스코프는 정확한 PCIe 클록 지터를 측정할 수 있는 필수적인 필터 마스크를 탑재하지 않기 때문에 측정된 결과가 데이터 시트 사양과 일치하지 않는 이유에 대한 혼동이 발생할 수 있다. 개발자들은 클록 데이터 시트 사양 보다 더 높은 PCIe 지터 측정치를 보고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설계 문제라기 보다는 잘못된 측정의 결과로 판명된다.

실리콘랩스는 PCIe 클록 제품의 선도 공급업체로서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PCIe 지터 툴을 설계했으며 하드웨에 개발자들에게 측정된 클록이 PCIe 지터 요건을 준수했는지 여부를 신속하게 판단하는 다운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유틸리티를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PCIe 기술을 위한 클록 지터 툴은 오실로스코프 데이터 파일에서 클록 지터를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몇 개의 간단한 단계를 개발자에게 안내하는 직관적인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한다. 이 툴은 PCIe 1.0, 2.0, 3.0, 4.0 커먼 클록과 개별 레퍼런스 클록 아키텍처를 위한 PCI-SIG에서 정의하는 모든 필터 마스크를 포함하며 독립적인 SRIS(spread spectrum)와 SRNS(non-spread spectrum) 두 가지 방식 모두 지원한다. 지터 결과는 시스템 설계가 충분한 지터 마진으로 PCIe 스펙의 준수를 보장하면서도 추측에 의한 작업을 배제할 수 있는 간결하고 읽기 쉬운 요약 형태로 보여준다.

실리콘랩스의 타이밍 제품을 담당하는 제임스 윌슨 마케팅 이사는 “우리의 비전 중 하나는 타이밍 설계를 간소화시키는 것이며 실리콘랩스는 가능한 빠르고 쉽고 정확하게 PCIe 지터 측정치를 얻기 위한 작업을 위해 클록 지터 툴을 개발했다”면서 “우리는 개발자들이 이용하는 클록 IC의 공급업체와 무관하게 PCIe 데이터 버스 표준으로 작업을 하는 모든 개발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무료로 클록 지터 계산기를 제공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