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서유덕 기자] 삼성전자가 연결 기준 매출 63.67조 원, 영업이익 12.57조 원, 영업이익률 19.7%의 2021년 2분기 실적을 29일 발표했다.

삼성전자 분기별 실적 (출처: 삼성전자)
삼성전자 분기별 실적 (출처: 삼성전자)

 

다음은 삼성전자 2021년 2분기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의 회사측 발표 내용 전문이다.

2분기 실적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전사 매출은 63.7조 원으로 비수기 영향 및 부품 공급 부족 등에 따른 스마트폰 판매 둔화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소폭 감소했지만 서버 중심 메모리 수요에 적극 대응하는 가운데 프리미엄 가전 판매도 호조를 나타내면서 지난 1분기에 이어 2분기 연속으로 과거 동일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달성할 수 있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메모리, TV, 가전을 중심으로 20.2% 매출 증가를 기록하였습니다.

매출 총 이익은 스마트폰 생산 차질 등에 따른 IM 감소에도 불구하고 공정 전환을 통한 메모리 원가 절감 등 부품 사업이 큰 폭 증가하며 전 분기 대비 2.7조 원 증가한 26.6조 원을 기록했습니다. 매출 총이익률도 반도체를 중심으로 전 사업 부문에 걸쳐 41.8%로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판매 관리비는 14조 원으로 광고 판촉비 감소 등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금액 및 매출 대비 비중 면에서 모두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메모리 시황 개선, 파운드리 오스틴 팹 정상화 가운데 디스플레이도 일회성 수익과 함께 판가 상승으로 개선되며 전 분기 대비 3.2조원 증가한 12.6조 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세트 사업의 경우에도 부품 공급 부족 등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SCM 역량 효율적 활용 등을 통해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하며 호실적에 기여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9.7%로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로도 모든 사업이 개선되면서 이익 및 이익률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사업별로 간단히 저희의 실적을 살펴보겠습니다. DS부문은 전 분기 및 전년 동기 대비 실적이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메모리는 출하량이 가이던스를 상회하고 상승 폭이 예상보다 컸던 가운데 원가 경쟁력도 강화되었습니다. 시스템 반도체도 미국 오스틴 팹의 정상화로 이익이 증가하였습니다.

디스플레이는 중소형의 비수기인 가운데에서도 전반적 판가 상승 및 일회성 수익 발생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실적이 개선되었습니다.

우선은 비수기 가운데에서 부품 공급 부족과 코로나19에 따른 생산 차질 등으로 전 분기 대비 스마트폰 판매가 감소하였습니다. 그러나 SCM 역량의 효율적 활용 또 원가 구조 개선 마케팅 효율화 및 태블릿이나 웨어러블 제품의 기여 지속 등으로 견조한 수익성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CE는 펜트업(Pent-up) 수요가 지속된 가운데에서 프리미엄 제품 판매 확대를 통해 호실적을 이어갔습니다.

환용량과 관련하여서는 달러화와 유로화 및 주요 이머징(Emerging) 통화가 원화 대비 소폭 강세를 2분기에 나타내면서 부품과 세트 사업 전반에 걸쳐 전 분기 대비 약 2000억 원 수준 영업이익에 긍정적 영향이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하반기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부품 사업은 전반적으로 시황이 양호할 것으로 기대되며 당사는 제품과 기술 리더십 제고에 주력할 것입니다.

세트 사업은 프리미엄 리더십과 라인업 강화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견조한 수익성 달성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다만 부품 공급 차질 지속 가능성이 있고 또 코로나 관련 불확실성은 상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모리는 신규 CPU 채용 확대 및 주요 고객사 스마트폰 신제품 출시로 서버 및 모바일 수요가 지속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또 그 가운데에서 15나노미터(㎚) D램과 6세대 V낸드 전환 가속화를 통한 비트 그로스(Bit Growth) 및 D램 생산에 있어서 EUV 적용 확대 등으로 시장 리더십을 제고할 것입니다. 시스템 반도체는 스마트폰 성수기 진입에 따른 시스템 LSI 주요 제품의 수요 증가가 예상되는 가운데 파운드리는 평택 S5 라인의 공급 능력 확대, 미래의 투자 기반 마련을 위한 공급가격 현실화를 통해 성장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디스플레이는 주요 고객사의 신규 플래그십 제품 출시로 중소형 패널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QD 디스플레이의 연내 판매를 위한 양산 체제 구축에 집중하겠습니다. 우선은 더욱 강화된 폴더블 신제품 출시 및 중저가 5G 확대 등 스마트폰 라인업 경쟁력 제고와 함께 갤럭시 에코시스템 제품군 판매 지속 확대를 통한 견조한 매출 및 이익 달성에 주력하겠습니다.

네트워크는 북미 등 주력 시장의 매출 성장 유럽 등 신규 시장 수주 확대를 추진할 것입니다.

VD는 Neo QLED, 초대형 등 고부가 중심 TV 판매 확대로 프리미엄 TV 리더십을 공고히 하고, 또 비스포크 글로벌 판매 강화 등을 통해 생활 가전 매출 성장에 중점을 둘 예정입니다.

 

그럼 다음으로 시설 투자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분기 시설 투자는 13.6조 원이며 사업별로 나눠 보면 반도체가 12.5조 원 디스플레이가 0.6조 원 수준이었습니다. 상반기 누계로 보면 23.3조 원이 집행되었고, 반도체가 20.9조 원, 디스플레이가 1.4조 원 수준이었습니다. 메모리의 경우는 향후 수요 증가 대응을 위한 평택 그리고 시안의 15㎚ D램과 128단 V낸드 등 증설 및 공정 전환에 투자가 집중되었고, 파운드리의 경우에는 수요 대응을 위한 EUV 5㎚ 선단 공정 증설을 중심으로 투자가 집행되었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지속 가능 경영 강화를 위한 저희의 활동, 그리고 주요 성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오늘 이사회는 지속가능 경영 관련 이사회의 역할과 책임 강화를 위해 이사회에 있었던 위원회인 거버넌스위원회를 지속가능 경영위원회로 개편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이 지속가능경영위원회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행과 주주 가치 제고 등 기존의 거버넌스 위원회의 역할을 계속 수행하는 한편 거기에 기후 변화 순환 경제 노동 인권 다양성 공급망 윤리 경영 등 환경이나 사회 지배구조와 관련된 안건에 대한 논의를 확대하여 회사의 지속 가능 경영 추진 방향을 제시하고 이행 성과를 점검하는 역할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이 위원회는 전원 사외이사로 구성이 되어서 위원회 운영의 독립성을 확보하였고 또 전 사회의 체인 지속가능 경영협의회에서 논의된 주요 안건들을 중심으로 보고를 받을 것입니다. 이로써 당사는 각 사업부에서 이사회에 이르기까지 경영 전반에 걸쳐 지속 가능 경영을 내재화할 수 있는 추진 체계를 확립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으로 지난 6월에 발간된 저희의 2021년 지속가능 경영보고서 관련 주요 내용에 대해서 간단하게 말씀드리겠습니다.

회사는 IM부문 갤럭시 업사이클링, 또 글로벌 골드 캠페인, CE부문의 에코 패키지 및 DS부문의 제품 소비전력 절감 등 각 사업별로 제품이나 서비스 내에서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기 위한 활동을 적극 추진하였습니다. 또 화성 사업장에 대한 영국 카본 트러스트의 물 사용량 저감 인증과 그리고 반도체 사업장 매립 제로 인증 등의 성과도 거두었습니다. 이와 함께 코로나19 대응 노력과 또 협력사 지원 프로그램 등 임직원 협력사 고객 및 커뮤니티를 위해 수행한 활동들을 보고서에서 소개하였습니다. 세부 내용은 홈페이지에 있는 저희의 지속가능 경영 보고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사는 앞으로도 지속 가능 경영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고 그 방향성과 성과 등을 이해 관계자들과 투명하게 소통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할 것입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각 사업 부문의 임원분들께서 해당 사업부의 2분기 실적 그리고 향후 전망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메모리 사업부터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메모리 사업부 전략 마케팅실의 한진만 부사장입니다. 2분기 메모리 시장은 서버와 PC를 중심으로 수요가 강세를 보이면서 비트(Bit) 가이던스(guidance)를 상회하는 출하량을 달성했습니다. 그리고 D램과 낸드 모두 예상 대비 높은 ASP 상승과 또 선단 공정 비중 확대를 통한 원가 절감을 바탕으로 실적이 2분기에 대폭 개선되었습니다.

D램의 경우 모바일은 스마트폰 주요 생산국의 코로나19 확산 및 부품 수급 이슈에 따른 제조사의 생산 차질 영향 등으로 단기적으로 수요가 다소 영향을 받았습니다. 반면에 서버의 경우에는 기업들의 투자 심리가 회복되는 가운데 CPU 신제품 출시에 힘입어 OEM 업체들의 신규 세트 빌드가 증가하고 또 클라우드 향 수요 견조세가 지속되면서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수요도 강세를 유지하였습니다. 또한 재택(stay at home) 트렌드가 지속되며 PC 수요가 지속 강세를 보인 가운데 신학기에 대비한 교육용 크롬북 수요 역시 증가했습니다. TV나 셋톱박스 등 컨슈머 제품 역시 세트 수요가 견조했으며, 4K 콘텐츠 및 스트리밍 트렌드가 확산되면서 고융량화도 가속화되었습니다. 그래픽 시장은 암호화폐 수요 증가 및 홈 엔터테인먼트로 인한 게이밍 PC용 그래픽 카드 수요 증가로 수요 강세가 나타났으며, 게임 콘솔 시장에서도 게임 신작 출시 효과 및 초기 판매의 호조로 견조한 수요 흐름을 보였습니다, 당사는 선제적인 제품 믹스 전환을 통해 서버와 PC 시장의 수요 강세에 적극 대응하여 당초에 비트 그로스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다음으로 낸드 시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모바일의 경우 부품 수급 이슈 등의 영향으로 세트 빌드의 성장은 크지 않았으나 주요 고객사 중심의 고용량화 영향으로 수요는 견조했습니다. 서버 SSD는 주요 데이터센터 업체들의 서버 투자 증가 그리고 고용량화를 바탕으로 8이나 16테라바이트(TB) 제품 수요 강세가 나타났습니다. 클라이언트 SSD 역시 재택근무 온라인 교육 등 비대면 활동이 지속되면서 노트북 중심으로 수요 견조세가 이어졌습니다. 당사는 128단 6세대 V낸드 판매 비중을 확대하는 가운데 서버 SSD 수요 증가세, 또 모바일과 클라이언트 SSD 수요 견조세에 적극 대응하여 비트 성장률 가이던스를 상회하는 출하량을 달성했습니다.

그러면 하반기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현재 하반기를 바라보는 시장의 시선에는 불안과 기대가 공존하고 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심상치 않고 또 일부 비메모리 부품의 공급난이 지속되는 가운데 다양한 지정학적 이슈가 가중되며 수요의 불안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당사는 시장 수요의 펀더멘탈(fundamental) 자체는 균조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먼저 모바일의 경우는 5G 시장 확대에 따른 메모리 고용량화와 함께 주요 제조사들의 신제품 출시가 이어지며 수요 견조세가 예상됩니다. 또한 서버는 백신 보급 확대 및 경기 부양책 등의 영향으로 기업들의 투자 심리 회복이 기대되며, 신규 CPU 채용 비중이 확대되면서 서버의 고용량화와 함께 수요 강세가 전망됩니다. PC 시장에서는 장기화된 코로나19 영향으로 PC의 구매 및 사용 패턴에 대한 근본적인 변화가 관측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하이브리드 근무 형태가 확산됨에 따라서 기업 향 수요 강세가 전망되고 있고 또 신규 OS로 인한 교체 수요 역시 견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당사는 지난 분기 기존 예상을 뛰어넘는 출하량 달성의 영향으로 현재 재고가 상당히 낮은 수준으로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이런 상황 하에서 당사는 주력 공정인 15㎚ D램과 120 8단 V낸드 확대를 통해 비트 성장 및 원가 경쟁력 5위를 지속할 예정입니다. 또한 불확실한 시장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 고객사들의 수요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공급망 상황 등 다양한 이슈들을 선제적으로 파악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에 맞춰서 당사의 제품 믹스도 유연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응용별 수요 예측 구간을 확장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센싱 고도화를 통해 자체적인 시황 예측 능력을 향상하는 등 고객사의 수요가 급변하는 상황에서도 적기에 안정적인 공급을 할 수 있는 역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당사 14㎚ D램은 14㎚에서 구현할 수 있는 업계 최소 선폭의 5개 레이어에서 EUV를 적용하여 하반기에 양산 예정입니다. 또한 더블 스택 176단 7세대 V낸드를 채용한 소비자용 SSD 제품 역시 하반기 본격 양산 계획이 예정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업계 최고의 종합 메모리 솔루션 업체로서 IT 인더스트리의 차세대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시스템LSI 사업부 조장호 상무입니다.

2분기는 중화권 고객 중심의 1억 화소 이미지 센서 수요가 견조했습니다. 또 오스틴 라인 정상화에 따른 DDI 등 관련 제품 공급 증가도 실적에 기여하였습니다. 다만 주요 모바일 고객의 플래그십 제품 출시 효과 감소, 계절적인 요인에 따른 SoC 수요 감소로 실적 개선의 폭은 다소 제한적이었습니다.

이번 분기에는 당사는 기술 리더십을 가진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가장 작은 0.64마이크로미터(㎛) 크기의 픽셀을 적용한 아이소셀(ISOCELL) 이미지 센서 및 첫 차량용 아이소셀 오토 이미지 센서를 출시했습니다. 또 DDR5 D램용 전력 관리 반도체 PMIC를 세 가지 출시하는 등 사업 영역을 확대하였습니다.

하반기의 경우 3분기에는 스마트폰 성수기에 진입함으로 SoC, OLED, DDI 등의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그리고 글로벌 IT, 또 TV 수요 증가에 따라서 당사의 실적은 2분기 대비 개선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당사는 주요 파운드리 업체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칩 공급 능력을 극대화하며 고가 제품 위주에 탄력적인 프로덕트 믹스의 조정 등을 통해 기존보다 더 상향된 연간 기준 두 자릿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파운드리 사업부의 한승훈 전무입니다. 

2분기는 미국 오스틴 라인의 조기 정상화를 통해 실적 영향을 최소화하였으며, 칩 공급 능력의 극대화를 통해 역대 최대 매출을 2분기에 달성하였습니다. 또한 CIS 나 RF, MDDI 등 레거시 공정 수요도 지속 성장이 예상됨에 따라서 다양한 파생 공정 개발에 착수하는 등 공정 다변화 및 경쟁력 강화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하반기 파운드리 시장을 전망해 보면, 하반기 파운드리 시장은 5G 보급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이 되고, 또 재택근무(work from home) 트렌드 및 고객사 안전 확보 노력 등이 지속되어서 전반적으로 하반기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보다 더 높은 시장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업계 내 가중된 공급 불안을 해소하고 또 당사 성장을 가속화하기 위해 평택 S5 라인 양산 제품을 본격 출하하는 등 공급 능력을 극대화하며 특히 5㎚ 2세대와 4㎚ 1세대 본격 양산을 통해 선단 공정 칩 공급을 크게 확대할 예정입니다. 그래서 당사는 중장기 투자 지속을 고려한 가격 전략을 수립하고 고객 및 응용처 다변화 및 캐파(capa) 증설을 통해 전년 대비 연간 20%를 크게 초과하는 매출 성장 및 큰 폭의 실적 상승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디스플레이 기획팀의 최권영 전무입니다.

2분기 중소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계절적 비수기로 전 분기와 비교하여 판매량은 감소했으나 LCD 패널 대비 안정적인 부품 수급과 세트 업체들의 지속되는 OLED 선호 등으로 이익률은 견고하게 유지되었습니다.

전년 동기에 비해서는 기저 효과 및 OLED 채용률 증가로 판매량과 실적이 모두 큰 폭으로 개선되었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QD 디스플레이 라인 전환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TV 및 모니터 판가 상승으로 인해 이익률은 개선되었습니다.

이어서 2021년 하반기 전망 및 당사 전략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중소형 사업은 주요 대형 스마트폰 고객들의 신제품 출시 및 폴더블 등 고부가 제품 증가로 상반기 대비 실적 개선이 기대됩니다. 그러나 동시에 DDI 등 부품 수급 차질로 인한 일부 고객사 물량 감소 우려가 상존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하반기부터는 OLED 스마트폰에 익숙한 소비자의 눈높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OLED IT 및 포터블 게이밍 제품의 본격적인 판매 확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매년 와이옥타(Y-Octa) 등의 신기술을 적기에 성공적으로 시장에 출시하여 소비자 기대를 충족시키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유지해 왔습니다. 당사는 향후에도 언더 패널 카메라나 저소비 전력 관련 신기술을 적극적으로 도입하여 시장에서의 혁신 리더십을 공고히 하겠습니다. 대형 디스플레이 사업은 당사가 하이엔드 시장 대응을 위해 전략적으로 준비 중인 QD 디스플레이가 하반기 생산될 예정으로, 차질 없는 개발과 양산 준비를 통해 성공적으로 시장에 선보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무선사업부 김성고 상무입니다. 지금부터 저희 IM부문의 2분기 실적과 그리고 하반기 전망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2분기 시장은 계절적인 비수기가 이어진 가운데 코로나19 재확산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시장 규모가 감소된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사업은 업계 전반의 부품 공급 부족 상황과 또 당사 베트남 공장에서의 생산 차질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매출이 감소하였습니다. 이런 상황 하에서 당사는 글로벌 SCM 역량을 적극 활용하여 지역별로 최대한 효율적인 공급 리밸런싱을 진행해서 사업 영향을 최소화하도록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태블릿, 웨어러블 등 갤럭시 에코시스템 제품군 판매가 실적에 상당부분 기여하였습니다. 그리고 원가 구조 개선과 리소스 운영 효율화를 통해 견조한 두 자릿수 영업이익률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은 북미 사업 본격화와 더불어 또 국내 5G망 증설이 지속 되는 것에 대응하여서 전기 대비 실적이 성장하였습니다.

다음으로 하반기 전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반기에는 5G 확산과 비대면 환경이 지속되면서 연간 시장 규모가 총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만 부품 공급 이슈와 또 코로나19에 따른 불확실성도 상존할 것으로 보입니다. 

무선 사업은 폴더블 대세화를 적극 추진하는 한편 갤럭시S 시리즈 판매 모멘텀을 연말까지 이어가며 프리미엄 리더십을 강화하겠습니다. 3분기에는 폴더블 신 모델의 성공적인 출시에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당사는 고객이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항상 귀 기울이며 연구를 해왔고, 이에 집중하여 제품 경쟁력과 사용자 경험을 혁신한 폴더블 Z 시리즈 신제품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당 사의 자체적인 혁신에 더해서 파트너사와의 오픈 협력을 강화하여 고객의 일상에 의미 있는 혁신을 배가하였고, 또 이를 통해 이전보다 더 고객의 삶을 풍요롭게 만드는 특별한 모바일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S 시리즈는 프리미엄 디자인에 더해 전문가급 카메라, 최상의 디스플레이 등 갤럭시 최고의 혁신 기술이 집약된 플래그십 라인업으로 최적의 사용자 경험과 고유의 가치를 집중 소구하여 견조한 판매를 이어갈 것입니다.

중저가 스마트폰 제품까지 5G 도입을 확대하여 고객의 선택의 폭을 넓히고 소비자 니즈를 기반으로 혁신 기술을 적기에 적용하여 지역별 다양한 수요에 적극 대응할 계획입니다. 더불어 태블릿이나 PC, 웨어러블 등 확장된 갤럭시 에코 시스템을 통해 한층 더 쉽고 편리한 연결 경험을 제공하는 등 제품 경쟁력을 높여 판매를 확대하겠습니다. 당사는 앞서서 말씀드린 전략을 충실히 수행하여 하반기에도 견조한 매출과 이익 달성을 추진하겠습니다. 동시에 강화된 갤럭시 에코 시스템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고객 만족을 극대화하고 리텐션을 제고함으로써 미래의 성장 기반을 지속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네트워크 사업은 북미 그리고 일본 지역에서 매출을 확대하고 유럽 등 지역에서 글로벌 신규 수주를 지속 확대하여 사업 성장을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십니까 삼성전자 VD 사업부 영상전략 마케팅팀 송원준 상무입니다. VD부문의 2021년 2분기 시황 및 실적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2021년 2분기 TV 시장은 계절적 비수기로 지난 1분기 대비는 수요가 하락했습니다만, 전년 동기 대비는 증가하였습니다. 당사는 일부 자재들의 수급 영향이 있는 상황 속에서도 최적화된 자원 운영을 통해 유로컵 등 2분기에 실시한 스포츠 이벤트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판매를 확대하며 견조한 수익을 유지하였습니다. 특히 새롭게 출시한 Neo QLED는 뛰어난 화질뿐만 아니라 사운드 디자인, 사용성 등 모든 면에서 한 차원 업그레이드된 제품으로 출시 이후 주요 매거진과 다수의 사용자 리뷰에서 좋은 평가를 얻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긍정적인 반응을 바탕으로 2분기부터 Neo QLED 판매를 본격적으로 확대하여 제품 믹스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만의 차별화된 제품군인 라이프 스타일 TV 역시 인테리어, 홈 시네마, 야외 시청 경험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패션 포인트를 적극 공략하고, 기존 TV들이 전달할 수 없던 새로운 소비자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시장에서의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2분기 생활가전 시장의 경우 소비자들의 댁내 체류 시간이 늘어나면서 집에 대한 관심이 증가했고, 정부의 경기 부양책, 주택시장 호조 등으로 펜트업 수요가 지속되었습니다. 당사는 지난 5월 비스포크 글로벌 런칭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실시하였으며 해외 주요 시장의 긍정적인 반응을 기반으로 판매를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슈드레서, 스틱 청소기 등 뉴 라이프 스타일 가전 신제품 출시를 통해 더욱 다양화되는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면서 매출을 확대하였습니다.

 

이어서 2021년 하반기 전망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하반기 TV 시장은 성수기에 들어서면서 상반기 대비 수요 증가가 예상됩니다. 하지만 급증하고 있는 델타변이 등 코로나19로 인한 비즈니스 불확실성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급변하는 시장 상황을 지속 예의 주시하면서 글로벌 SCM 경쟁력을 바탕으로 수요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여 사업의 수익성을 확보하고, 업계 1위로서의 위상을 지속적으로 유지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먼저 유통과의 긴밀한 협업을 바탕으로 국가별로 차별화된 성수기 프로모션을 선제적으로 기획하여 판매를 확대하고 믹스 개선을 추진하겠습니다. 또한 성수기 온라인 판매 비중이 증가하는 트렌드를 적극 공략하기 위해 소비자의 온라인 웹사이트 구매 경험 개선, 디지털 콘텐츠 확대 등 당사의 비대면 판매 인프라를 개선하겠습니다. 또한 온라인 전문 유통과의 협업을 강화하며 판매 기회를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하반기 생활가전 시장 또한 코로나 19로 인한 시장 불확실성이 높은 상황이며, 원자재 가격 증가, 물류비 상승과 같은 대외 환경 리스크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우수한 제품력을 바탕으로 비스포크 라인업을 강화하고 도입 지역을 확대하면서 다양한 온·오프라인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국내 시장에 이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소비자 맞춤형 가전을 제공하는 당사만의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제품 모듈화 기반 공급 경쟁력을 더욱 강화함과 동시에 글로벌 자원 운영을 지역별로 최적화하여 오퍼레이션 효율을 높이고 대외 환경 리스크에 대응하겠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하반기에도 가전 업계를 지속적으로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자 이상으로 사업부별 발표를 마무리를 지었습니다. 질문을 받기에 앞서서 여러분들의 편의를 위해서 주요 데이터 포인트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2분기 D램의 경우 당사의 비트 그로스는 10% 초반을 기록을 했고, ASP는 10% 후반 상승했습니다. 3분기 전망을 해보면, 수요 비트 그로스는 한 자릿수 초반이 예상이 되고, 당사의 비트 그로스도 시장 수준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연간으로 보면, 수요 비트 그로스는 20% 중반을 예상하고, 당사 비트 그로스도 시장 수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낸드 2분기의 경우 당사의 비트 그로스는 한 자릿수 후반이었습니다. ASP는 2분기 낸드의 경우 한 자릿수 중반 상승했습니다. 3분기에 수요 비트 그로스는 10% 초반이 예상되고, 당사의 낸드 비트 그로스도 3분기 시장 수준이 예상됩니다. 연간으로 보면, 수요의 비트 그로스 40%선, 그리고 당사의 비트 그로스도 연간으로 시장 수준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패널의 경우 2분기에 OLED의 매출 비중은 90% 중반 수준이었고, OLED 판매량은 한 자릿수 후반 감소했습니다.

무선의 데이터 포인트로, 2분기에 무선 판매량은 휴대폰이 6000만 대, 태블릿이 800만 대를 기록했습니다. 그리고 블렌디드(blended) ASP는 태블릿을 포함해서 약 233 달러를 기록했고, 휴대폰 내 스마트폰의 비중은 90% 중반 수준이었습니다. 3분기를 전망해보면, 저희는 휴대폰은 전 분기 대비 증가하지만 태블릿의 판매량은 전 분기 동등 수준이 예상이 되고 있고, ASP는 전 분기 대비 상승이 3분기 예상이 되며, 휴대폰 내 스마트폰 비중은 90% 중후반을 3분기에 예상하고 있습니다.

TV의 경우, 당사는 2분기에 판매량이 10% 후반 감소했지만 3분기의 경우에는 한 자릿수 후반 상승이 예상됩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