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반도체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방안은?

[테크월드뉴스=서유덕, 이재민 기자] 메모리 반도체 강국이라고 평가받는 우리나라의 시스템 반도체 경쟁력은 비교적 부족한 상황이다. 반면, 메모리 반도체의 3배에 가까운 시스템 반도체 시장 규모는 앞으로 더 성장할 전망이다. 한국수출입은행이 발표한 ‘시스템 반도체 산업의 현황 및 전망’에 따르면, 2025년 그 시장 규모가 3389억 달러를 기록하고, 2019년(2269억 달러)부터 연평균 7.6% 성장이 예상된다.

테크월드와 서울대학교 반도체공동연구소는 5월 7일 ‘2021 시스템 반도체 좌담회’를 공동 개최해 산·학계 인사들과 함께 시스템 반도체 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기업의 노력, 정부 지원의 성과를 되돌아보고, 향후 방향을 논의했다. 좌장에는 박영준 서울대학교 연구교수가 자리했으며, ▲이종호 서울대학교 반도체공동연구소장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 ▲이종욱 삼성증권 연구원 ▲이효승 네오와인 대표 ▲조명현 세미파이브 대표 ▲한태희 성균관대학교 반도체시스템공학과 교수 ▲황선욱 Arm코리아 지사장이 좌담회에 참석했다. 시스템 반도체 좌담회 기사는 총 4편으로 나눠 연재된다.

[시스템 반도체 좌담회] 메모리를 넘어 시스템으로, 반도체 강국 2.0의 길을 논하다 (2)

박영준 좌장= 중소기업, 스타트업 중심의 국내 시스템 반도체 산업에 대한 정부 지원에 대해 집중해서 논의할 차례다. 대기업과 스타트업이 어떻게 관계를 이어 나갈지, 스타트업은 어떻게 해야 글로벌 환경에서 성장할 수 있을지도 함께 논의할 수 있겠다.

이종욱 연구원= 시스템 반도체 산업이 성장하기 위해서는, 첫째로 가능한 한 빠른 대응이 필요하다. 글로벌 반도체 경쟁은 이미 큰 흐름이고, 반도체 산업은 우리 나라가 주도하기에 굵직한 분야다. 최근 바이든 대통령이 웨이퍼를 든 상징적인 사진이 세계적인 이슈가 됐지만, 이미 오래 전 강대국들의 반도체 경쟁은 시작됐다. 미국 트럼프 전 대통령이 중국 시진핑 주석을 방문했을 때 첫 의제가 반도체 특허였다.

둘째, 근본적인 기업문화를 바꿔야 한다. 우리나라는 소품종 대량생산 체계에 익숙하다. 개발 한두 번 해놓고 악착같이 판매하는 방식이다. 그러나 시스템 반도체는 철저한 풀뿌리 연구·개발 산업이다. 근본적인 변화 없이 메모리 반도체와 비슷한 방식으로 정책과 사업을 추진하면 경쟁력 있는 성과를 기대하기는 어렵다.

셋째, 제조·서비스기업의 관점을 포괄해야 한다. 현대자동차가 삼성전자보다 더 많은 시스템 반도체 인력을 확보하듯, 최근 반도체 전문 인력이 반도체 외 제조업과 서비스 기업으로 다수 진출하고 있다. 마치 10여년 전 소프트웨어 인력이 전 산업으로 퍼져 나간 것처럼, 이제 반도체 중심의 하드웨어 인력이 전 산업으로 확산되는 분기점이 도래했다.

이종욱 삼성증권 연구원
이종욱 삼성증권 연구원

황선욱 지사장= 미국은 스타트업에 각종 IP나 디자인 관련 전자설계자동화(EDA)를 모두 지원한다. 우리나라도 스타트업을 위한 일부 프로그램을 만들고는 있지만 아직 부족하다.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IP 자산을 지원하되, 한계가 있다면 설계 라이선스 만이라도 제공하도록 정책을 조율해야 한다.

박영준 좌장= 재정적인 지원을 통해 설계 환경을 개선하자는 의미인가? 정부의 직접적인 재정 지원은 불가능한 것으로 안다.

박영준 서울대학교 연구교수 겸 좌장
박영준 서울대학교 연구교수 겸 좌장

황선욱 지사장= 맞다. 그러나, 개발 과제일 경우 직접적 재정 지원이 가능하다. 개발 과제를 통해 일괄적으로 지원하는 방법을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한태희 교수= 반론을 제기하려는 건 아니지만, 정부 소속으로서 일했던 경험에 비춰보면 재정 지원과 관련해 정부 나름의 애로사항이 존재한다. 직접적인 제품 개발 지원을 위한 단계적 기준을 가지고 있으나, 우리나라의 실정을 중국과 비교하는 건 무리라고 본다. 중국의 정부지원은 미국을 필두로 한 타국으로부터 제재를 당할 만큼 그 정도가 심할 정도로 보조금을 막대하게 쏟아붓는 방식이다. 한편, 정책을 입안하는 사무관·주무관이 실적과 무관한 인력 양성과 기반 시설 구축 관련 정책에 소홀한 모습을 보이는 것도 없지 않다.

그러나, 정부도 나름의 기준이나 체계를 갖고 있다. 기획재정부와 산업통상자원부의 예산 협의 과정에 참여해 본 바로는, 반도체 산업 지원을 담당하는 부서 공무원은 현상을 인지하고 고심 끝에 대책을 내놓는다. 즉, 상식적인 결과를 전망하고 정책을 입안한다. 그렇기에, 비판만 할 것이 아니라, 정부의 정책에 힘을 실을 수 있는 특별한 대책을 제안해야 한다. 예를 들어, 국회에도 영향력을 미치는 특별 기구 설치를 건의할 수 있겠다.

박영준 좌장= 전문적인 기구 또는 위원회와 새로운 평가 체계의 필요성이 언급됐다.

조명현 대표= 정부는 프로젝트를 지원하는 게 아니라 플랫폼을 육성해야 한다. 더 다양하고 혁신적인 반도체가 나와야 하는데, 특정 과제를 선택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각 과제의 진행과 성과 도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 현행 과제 중심 지원 정책은 시스템 반도체 산업 전체 구조의 성장이 아닌 특정 부분에 한정돼 미약한 성장만 나타날 뿐이다. 예를 들어, 애플의 성공은 하드웨어인 아이폰과 소프트웨어인 IOS에 누구든지 약 100달러만 지불하면 두 달 내 앱을 출시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이뤄낸 것이다. 이런 플랫폼을 만드는 데 노력을 기울였기 때문에 그 생태계에서 다양한 시도가 벌어지고, 그 안에서 혁신이 많이 나왔다. 아울러, 과제 중심 지원 정책은 복잡 다변화되고 있는 최근 시스템 반도체 업계의 추세와 맞지 않다. 따라서, 앞으로의 정부 지원은 프로젝트가 아닌 플랫폼 육성이 돼야 하고, 많은 설계와 시도가 일어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돼야 한다.

조명현 세미파이브 대표
조명현 세미파이브 대표

박영준 좌장= 왜 설계 시도가 일어날 수 없는 환경이라고 보는가? 무엇을 보완해야 하겠는가?

조명현 대표= 현재 국내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에서 다양한 시도가 벌어지기 어려운 이유는 네 가지다. 첫째, 인력이다.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인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 운영 방법, 양성한 인력이 해외로 유출되지 않도록 국내 기업에 인건비 등을 지원하는 방법, 실무자 교육 지원 등이 논의돼야 한다.

둘째, IP와 EDA 툴 등 설계 환경이다. 설계 환경 구축을 위해 많은 비용이 투입되는데, 점차 높아지는 이 진입장벽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셋째, 팹이다. 파운드리 생산 능력을 어떻게 확보할 것인지, 그것에 대한 경제성은 어떻게 확보하는 지가 정책 입안 과정에 반영돼야 한다.

넷째, 설계 파운드리다. 삼성전자나 TSMC가 생산의 파운드리라면, 설계 파운드리와 설계 플랫폼은 고객의 아이디어를 반도체로 만들어 내는 것을 의미한다. 앞서 반도체 회사가 아닌 회사에서 직접 자사 제품에 들어갈 반도체를 설계하는 추세라고 언급했는데, 아이디어를 받아 반도체를 설계하고 양산, 사후 관리까지 맡는 형태가 설계 파운드리라고 볼 수 있다. 1980년대 대만이 제조 파운드리라는 전례 없던 개념을 국가 주도적으로 육성해 TSMC라는 성과를 이뤄낸 것처럼, 차별화된 부분에 집중하고 다른 부분을 어떻게 도와줄 수 있는지를 우리 정부가 주도적으로 고민하고 추진해 설계 파운드리를 우리가 주도했으면 한다.

이종욱 연구원= 시스템 반도체를 포함한 전체 반도체 업계가 느끼는 어려움은 앞서 조 대표께서 언급하신 내용이 정확하다. 첫째가 인력, 둘째가 팹, 셋째가 EDA 확보의 어려움이다. 인력난 문제는 2가지 요인으로 나뉘는데, 하나는 대졸 신입사원이 반도체 산업으로 유입되는 흐름이 명확하게 구축되지 않았다는 점이다. 다른 하나는 3~5년차 연구원을 구하기가 어렵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퀄컴이나 엔비디아 출신을 미국 내에선 구하기 쉽지만 국내로 데려오기가 쉽지 않다는 것이다.

팹 부족과 관련해서는, 현재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 DB하이텍 등이 하고는 있다. 그러나, 삼성전자의 경우 자사 시스템LSI사업부의 반도체 설계·생산 비중이 50%가 넘어가고, 특정 노드에만 집중하고 있어 국내 팹 자원이 부족하다. 또한, 국내 팹은 선단공정에 집중해 스타트업에게 필요한 비선단공정 팹 자원은 더 부족한 것이 현실이다. 그렇기에, 조 단위의 투자가 들어와도 스타트업이 접근할 수 있는 국내 팹은 사실상 없으며, 있다고 해도 IP 확보가 미미하다. 스타트업이 할 수 있는 설계에 맞는 IP를 찾기가 힘들다.

EDA 확보와 관련해서는, 당장 설계 환경 구축 비용이 비싼 게 큰 어려움이다. 또, EDA를 클라우드로 받는 등의 최신 환경에도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아무것도 없는 상황에서 시작했지만, 우리나라는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인프라 모두 부족해 시스템 반도체 업계가 살아남기 힘들다. 인프라를 구축해주고 나면 그 후 어떤 사업을 어떻게 시작하느냐는 각 기업의 몫이다.

이순학 연구원= 최근에 상장되는 반도체 업체들 중에서 중소기업은 거의 없다. 있더라도 대부분 장비나 소재 제조에 국한된 대기업 계열사다. 다시 말해, 국내에 반도체 설계나 소프트웨어 부문 회사들은 거의 없다. 

최근 벤처캐피털(VC)들이 국내 반도체 기업에 투자를 줄이고 있는데, 반도체 산업은 투입되는 자본과 자원 규모에 비해 성공은 보장되지 않기 때문이다. VC로부터 투자 받지 못한 업체들이 많아 상장 가능한 기업이 적은 것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세미파이브 같이 성공한 국내 시스템 반도체 스타트업이 더 많이 나타나려면 반도체 설계 관련 창업 환경을 지원해야 한다. 물론 반도체 설계 스타트업 창업만 지원해선 안되고, 창업한 스타트업이 프로젝트를 받아 지속적인 성장을 꾀할 수 있도록 업계와 정부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
이순학 한화투자증권 연구원

박영준 좌장= 그 관점에서 보면, 기업 공개(IPO)에 성공한 업체 수를 정부 정책에 반영되는 파라미터(매개변수)로 삼을 수 있겠다.

이순학 연구원= 덧붙이자면, 우리나라 반도체 산업이 20년간 제조 위주로 왔다면, 이제는 생각의 전환을 할 필요가 있다.

 

['시스템 반도체 좌담회' 기사 구성]

① “시스템 반도체는 미래 산업 전체의 경쟁력 좌우”

② “단기적인 대응만으론 시스템 반도체 생태계 위기 초래”

③ “투자·인력 지원 대폭 늘고 체계적인 노력 뒷받침돼야”-1

④ “투자·인력 지원 대폭 늘고 체계적인 노력 뒷받침돼야”-2

 

사회, 영상 촬영: 김경한 기자 khkim@techworld.co.kr
영상 촬영, 기사 작성: 서유덕 기자 ydseo@techworld.co.kr
내용 정리, 기사 작성: 이재민 기자 jmlee@techworld.co.kr
사진 촬영: 정은상 기자 tora.jeong@techworld.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