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가 노키아와 함께 HD급 동영상을 1초이내 지연시간으로 다수 이용자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초저지연 eMBMS’ 기술 개발 및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KT와 노키아가 개발에 성공한 초저지연 eMBMS는 기존 ‘LTE eMBMS’보다 지연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한 기술로 대규모 공연장, 스포츠 경기장 등 특정 지역에 운집한 다수의 가입자들에게 HD급 동영상과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다채널 서비스를 1초이내의 지연시간으로 동시에 전송하는 혁신적인 기술이다.

▲ KT가 노키아와 함께 HD급 동영상을 1초이내 지연시간으로 다수 이용자에게 동시에 전송할 수 있는 ‘초저지연 eMBMS’ 기술 개발 및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특히 초저지연 eMBMS는 KT 황창규 회장이 지난 5월 노키아 본사 방문시 양사 CEO간 5G 조기 상용화를 위한 차세대 5G 네트워크 구조에 대한 개발협력에 대해 합의한 후 개발 및 시연에 성공한 첫 번째 성과다.

기술 시연은 독일 뮌헨의 노키아 연구소에서 HD카메라 영상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해 재생까지 필요한 시간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했으며 카메라 영상 입력에서 스마트폰 재생까지 1초 미만의 시간이 소요돼 기술 시연에 성공했다.

또 초저지연 eMBMS는 로컬 클라우드 서버를 기지국에 위치시켜 서비스를 요청하고 받는 지연시간을 단축해 고객들에게 끊김 없이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모바일 엣지 컴퓨팅(Mobile Edge computiong)기술을 적용해 향후 5G 시대에 초고화질 콘텐츠를 보다 빠르게 서비스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초저지연 eMBMS는 향후 평창 동계올림픽, 공연장 등 많은 이용자가 모이는 공간에서 빠른 동영상 전송 및 재난 상황에서 원격 영상 전송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가능하다. 또 빠른 응답속도가 요구되는 자율 주행 차량, 지능형 교통망 등 미래형 5G 서비스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 KT는 그동안 5G R&D 센터를 개소하고 밀리미터 웨이브, 매시브 미모(Massive MIMO), D2D, 듀얼커넥티비티, 등 5G 기술 개발 및 차세대 LTE 기술을 개발 해왔다.

KT는 그동안 5G R&D 센터를 개소하고 밀리미터 웨이브, 매시브 미모(Massive MIMO), D2D, 듀얼커넥티비티, 등 5G 기술 개발 및 차세대 LTE 기술을 개발 해왔으며 초저지연 eMBMS 시연을 성공함으로써 LTE 품질 경쟁과 앞으로 도입될 차세대 5G 무선기술개발 경쟁에서 우위를 가지는 초석을 다지게 됐다고 전했다. 

이동면 KT 융합기술원 원장은 “이번 초저지연 eMBMS의 성공적인 시연을 통해 5G 시대의 핵심 요소인 초저지연 서비스 제공을 위한 기반을 마련했다”며 “앞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본 기술 적용을 통해 5G시대를 앞당김과 동시에 5G 기술 개발을 선도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