넓은 온도 범위에서 높은 수준의 정밀도와 데이터 반복 달성

신호 처리 어플리케이션용 고성능 반도체 분야 기업 아나로그디바이스(ADI)에서 전위계 등급(electrometer-grade) 연산 증폭기 ADA4530-1을 출시했다.

ADA4530-1을 사용하면 보다 넓은 온도 범위에서 높은 수준의 정밀도와 데이터 반복성(repeatability)을 달성하는 화학 분석 장비를 콤팩트한 솔루션으로 구현 가능해 전체 자재 비용(bill of materials, BOM)과 설계 풋프린트를 줄일 수 있다. 이를 위해 ADA4530-1 연산 증폭기는 경쟁 제품 대비 최소 20배 낮은 입력 바이어스 전류(input bias current)를 제공한다.

▲ 아나로그디바이스 전위계 등급 연산 증폭기 'ADA4530-1'

낮은 바이어스 전류를 사용하기 때문에 ADA4530-1은 포토다이오드처럼 출력 부하에 민감한 센서, 분광 광도계, 크로마토그래프, 질량 분석계 등의 정밀 모니터링/분석 장비 및 정전위/ 정전류 전량 (potentiostatic and amperostatic coulometry) 측정 장비에 종종 사용되는 다른 고출력 임피던스 센서를 연결하는 데 사용하기 적합하다.

이 신형 연산 증폭기는 미세전류계(picoammeter) 또는 전량계(coulombmeter) 계측 시스템용 프론트 엔드 증폭기로 사용되거나 포토다이오드, 전리함(ion chambers), 작업 전극 측정용의 트랜스임피던스 증폭기 또는 화학 및 용량 센서용 하이 임피던스(High-Impedance) 버퍼로 사용될 수도 있다.

ADA4530-1 연산 증폭기의 입력 바이어스 전류는 125℃에서는 250fA, 85℃에서는 20fA로 떨어진다. ADA4530-1은 실온에서 85℃ 사이의 온도에서 입력 바이어스 전류를 20fA로 동일하게 유지할 수 있는 유일한 연산 증폭기이며 실온 및 125℃의 온도에서 바이어스 전류에 대해 완전한 생산검정(fully production tested)을 거친 연산 증폭기는 동급 제품들 중에서 ADA4530-1이 유일하다.

실온에서 생산 검정을 거치지 않으면 시스템 설계자가 바이어스 전류의 변화 폭이 클 때를 대비해서 특정 주파수대(guard band)를 남겨놓아야 하기 때문에 센서의 민감성을 충분히 활용할 수 없다.

또 ADA4530-1은 입력 공통모드 전압을 트랙킹하고 PCB 보호 링(guard ring)이나 센서와 증폭기 사이의 민감한 연결에서 발생하는 부유 용량(stray capacitance)의 영향을 줄이는데 사용되는 상호 연결된 보호 실드(guard shield)를 구동하는데 유용한 출력을 제공하는 온칩 보호 버퍼(on-chip guard buffer)를 통합한다.

따라서 ADA4530-1 증폭기를 사용하면 설계자가 요구되는 출력 드라이브를 제공하기 위해 별도의 회로를 설계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설계 시간, 비용, PCB 공간을 절약할 수 있어서 센서 인터페이스 설계가 간소해진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