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방제일 기자]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하 TIPA)은 23일(화) 중소기업 R&D 수행기업의 투자유치 활성화를 위해, “2021 TechUP 프로그램”에 참가 중인 6개社를 대상으로 글로벌 IR 행사를 온라인으로 개최했다.

TechUP 프로그램은 중소벤처기업들이 개발한 우수한 혁신 신기술 제품의 사업화를 지원하기 위한 투자유치 육성·지원 과정으로써, 2018년부터 현재까지 총 140개 기업을 발굴·육성하고 있다.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업들에게는 △투자유치를 위한 IR 역량강화 교육, △국내외 시장동향 정보제공, △투자기관과의 만남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투자유치 역량강화를 지원하고 있다.

TIPA는 참여기업을 산업별, 투자단계별로 그룹화해 관리하고, 개별기업 맞춤형 교육과 펀드연계 지원 등을 통해, 2020년 12월까지 23개 기업이 145.4억원의 투자를 유치하는 성과를 거뒀다.

TIPA는 참여기업에게 보다 많은 투자유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국내 VC들을 대상으로 한 소규모 분야별 투자설명회인 테크업라운드도 매월 추진하고 있다.

특히, 이번 IR 행사는 국내 투자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에 관심을 가지는 참여기업의 수요를 반영해, 프로그램 운영 이래 최초로 해외투자자 대상 글로벌 투자설명회를 마련한 것이 특징이다.

TIPA는 이번 글로벌 IR 추진을 위해, 다양한 해외투자자와 접촉해 △스위스 투자청, △프랑스 Creative Valley, △싱가포르 Quest Venture, △필리핀 TechShake 등 6개국의 해외 벤처캐피탈 소속 심사역이 현지에서 온라인으로 참가했다.

글로벌 IR 행사에 참여한 기업은 총 6개사로 팜프로(귀 태그 장치를 통한 실시간 가축 생체 정보 수집 솔루션), 케미폴리오(식물성유지 기반 LOW VOCs 바이오가소제), 미래융합정보기술(품질검사 협업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의 스마트팩토리 구축 솔루션), 애그유니(ICT 토양재배 모듈형 스마트팜 솔루션), 인에코(실내 공기지 개선과 체크, 유해 환경 요소 경고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스마트 라이팅 블록), 엠씨케이테크(그래핀 또는 그래핀 복합체를 이용한 투명발열필름)이며, 대구 창업캠퍼스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이철원 케미폴리오 대표이사는 “자사는 제품 특성상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해야한다”라며 “이러한 상황에서 투자유치를 통한 해외 진출을 모색할 수 있는 좋은 기회를 얻게 돼 많은 도움이 됐다”고 말했다.

TIPA 이재홍 원장은 “TechUP 프로그램을 통해 발굴된 우수기업들이 앞으로 국내 벤처투자 뿐만 아니라 해외 투자유치를 통해 해외진출에도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식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