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방제일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일자리를 잃은 사람들이 생계를 위해 자영업에 뛰어들고 있다. 이에 불황형 창업이 늘면서 창업 시장이 과열되는 등 자영업자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요즘 요즘뜨는 창업으로 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 아이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소비 습관을 연구하는 기관으로 서울대학교 소속 트렌드 코리아와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KFDI)이 있다. 한국프랜차이즈개발원(KFDI)에 따르면 1인 창업 시 아이템에 대한 운영성이 타당한지 확인한 것을 권장했다. 그러면서 최근 1인 창업으로 상담 문의가 들어오는 디저트39에 대한 창업 시스템을 설명했다.
 
디저트39는 세계 여러 디저트를 독점적으로 개발해 생산하는 프리미엄 디저트카페이다. 손님들은 디저트39에서만 판매하는 디저트를 구매하기 위해 찾아온다. 카페는 유동인구가 많고 접근성이 좋은 자리에 들어가야지 영업이익이 증가하지만 디저트39는 희소성 디저트로 많은 손님이 직접 찾아오기 때문에 굳이 비싼 임대료를 주고 들어갈 필요가 없다.

반면 접근성이 용이해 비싼 자리에 입점한 브랜드들은 많이 판매함으로써 영업이익을 증가시키기에 일손이 더 필요하게 된다. 하지만 이런 상황은 인건비를 감당해야하기에 점주가 가지는 실제 수익은 줄어들게 된다.
창업 시에 임대료가 비싸다고 해서 무조건 잘되는 시대는 끝났다. 특히 이번 코로나19가 이를 증명해주고 있다.

이에 운영 비용을 절감한 디저트39는 적은 인원으로도 매장을 운영할 수 있다. 이는 창업아이템의 효율성이 높아서다. 본사에서는 디저트를 매일 생산해 완제품으로 디저트를 전국 체인점에 전달한다. 점주는 완제품을 간편하게 포장해 판매할 수 있다.

창업 컨설턴트는 “디저트39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창업비용 절감은 물론 매장을 운영하는 데 드는 비용도 절감했다”며 “창업하는데 있어 인건비나 임대료를 줄인 창업아이템으로 은퇴창업, 부부창업 등 30대~40대 사이에서 문의가 몰려오고 있다”고 전했다.

창업은 유동 자산 중 많은 비용이 들기에 눈 앞의 매출보다는 가게를 운영하는데 든 비용을 제외한 순익을 분석해야 한다.

디저트39 창업에 대한 자세한 설명은 본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하면 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