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뉴스=김경한 기자] 아카에이아이(이하 아카)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하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하 NIPA)이 주관하는 ‘2021 AI 바우처 지원사업’에 2년 연속 공급 기업으로 선정됐다. 아카의 커뮤니케이션 AI 솔루션 도입을 원하는 수요 기업은 3월 2일 오후 3시까지 신청할 수 있다.

AI 바우처 지원 사업은 AI 기술을 도입하려는 중소·벤처, 중견 기업을 대상으로 AI 솔루션이나 서비스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0년부터 진행되고 있는 사업이다. 공급 기업에는 자사의 경쟁력 있는 AI 기술을 알리고 새로운 시장을 확대하며, 수요 기업에는 AI 솔루션, 서비스를 저렴한 비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올해 사업은 총 560억 원 규모로, 200개 과제 선정을 목표로 추진한다.

아카는 올해 사업에서 ▲인공지능 에듀테크 기술을 바탕으로 한 교육용 AI 소셜 로봇 ‘뮤지오’ ▲AI 커뮤니케이션 엔진과 AI 분석 플랫폼 API ▲특정 데이터 기반의 AI 대화 데이터 셋으로 제작하는 ‘바흐’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서비스 총 3가지를 기업 수요에 알맞게 공급한다. 시장에서 이미 성공적으로 검증을 마친 20종이 넘는 인공지능 API, 커뮤니케이션 서비스, 교육을 위한 대화 기반 인공지능 분석 시스템 등을 솔루션으로 공급한다.

아카 관계자는 이번에 공급하는 AI 솔루션이 교육, 의료, 로봇 기업에 특화해 있으며 수년간 시장에 맞춰 고도화해 시장화가 적합하다고 밝혔다. 수요 기업은 아카의 인공지능 솔루션으로 시간과 비용을 아끼는 것뿐 아니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개발, 사업화할 수 있다.

한편 아카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2020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에서 초·중·고 교육 분야 ‘에듀테크 멘토링’ 사업의 최종 수행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2021년 미국 에디슨 어워즈(Edison Awards)에 후보로 선정돼 기술과 시장 혁신성을 입증받았다. 2020년 3월 제주 무릉초·중학교에 인공지능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뮤지오를 도입한 교육 기관은 약 20개에 이르며, 일본 내 사례까지 합치면 140개에 달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