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바가 LED(발광다이오드) 깜박거림 저감 기능을 채용한 자동차 카메라용 2메가픽셀(MP) CMOS(상보형금속산화반도체) 이미지 센서 ‘CSA02M00PB’를 개발했다.

이 2MP 센서 신제품에는 LED광원으로 인해 이미지가 깜박거리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해 도시바 고유의 LED깜박거림(펄스형 LED) 저감 회로를 채용했다. 기존 CMOS 이미지 센서로 LED교통 신호등과 표지를 녹화하면 출력 이미지가 가끔 깜박거리는 경우가 있어 정확한 감지 기능을 못하게 된다. 도시바의 새로운 센서는 깜박거림을 줄이고 선명한 이미지를 제공해 이미지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감지할 수 있다.

▲ 도시바의 업계 최초 LED(발광다이오드) 깜박거림 저감 기능을 채용한 2메가픽셀 CMOS 이미지 센서 ‘CSA02M00PB’

또 이 센서는 도시바 고유의 차세대 고도 노출관용도(High Dynamic Range, HDR) 시스템과 BSI 프로세스를 적용해 고정밀 이미지를 녹화할 수 있다. 도시바의 차세대 HDR시스템은 자사의 단일 프레임 방식을 사용해 해상도를 떨어트리지 않고 강한 콘트라스트 상태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블로운 아웃 하이라이트(blown-out highlight) 현상을 없애준다.

도시바가 자동차용 이미지 센서에 적용한 BSI프로세스는 조도가 낮은 여건에서도 밝고 이미지 품질이 더 우수한 사진을 찍을 수 있게 한다.

이 센서 신제품에는 인명을 보호하고 고장 탐지를 지원하며 자동차의 기능 약화 및 제어 보고 등을 정한 자동차 안전 무결성 수준(Automotive Safety Integrity Level, ASIL)의 요건을 충족시키는 기능이 통합돼 있다.

또 이 제품은 AEC-Q100(2급)과 호환성이 있고 첨단 운전자보조시스템(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 ADAS)용 앞쪽 감지 카메라와 전자 거울(e-Mirror) 및 카메라 모니터 시스템(CMS) 같은 최신 시각(視覺) 애플리케이션에 적합하다.

도로상의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짐에 따라 청단 운전 보조 시스템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앞으로 첨단 무인 자동차가 보급되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된다. 도시바는 2020년까지 자동차용 CMOS이미지 센서 시장이 3배 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도시바는 확대일로에 있는 자동차용 CMOS이미지 센서 시장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이 분야 사업을 계속 발전시켜 나간다는 방침이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