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얼채널 송/수신 프런트 엔드, 에너지 하베스팅 인터페이스 및 송신 전력 검출기 통합

초소형 전자공학 분야 기업 멜렉시스(Melexis)가 MLX73290-M을 출시했다고 9월 29일 밝혔다.

이 다채널 RF 트랜시버 IC는 저전력 무선 분야에 오랜 기간 축적된 멜렉시스의 기술적 전문지식이 적용된 제품으로 300MHz~960MHz 범위의 sub-GHz ISM 대역을 이용할 수 있으며 2개의 RF 채널을 제공한다. 각 채널에는 프로그래머블 RF 전력 송신기와 고감도 RF 수신기가 탑재됐다. 제품은 SPI(serial peripheral interface)를 통해 완벽하게 프로그래밍할 수 있다.

이 IC는 홈/빌딩 자동화, 타이어 압력 모니터링 시스템(TPMS), 자동 검침 시스템(AMR), 경보 시스템, 패시브 키리스 엔트리(PKE), 의료진단 및 원격측정과 같은 sub-GHz 무선 애플리케이션에 매우 적합하다.

▲ 멜렉시스, 프로그래머블 다채널 RF 트랜시버 출시

디바이스의 출력 전력 레벨은 -20dBm~13dBm 범위이며 수신기 감도는 15kHz 대역폭에서 -120dBm을 달성할 수 있다. 트랜시버는 250kbps의 최대 데이터 전송속도를 제공하며 높은 데이터 쓰루풋도 처리할 수 있다.

이 IC는 높은 수준의 프로그래밍 가능 기능을 갖추고 있어 엔지니어는 매우 유연하게 RF 프런트 엔드를 구성하고 구현할 수 있다. 또 채널 수, 주파수 분해능, 출력, 주파수 편이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RF 파라미터를 특정 애플리케이션 기준에 맞추어 조정할 수 있다.

OOK(On-off keying), 바이너리 주파수 편이 방식(FSK, frequency shift keying), 최소 편이 방식(MSK, minimum shift keying), 가우스 최소 편이 방식(GMSK, Gaussian minimum shift keying), 가우스 주파수 편이 방식(GFSK, Gaussian frequency shift keying) 변조 모드가 지원된다.

2개의 RF 전력 검출기는 송신 시 강화된 방사 전력 성능을 제공한다. 에너지 하베스팅 인터페이스는 수퍼커패시터와 함께 태양전지를 사용하므로 배터리 소모가 적은 전원장치를 구현할 수 있다. 이는 전력선을 이용하기 어려운 원격지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고 평가 보드와 소프트웨어 툴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MLX73290-M은 5mm x 5mm 32-리드 QFN 패키지로 제공되며 -40°C ~ 105°C 온도 범위에서 동작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