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칩, ‘서모커플’ 설계 간소화 돕는 통합 컨버터 출시
상태바
마이크로칩, ‘서모커플’ 설계 간소화 돕는 통합 컨버터 출시
  • 김혜진 기자
  • 승인 2015.09.01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밀 측정·정밀 온도 센서·정밀 고해상도 ADC 등 통합 제공

마이크로칩테크놀로지(이하 마이크로칩)가 정밀 측정, 정밀 온도 센서, 정밀 고해상도 ADC를 통합한 서모커플(thermocouple) 컨디셔닝 IC 제품인 ‘MCP9600’을 출시했다.

새로운 제품은 다양한 유형의 표준 서모커플 타입(K, J, T, N, S, E, B, R)을 지원하는 펌웨어가 사전 프로그램된 수학엔진(math engine)을 갖췄다. 서모커플은 열악한 고온 환경에서도 뛰어난 견고성과 정확성을 제공하며 매우 넓은 범위의 온도를 측정할 수 있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온도 측정 장치다.

MCP9600은 다수의 개별 소자들을 하나의 칩으로 통합해 서모커플 설계를 간소화하며 보드 면적을 줄이고 비용과 소비전력을 절감한다.

서모커플은 산업용, 컨슈머, 자동차·항공우주, 석유화학 애플리케이션을 비롯한 많은 분야에서 온도 측정 시 광범위하게 사용된다.

MCP9600은 이산적 구현을 위한 설계 전문성을 필요로 하지 않아 MCU의 수학 엔진을 사용한 펌웨어 개발 등 서모커플 기반 설계제작을 위한 플러그-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한다.

또 온도·데이터 디지털 필터를 탑재해 온도 변동, 시스템 잡음, 전자기 간섭으로 인한 영향을 최소화한다. 셧다운 모드는 전반적인 시스템 전력 소모를 낮추며 4개의 사용자 프로그래머블 온도 경고 출력은 시스템 마이크로컨트롤러의 오버헤드와 코드 공간을 줄이고 디자인을 간소화한다.

마이크로칩 측은 서모커플 컨디셔닝 IC 제품 사용 시 더 이상 서모커플의 마이크로볼트 수준 신호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 정밀 계측 회로를 작성하거나 정밀한 온도 계산을 위해 ADC 회로를 설계할 필요가 없다고 강조했다.

MCP9600에는 냉접점 보상이 통합돼 있다. 서모커플 냉접점 레퍼런스 온도를 정밀하게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 열 설계 관련 전문 지식이 없더라도 온접점 온도를 계산이 가능하다.

브라이언 J. 리디어드(Bryan J. Liddiard) 마이크로칩 아날로그·인터페이스 제품 사업부 마케팅 부사장은 “MCP9600은 현재 시장에 출시된 유일한 시스템-온-칩 서모커플 컨디셔닝 IC 제품”이며 “MCP9600은 중요도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완벽히 통합된 플러그-앤-플레이 솔루션으로 개발 시간을 단축하고 리소스를 절약한다”고 전했다.

MCP9600은 5㎜ x 5㎜ 20리드 mQFN 패키지로 제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