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코 후원, IDC 클라우드 보고서 발표

전세계 기업의 53%는 클라우드가 향후 2년 내 매출 증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인식하고 있으나 현재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을 갖추고 있는 기업은 단 1%에 불과하고 32%는 아예 클라우드 전략을 구축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IDC는 시스코로부터 연구 후원을 받아 세계 17개국에서 클라우드를 구축한 주요 기업 3400여곳을 대상으로 기업 클라우드 구축에 관해 조사를 진행했다. 한국 기업 중 클라우드가 매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응답한 기업은 59%로 세계 응답률에 비해 다소 높았으나 최적화된 전략을 갖춘 기업은 전무했으며(0%), 39%는 클라우드 전략 자체가 전무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번 조사 결과에서 IDC는 클라우드 이해와 운영 현황 조사를 통해 클라우드 성숙도를 초기(Ad Hoc) – 기회(Opportunistic) – 반복(Repeatable) – 관리(Managed) – 최적화(Optimized) 에 이르는 총 5단계로 분류하고, 국가별, 산업별 성숙도를 수치화했다.

국가별로 반복, 관리, 최적화 등 성숙 단계에 도달한 기업의 비중을 보면 미국(34%)과 중남미(29%), 영국(27%)의 클라우드 성숙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일본은 최하위로 9%에 불과했다. 한국 역시 18%로 세계 평균인 25%보다 낮았다.

전세계 산업별 조사 결과를 보면, 클라우드 도입율이 가장 높은 산업은 제조업(33%)이었고 연이어 IT(30%), 금융(29%), 의료산업(28%)이 그 뒤를 이었다.

반면 클라우드 도입율이 가장 낮은 산업은 정부/교육(22%), 전문 서비스(22%), 도소매(20%) 등으로 나타났다. 전문 서비스, 기술, 운송, 통신, 공공산업(TCU) 부분은 전반적으로 클라우드 도입이 핵심성과지표(KPI)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내 클라우드 도입단계.

클라우드 도입 형태에 대한 질문에는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이유로는 보안에 대한 우려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그밖에 클라우드 도입 전제조건으로는 보안과 함께 워크로드 이동성, 정책 제어 자동화를 꼽았다.

시스코 글로벌 클라우드 및 매니지드 서비스 세일즈 총괄 닉 얼(Nick Earle) 수석 부사장은 “클라우드 도입 ‘제 2의 물결’을 주시하고 있는 기업들은 프라이빗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도입을 적극 고려하고 있다. 프라이빗과 하이브리드 클라우드는 기업이 원하는 수준의 보안과 성능, 제어, 데이터 보호 기능을 적절한 가격에 제공하기 때문”이라 말하며 “이번 조사에서도 전체 기업 중 44%가 현재 프라이빗 클라우드를 이용하고 있거나 시행할 계획을 갖고 있으며, 클라우드 도입 기업 중 64%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세계에서 클라우드를 도입한 기업들은 구축 애플리케이션 1개당, 도입 이전 대비 매출은 평균 21억원 증대한 반면, 비용은 16억원 절감하는 실질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업에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을 갖춘 기업들은 클라우드 도입 정착 과정에서 ▲매출 10.4% 성장 ▲IT 비용 77% 절감 ▲IT 서비스 및 애플리케이션 운용 시간 99% 감소 ▲IT 부서의 SLA(Service Level Agreements) 충족 능력 72% 향상 ▲IT 예산의 전략적 할당 능력 2배 증가 등 다방면에서 가시적인 효과를 거둔 것으로 밝혀졌다.

한편, 시스코는 또한 기업의 클라우드 사용 및 구축 전략 등을 점검해 볼 수 있는 무료 툴인 비즈니스 클라우드 어드바이저 (Business Cloud Advisor, BCA)를 공개했다. 이를 통해 클라우드 도입 효과에 대한 기업별 맞춤 보고서와 최적화된 클라우드 전략 수립을 위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