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실천 태스크포스’ 행사서 IBM 다양성·포용 정책 소개

한국IBM이 지난 21일 오후 4시~6시 여의도 한국IBM 본사에서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실천 태스크포스-제1회 선도기업 상호방문 프로젝트’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일가정 양립 문화를 확산하고, 기업간 우수사례의 공유 및 벤치마킹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로, 민관협의체인 여성인재활용과 양성평등실천TF 활동의 일환으로 권용현 여성가족부 차관과 10여명의 대기업·기관의 인사임원이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진행됐다.

▲ 일하는 아빠들의 패널 토의가 이뤄지는 모습.

한국IBM은 IBM의 다양성과 포용 정책 소개, 일하는 아빠들의 패널 토의, IBM이 바라보는 인재 관리의 미래 등에 대해 논의했다.

강혜진 한국IBM 인사총괄 상무는 IBM의 일가정 양립 정책에 대해 소개하며 연중 직원이 필요할 때 휴가를 사용할 수 있는 조직 문화가 일가정 양립 정책의 바탕이라고 밝혔다.

IBM은 유연 근무제를 지속적으로 실행하기 위한 유연성의 6대 원칙을 정립했다. 이를 기반으로 시차 출퇴근제, 시간제 근무제, 재택근무제, 집약근무제, 모바일근무제, 휴직 등 6가지 유연근무옵션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다양한 직장 어린이집과 모성보호센터 운영, 가족과 함께 하는 가족 나들이·문화의 날 개최, 가족 구성원 누구나 가족 문제에 대해 상담 받을 수 있는 전문가 상담 프로그램 등 다양하게 지원되고 있는 제도를 소개했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고 있는 일하는 아빠들의 패널 토의는 행사에서 가장 뜨거운 반응을 얻었다.

현직 한국IBM 기혼남성직원들이 참여한 패널 토의에서는 일가정 양립 지원 프로그램에 대한 경험담과 함께 현실적인 제약들이 생생하게 공유됐다. 특히 제도 활용 후 남성의 육아참여를 현실적으로 가능케 하는 제도와 정책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은 공감대를 자아냈다.

김덕중 한국IBM 컨설팅 사업부 실장이 소개한 IBM이 바라보는 인재관리의 미래 세션에서는 다양한 제도의 도입과 적용 이후 이어져야 할 기업들의 노력에 대한 내용이 자세히 소개됐으며 현재 IBM에서 도입, 적극 활용하고 있는 빅데이터 분석 솔루션에 대한 소개도 이어졌다. 제프리 알렌 로다 한국IBM 사장은 환영사에서 “한국IBM이 가장 먼저 선도기업 상호방문 프로젝트를 개최하게 돼 영광”이라며 “여성가족부와 태스크포스 기업들 간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여성 인재의 활용, 일×가정 양립, 양성 평등 정책 등을 통해 한국 사회에 의미있는 변화를 만들고 한국 경제의 발전에도 이바지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권용현 차관은 “조직에 대한 충성도를 높이기 위한 첫 걸음은 경제적인 보상도 중요하지만 직원이 얼마나 행복하게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느냐가 관건”이라며 “기업이 직원과 직원의 가족을 얼마나 배려하고 생각하느냐에 따라 기업의 생산성도 영향을 받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IBM의 다양성과 포용 정책들은 국내외에서 높이 평가받고 있다. 한국IBM은 최근 유니세프에서 선정한 엄마에게 친근한 일터로 재인증을 받았으며 2011년 여성가족부 선정 가족친화 우수기업으로 뽑힌 바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