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시 전원이 켜져 있는 애플리케이션 첨단 기기를 위한 저전력의 하드웨어 모듈

인텔은 지난 8월19일 인텔 개발자 포럼(Intel Developer Forum, IDF)에서 웨어러블 디바이스와 소비자·산업용 첨단 제품을 위한 인텔 큐리 모듈(Intel Curie)과 큐리 모듈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공개했다.

저전력 솔루션 큐리 모듈
미세한 크기의 인텔 큐리 모듈은 저전력 솔루션으로서 컴퓨팅, 모션 센서, 블루투스 저전력 기술, 배터리 충전 기능, 센서 데이터 최적화 분석을 위한 패턴 매칭 성능 등을 갖춰 동작과 움직임을 손쉽고 빠르게 식별해낼 수 있다.

인텔 쿼크 SE Soc (Quark SE SoC) 기반의 인텔 큐리 모듈은 전력 효율성이 매우 뛰어나 의료, 건강, 약속 알림 및 스포츠 활동과 같은 ‘상시 전원이 켜져 있는(Always on)’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인텔 쿼크 SE SoC는 패턴 분류 엔진을 통합해 다른 동작과 활동들을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식별해낼 수 있다.

인텔 큐리 모듈은 ▲저전력 32비트 인텔® 쿼크™ 마이크로컨트롤러 ▲384kB 플래시 메모리, 80kB SRAM ▲패턴 매칭 기술이 결합된 저전력 통합형 DSP 센서 허브 ▲블투투스 저에너지 무선기술 (Bluetooth Low Energy) ▲가속도계 및 움직임센서가 탑재된 6축의 콤보 센서 ▲배터리 충전 전기 회로망 (PMIC) 기능을 갖추었다.

▲ 인텔 큐리 모듈.

인텔 소프트웨어 플랫폼
인텔은 큐리 모듈을 위해 특별히 제작된 새로운 소프트웨어 플랫폼을 공개했다.

새로운 인텔 큐리 모듈용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엔드투엔드 솔루션으로 개발자들이 다양한 종류의 웨어러블 기기를 보다 빠르게 간편하게 개발하는 것을 지원하기 위해 설계 됐다. 본 플랫폼은 여러 가지 사용 사례에 맞춰 필요 시 되는 모든 하드웨어, 펌웨어, 소프트웨어, SDK 및 서비스를 포함하고 있다. 또 iOS 및 안드로이드 디바이스를 지원해 제조업체들이 자신만의 독특하고 차별화된 제품을 제작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인텔 IQ 소프트웨어 키트
이번 IDF에서는 2015년 말에 출시될 인텔 아이덴티티 IQ(Intel Identity IQ)와 인텔 타임 IQ(Intel Time IQ) 두 가지 인텔 IQ 소프트웨어 키트가 새롭게 공개됐다.

인텔 IQ 소프트웨어 키트(Intel® IQ Software Kits)는 알고리즘과 디바이스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 클라우드 소프트웨어를 결합했다. 본 키트는 기본적인 디바이스 관리, 시각화 및 분석 성능 외에도 작고 효율적인 실시간 운영 시스템(real-time operating system, RTOS), 미들웨어 서비스 및 드라이버 그리고 맞춤형 클라우드 포털을 포함한다.

아이덴티티 IQ는 웨어러블 기기에 유저 아이덴티티를 만들어서 개인 승인이 필요한 서비스에서 개인화되고 안전한 경험을 가능하게 한다. 타임 IQ는 상황에 알맞은 알림 기능을 통해 웨어러블 사용자들이 일상 생활의 효율성을 향상시키면서 업무를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인텔 측은 “인텔 큐리 모듈은 현재 샘플링 중이며 2015년 말에 특정 OEM과 ODM에게 공급될 예정이다”며 “인텔 IQ 소프트웨어 키트는 우선 해당 OEM과 ODM 만 사용 가능한 차기 소프트웨어 플랫폼 버전을 지원한다”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