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에 대한 전세계 수요가 엄청난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약 1억3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제조업체는 자동차 구매 결정시 자동차의 인포테인먼트 기능과 성능을 고려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경향을 주시하고 있다.

지난 수년 사이 판도라(Pandora), 튠인(Tune-in)과 같은 풍부한 멀티미디어 및 인터넷이 연결된 자동차 경험이 럭셔리 및 고급 자동차 분야에서 표준이 되었다.

이제 차량 제조업체는 중저가 차량에서 풍부한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가진 터치스크린과 같은 몰입형 인터페이스, 스트리밍 오디오, 인포테이먼트 시스템과 다양한 BYOD(Bring Your Own Device) 사이의 완벽한 연결을 기본으로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해야 한다는 압력을 더욱 크게 받고 있다.

자얀스 란가라주(Jayanth Rangaraju) TI 사업 개발 관리자 및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

매트 왓슨(Matthew Watson) TI 제품 라인 관리자 및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서

<자료제공 : 텍사스 인스트루먼트(www.ti.com)>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이하 TI)의 새로운 DRA72x 자신토6 에코(Jacinto 6 Eco) 프로세서는 자신토 인포테인먼트 프로세스 제품군에 속하는 제품으로서 중저가 차량 분야에서 가치 지향, 비용 최적화, 차량 내 인포테인먼트의 필요를 충족하도록 설계됐다.

TI의 다른 자신토6 장치와 같은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개발된 신형 DRA72x로 제조업체는 투자를 확장하고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능을 모두 가진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할 수 있다.

▲ 그림 1.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OS 판매 예측 <출처 : IHS 오토모티브, 2013년 11월>

주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필요를 충족하기 위해 DRA72x 프로세서는 주 ARM 코어텍스-A15 CPU를 포함해 실시간, 인터럽트 집중 작업을 지원하기 위한 듀얼 ARM 코어텍스-M4 CPU로 구성된 보조 코어와 함께 동시성이 높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기능이 풍부한 HMI 애플리케이션에 필요한 그래픽은 이미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Imagination Technologies)의 파워브이알(POWERVR) SGX544 그래픽 코어가 제공하는 3D 그래픽 지원과 비방트 코퍼레이션(Vivante Corporation)의 GC320 코어가 제공하는 2D 그래픽 지원으로 구현한다.

이러한 디바이스 제품군은 SDR(software-defined radio), 강화 오디오 및 음성 처리 알고리즘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을 지원하는 TI의 C66x VLIW DSP(Digital Signal Processor)도 포함한다.

디스플레이 서브시스템은 최대 3개의 1080p 디스플레이를 동시 지원하고 IVA-HD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는 1080p60 디코드는 물론 동시 고해상도 동영상 인코드 및 디코드 운영을 지원한다.

자신토6 제품군으로 차별화

DRA72x 자신토6 에코 프로세서는 자동차 1등급 및 자동차 제조업체가 저렴한 비용으로 최종 사용자에게 기능이 풍부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 그림 2. TI의 자신토6 에코 프로세서 다이어그램

다양한 하드웨어 액셀러레이터로 제조업체는 주 CPU와 그래픽 코어를 제거하여 기타 독특한 HMI 및 애플리케이션 기반 기능에 집중할 수 있다.

DSP(Digital Signal Processor) = DRA72x 및 기타 자신토6 프로세서의 DSP C66x 코어로 차량에 장착된 고해상도 카메라가 제공하는 후방 또는 주변 연결 동영상과 같은 부가 가치 기능이 가능하다.

자신토 제품군의 TI DSP는 여러 세대 동안 HD 라디오(Radio) 및 DAB/DMB 오디오 표준용 소프트웨어 정의 라디오를 지원하는데 사용됐다. 더불어 DSP는 첨단 음성 처리 알고리즘, 활성 소음 제거와 첨단 멀티존 및 멀티레이트 오디오 처리 알고리즘을 지원할 수 있다.

듀얼 ARM 코어텍스

M4 클러스터 = 보조 M4 코어가 있어 실시간, 인터럽트 집중 작업을 주 CPU에서 제거하는 것을 비롯한 흥미로운 다양한 기능이 가능하다.

더불어 이러한 코어를 사용하여 고속 부팅 기능(CAN 및 카메라)을 실행하고 CAN, 이더넷(Ethernet) 및 모뎀 게이트웨이로 통신과 같은 전력 소비 애플리케이션을 줄일 수 있다.

동영상 코프로세서

TI IVA-HD 동영상 액셀러레이터는 멀티미디어 스트림용 동영상 디코드 및 인코드에 하드웨어 가속을 제공해 H.264를 비롯한 다양한 포맷을 지원한다.

또한 IVA-HD도 BYOD 연결성을 사용하므로 최종 고객이 자동차의 중앙 인포테인먼트 콘솔에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용 터치 및 음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자동차 주변 장치

자신토6 제품군의 다른 디바이스와 비슷하게 DRA72x 프로세서는 CAN, 미디어 로컬 버스(Media Local Bus: MLB), USB 2.0, USB 3.0, PCIe 및 이더넷 AVB와 같은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통합한다.

이러한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통합은 자동차 1등급 및 자동차 제조업체의 비용 최적화 BOM으로 바로 연결된다.

시장 진입 속도 단축

DRA72x 프로세서는 자신토6 제품군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구축돼 제조업체는 제품군 전반의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단일 투자를 활용할 수 있다.

자신토6 제품군의 폭넓은 기존 생태계는 자신토6 에코 DRA72x 프로세서와 호환돼 자동차 1등급 및 자동차 제조업체는 신속히 시제품을 만들고 시장 진입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그림 3. TI의 자동차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 에코시스템 파트너

자신토6 에코시스템은 QNX, 리눅스 및 안드로이드와 같은 상위 운영 체계, 인티그리티(Integrity)와 같은 실시간 운영 체계, 소프트웨어 정의 지상파 라디오 솔루션, 오디오 처리 솔루션 및 미들웨어는 물론 생태계 파트너와 함께 개발된 HMI 기능을 갖춘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다.

TI는 자동차 시장 분야에서 가장 성숙한 ARM 코어텍스-A15 솔루션을 갖고 있다. 자신토6 하드웨어 에코시스템은 진화해 자신토6 및 자신토6 에코 EVM(평가모듈)과 RDK(Reference Development Kit)와 같은 다양한 하드웨어 플랫폼에 대한 지원을 포함한다.

▲ 그림 4. 자신토6 및 자신토6 에코 제품군의 확장성

예를 들어 XSe의 AXSB와 같은 자동차용 하드웨어 기준 플랫폼 표준 및 확장 자동차 인터페이스를 갖춘 종합 싱글 DIN 기준 보드를 제공해 첨단 자동차 개념 증명 시연을 개발하고 생산 프로젝트를 가속한다.

AXSB 플랫폼으로 기저 레벨에 집중하지 않고 제품 레벨에서 높은 수준의 차별화가 가능하다.

[표 1]에서처럼 DRA72x 프로세서는 DRA74x 디바이스로 상향 확장성을 제공하면서 제품군에서 핀 호환성이 있어 1등급 및 자동차 제조업체가 같은 제품군으로 다양한 제품을 처리할 수 있다.

▲ 표 1. 자신토 6 제품군 특징 및 호환성 요약

결론

소비자는 차량 내 경험이 빨리 진화하길 요구하고 있다. 인포테인먼트 장치가 자동차 구매자의 의사 결정에 중요한 요소가 되었으며 스마트폰과 완벽한 상호 작용을 요구하고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와 개발 업체에게 기본 사양으로 기능이 풍부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중저가 차량에 장착하라는 압력이 커지고 있다.

TI DRA72x 프로세서로 1등급 업체는 중저가 차량에 비용 효과적이고 가치 지향적인 인포테인먼트 장치를 장착할 수 있다.

DRA72x는 또한 Jacinto 6 및 OMAP5 제품군의 기본 기술이 제공하는 성숙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에코시스템을 활용해 시장 진입 시간을 더욱 단축한다.

나머지 자신토6 제품군의 디바이스와 함께 DRA72x 자신토6 에코는 확장성이 우수한 자동차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을 제공해 제조업체가 동일한 제품군의 디바이스로 자동차 시장의 모든 분야에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처리할 수 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