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장비 구축 없이 추가 서버 할당만으로 용량 증설 가능

SK텔레콤이 사물인터넷(IoT) 서비스를 위한 ‘가상화 LTE 교환기(virtualized Evolved Packet Core, vEPC)’를 국내 최초로 상용화했다고 4일 밝혔다.

vEPC의 최대 장점은 기존의 LTE 교환기 장비의 구축에 수개월 정도가 소요됐던 것과 달리 수 시간 내 설치가 가능하다는 것이다. SK텔레콤 측은 신규 장비의 구축 없이 추가 서버 할당만으로 용량 증설이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 SK텔레콤 보라매 사옥에서 SK텔레콤의 구성원들이 사물인터넷 서비스를 위한 가상화 교환기 ‘vEPC’를 운용하고 있다.

이를 통해 SK텔레콤은 신규 통신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기까지 필요한 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하는 것은 물론, 예측하기 어려운 트래픽 증가 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응하는 등 더욱 안정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했다.

또 vEPC를 IoT 서비스용으로 우선 상용화한 만큼 모든 사물이 인터넷과 연결되는 IoT 서비스의 본격 도입 등으로 예상되는 데이터 트래픽의 증가에도 적극 대응할 계획이라고 SK텔레콤은 밝혔다.

이날 SK텔레콤은 vEPC와 함께 가상화된 네트워크를 관리하는 국제 표준 시스템인 오케스트레이터(Orchestrator)도 상용 서비스에 도입했다. 오케스트레이터는 가상화된 네트워크 기능들의 관리 및 자원 할당 등을 위한 전용 시스템이다.

특히 오케스트레이터는 서로 다른 업체들이 개발하는 가상화 장비들로 안정적 네트워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으로 평가돼 이에 대한 글로벌 이동통신사업자들과 제조업체들의 관심이 높다.

SK텔레콤은 지난 MWC 2015와 MWC 상하이 2015 등 국제ICT전시회에서 오케스트레이터를 시연해 업계 관계자들로부터 기술 우수성을 인정받은 바 있다.

SK텔레콤은 vEPC에 이어 올해 내로 HD 보이스(Voice)를 서비스하기 위한 장비인 IMS를 가상화하는 등 기존 통신 장비에 가상화 기술을 지속적으로 확대 적용해 5G 시대로의 진화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박진효 SK텔레콤 네트워크기술원장은 “SK텔레콤은 vEPC와 오케스트레이터 상용화를 통해 네트워크의 구축과 관리, 운용 수준을 한 단계 진화시켰다”며 “앞으로도 차세대 네트워크 진화를 위한 핵심 기술들을 선도적으로 개발하겠다”고 밝혔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